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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의 효과이론중 대표적인 이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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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의 효과이론중 대표적인 이론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베르테르 효과 (Werther Effect)
2.1. 베르테르 효과의 정의
2.2. 베르테르 효과의 역사와 사례

3. 옐로 저널리즘 (Yellow Journalism)
3.1. 옐로 저널리즘의 개념과 유래
3.2. 국내 언론의 옐로 저널리즘 문제

4. 사회 학습 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4.1.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
4.2. 사회 학습 이론과 자살보도의 관계

5. 언론 자살보도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5.1. 자살보도에 관한 초기 연구
5.2. 언론 자살보도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5.3. 국내 연구 사례

6. 자극적 자살보도 규제를 위한 해결방안
6.1. 자살보도 양적 통제
6.2. 자살예방 정보 전달
6.3. 보도방향 재정립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인간은 대중 매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신문,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수단의 보급은 시대의 혁신을 이끌었고, 이는 단순 개인적 차원을 넘어 인류의 생활 방식 변화와 삶의 질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미디어 발전이 비단 긍정적인 효과만 불러일으킨 것은 아니다. 각종 매체를 통해 보도되는 부정적인 사건과 논란이 되는 이슈는 인간의 인지·심리적 영역에 깊게 관여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자살이다. 자살은 더는 개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자살은 사회적인 문제이자 국가적 해결 과제이다. 본 발제에서는 자살 보도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련한 주요 이론과 용어를 소개하고, 선행 연구 자료를 참고하여 자극적인 자살 보도가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리고자 한다.


2. 베르테르 효과 (Werther Effect)
2.1. 베르테르 효과의 정의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란 독일의 문호 괴테가 1774년에 출간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 작품에서 남자 주인공 베르테르는 여자 주인공인 로테를 열렬히 사랑하지만, 그녀에게 약혼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실의와 고독감에 빠져 끝내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이 소설은 당시 문학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유럽 전역에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성공적인 문학 작품으로 이름을 드높였지만, 부정적인 사회 현상을 이끌기도 했다. 작품이 유명해 지면서 시대와의 단절로 고민하는 베르테르의 모습에 공감한 젊은 세대의 자살이 급증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이 때문에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책의 발간이 중단되는 일까지 생겼다. 베르테르 효과는 이처럼 자신이 모델로 삼거나 존경하던 인물 또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베르테르 효과는 자신이 모델로 삼거나 존경하던 인물 또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유명인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이다.""


2.2. 베르테르 효과의 역사와 사례

독일 작가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베르테르 효과의 기원이 되는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 베르테르는 자신의 사랑하는 여자가 다른 사람과 결혼하자 절망감에 빠져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이 작품은 당시 유럽 전역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후 많은 젊은이들이 소설 속 주인공 베르테르와 같은 방법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했다. 이처럼 특정 사건이나 인물의 자살이 대중에게 영향을 미쳐 모방자살로 이어지는 현상을 베르테르 효과라고 한다.

1774년 괴테의 소설 출간 이후, 베르테르 효과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다. 1962년 미국의 여배우 마릴린 먼로가 자살한 이후 일반인의 자살률이 증가한 사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필립스(Phillips)는 이 사례를 연구하여 유명인의 자살이 보도된 후 그로 인한 자살률 증가를 확인했다. 또한 1995년 스위스 베른 지역에서는 자살 방법을 다룬 책이 출간되자 해당 방식으로 자살한 사례가 2년간 2배 이상 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국내에서도 베르테르 효과가 나타났다. 2005년 2월 배우 이은주의 자살 이후 23일 동안 일일 평균 자살자가 0.84명에서 2.13명으로 증가했다. 또한 이은주와 같은 방법으로 목을 매는 자살 사례도 늘었다. 2007년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32.9%가 연예인 자살 이후 자살을 고민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유명 인사의 자살이 대중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베르테르 효과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입증되어 왔다. 특히 괴테의 소설 출간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어, 대중매체가 자살에 미치는 영향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옐로 저널리즘 (Yellow Journalism)
3.1. 옐로 저널리즘의 개념과 유래

옐로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은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선정적이고 비도덕적인 기사들을 과도하게 취재, 보도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1890년대 미국의 '뉴욕 월드(New york World)'지와 '저널 아메리칸(Journal American)'지간에 벌어진 치열한 경쟁에서 사용된 자극적 보도형태를 지칭한 데서 나온 용어이다.

미국의 언론인 퓰리처(Joseph Pulitzer)는 1883년에 뉴욕 월드를 인수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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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주, <‘베르테르 효과’현실로…유명인 자살 뒤 극단적 선택 급증>, 2015.4, 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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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종, <‘자살 토크’를 파는 TV>, 2013.1, 동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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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뮤지컬 보컬지도법 연구-2019, 김다영, 석사논문-
정준영(2021).『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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