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간호 영유아의 간호사정
생성
영유아 간호에서 '1.1.1. 관할지역 인구조사'는 대상자 파악을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관할지역의 인구조사를 통해 영유아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간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관할지역의 영유아 수는 24,111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7년 기준 통계치로, 현재 영유아 수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관할지역의 정확한 영유아 수를 파악하여 적절한 간호 자원을 배분하고, 맞춤형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보건소 등록 영유아 수는 2,204명(2009년 기준)이다.
보건소 등록 영유아 수가 2,204명인 것은 영유아들이 주로 예방접종을 위해 보건소를 방문하기 때문이다. 보건소는 영유아들에게 무료로 필수적인 예방접종을 제공하고 있어, 지역사회 내 영유아 건강관리의 주요 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보건소에 등록된 영유아 수는 전체 영유아 인구 대비 소수에 불과하다. 2007년 기준 관할지역의 전체 영유아 수는 24,111명인데 비해, 보건소 등록 영유아 수는 2,204명으로 전체의 약 9.1% 수준이다. 이는 대부분의 영유아들이 개인의원이나 병원 등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향후 보건소의 영유아 건강관리 사업을 더욱 강화하여 영유아 전수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취약계층 영유아의 경우 보건소 등록률을 높여 필수적인 건강관리와 예방접종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영유아 건강검진사업은 만 6세 미만 영유아의 성장과 건강을 관리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중요한 사업이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검진대상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로, 총 5회의 검진이 실시된다. 1차 검진은 생후 4~6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문진,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이 포함된다. 2차 검진은 생후 9~12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1차 검진 항목에 더해 발달선별검사와 상담, 구강검진이 추가된다. 3차 검진은 생후 18~24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2차 검진 항목에 더해 구강검진이 포함된다. 4차 검진은 생후 30~36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3차 검진 항목과 동일하다. 5차 검진은 생후 54~60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3차와 4차 검진 항목에 더해 구강검진이 포함된다.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실시된다. 검진 전 영유아 검진표를 준비하여 지참해야 한다.
이와 같은 영유아 건강검진사업은 영유아의 성장과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관리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선별검사를 통해 발달지연이나 시력 저하 등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중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사업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취학 전 아동 실명예방사업은 보건소에서 영유아의 올바른 시력발달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관내 국·공립 유치원 만3세~6세 아동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교육과 자가 시력검진을 통해 시력증진 및 약시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약시는 젊은 아동기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시각장애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영구적인 시력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에 눈 건강 관리와 시력검진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고자 이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이를 통해 안보건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영유아 간호에서 대상자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간호사는 관할 지역의 인구조사를 통해 대상자 수를 파악하고, 보건소에 등록된 영유아 수를 확인해야 한다.
관할 지역 인구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해당 지역의 영유아 수는 24,111명(2007년 기준)이다. 보건소에 등록된 영유아 수는 2,204명(2009년 기준)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영유아의 약 9%가 보건소에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대상자 중에서 다음과 같은 취약 영유아를 우선순위 대상자로 선별해야 한다. 영양부족 미숙아, 불구아, 모유량 부족아, 예방접종 불규칙자 및 미실시자, 육아지식 부족 부모의 자녀, 인공영양아, 질병이 있는 영유아, 결핵/성병 및 나병환자 가정의 영유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렇게 선별된 우선순위 대상자들에게는 간호사정 도구와 진행기록양식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취약 영유아의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중재를 수행할 수 있다.
영유아 간호사는 영유아를 등록시키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위약한 영유아를 우선순위 대상자로 선정한다. 영양부족 미숙아, 불구아, 모유량이 부족한 아이, 예방접종 불규칙자 및 미실시자, 육아에 지식이 없는 부모의 영유아, 인공영양아, 질병이 있는 영유아, 결핵/성병 및 나병환자 가정의 영유아 등이 해당된다. 이들 우선순위 영유아를 간호할 때에는 간호사정 도구와 진행기록양식을 이용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과거 건강력을 사정한다. 가족력, 산전관리, 분만력, 출생시 상태, 각 신체계통별 과거력 등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현재 건강력을 사정한다. 영양상태, 배설, 수면과 휴식 등을 확인한다. 또한 신체검사를 통해 일반 상태, 피부, 두부, 임파선, 눈 및 이비인후, 흉부, 복부, 비뇨기, 신경계 등을 사정한다. 기타 예방접종 내역과 발달상태도 확인한다.
이러한 사정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목록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예를 들어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와 구강관리 지식부족 등이 우선순위 문제로 선정되었다면, 이에 대한 교육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렇게 수립된 계획에 따라 보건교육 등의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습진 병변이 경감되어 긁지 않고, 올바른 구강관리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등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이처럼 우선순위 영유아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취약계층 영유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과거 건강력은 환자의 과거 병력과 가족력을 파악하여 현재 건강 상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상자의 과거 건강력에는 가족력, 산전관리 과정, 분만력, 출생 시 상태, 과거 병력 등이 포함된다. 가족력은 천식, 알러지, 당뇨병, 고혈압, 결핵, 성병, 심장병 등의 유무를 확인한다. 산전관리는 임신 시작 시기와 주기적 관리 여부를 파악한다. 분만력은 임신기간, 분만형태, 제왕절개 및 마취 여부 등을 확인한다. 출생 시 상태는 체중, 청색증, 호흡곤란, 황달, 감염병 등의 유무를 확인한다. 과거 병력에는 머리, 피부, 눈 및 이비인후, 심장 및 폐, 위장계, 비뇨기계, 골격계 및 근육계 등의 질환력을 확인한다.
이러한 과거 건강력 정보를 통해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위험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유전적 요인이나 선천성 질환, 심각한 질병력 등은 현재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이를 면밀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출생 시 건강 상태와 과거 병력은 현재의 건강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영유아 대상자 박OO는 현재 22개월 된 남아로, 양호한 영양 상태와 배설 상태를 보이고 있다. 수유 빈도는 하루 3~5회이며, 우유 외에도 일반식이를 섭취하고 있다. 대소변 조절은 어느 정도 가능한 상태이다. 신체계측 결과, 신장 86cm, 체중 11kg으로 정상범위에 속한다. 피부는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인해 얼굴이 붉고 긁힌 상처가 있는 것 외에는 특이 소견이 없다. 예방접종은 BCG, B형 간염, DTaP, 폴리오, MMR, 일본뇌염 1차까지 시행되었다. 발달 상태 평가 결과, 부모와의 관계가 좋고, 어머니의 성취도와 태도도 긍정적이며, 아버지의 참여도 또한 높은 편이다. 안전 관리에 있어서도 엄마의 손을 꼭 잡고 다니는 등 주의 깊게 관리하고 있다. 다만 구강 관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이다.
신체검사는 대상자의 신체적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먼저 일반상태를 확인하여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한다. 피부, 모발, 두부, 림프선, 흉부, 복부, 비뇨기계, 신경계 등의 신체 계통별 검진을 통해 정상 소견 여부를 확인한다.
영유아의 신체검사 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경우 성장이 매우 빨리 진행되므로 신장, 체중, 두위, 흉위 등의 계측을 통해 성장상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특히 두위는 뇌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둘째, 근골격계 검진 시 사지의 기형이나 변형을 확인하고, 내반슬, 외반슬 등의 발달 특성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구강 내 치아 발육 상태와 치아우식증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넷째, 신경학적 검진을 통해 원시반사의 소실 시기와 운동발달 정도를 평가한다. 다섯째, 감각기관 검진으로 시력, 청력, 균형감각 등의 발달 상태를 사정한다.
이와 같은 신체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이상 소견이 발견될 경우 적절한 중재와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영유아의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4.4. 기타'에 포함되는 내용은 영유아 건강사정 도구의 기타 항목이다. 이 부분에서는 예방접종 정보와 발달 평가가 사정된다.
예방접종은 생후 BCG, B형 간염 1,2차, DTaP, 폴리오, MMR 1차, 일본 뇌염 1차 등이 이루어지며, 정기적인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표준화된 발달 평가 도구인 DDST(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를 통해 부모와 자녀 관계, 어머니의 성취도와 태도, 아버지의 참여도 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사정할 수 있다.
영유아기에는 안전에 대한 사정도 중요한데, 아동의 안전에 대한 부모의 관심 정도와 실천 여부를 확인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엄마의 손을 꼭 잡고 다니는 등 안전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1.4.4. 기타'에서는 예방접종 현황과 발달 평가, 안전에 대한 사정 등을 통해 영유아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게 된다. 이는 향후 영유아 간호 계획을 수립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일반문제는 전반적인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의 건강관리와 간호에 대한 내용이다. 영유아의 구강관리, 습진 및 피부병변관리, 기타 일반적인 건강문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첫째, 구강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이 있다. 영유아기 우식증은 만 6세 미만 아이의 젖니가 하나 이상 썩거나 치료받은 경우를 말한다. 이는 세균이 많거나 잘못된 수유습관, 영양실조, 침 분비 저하, 잠들어 자주 먹는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간호사는 부모에게 올바른 이 닦는 방법과 치아건강을 위한 관리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고 부드러운 칫솔과 물로 닦아주기, 우유병 피하기, 치아에 좋은 음식 먹이기, 정기적인 구강검진 받기 등이다.
둘째,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가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전적, 환경적, 정신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피부건조, 비정상적인 피부결 등이 있다. 간호사는 아토피 피부염의 특성과 치료법, 피부관리 방법 등을 교육해야 한다. 특히 보습제 사용, 적절한 목욕법, 피부자극 요인 제거 등을 강조해야 한다.
셋째, 영유아의 기타 일반적인 건강문제로는 발달지연, 영양불량, 감염, 사고 등이 있다. 간호사는 성장발달 사정, 예방접종 관리, 안전교육, 영양관리 등 포괄적인 건강관리를 수행해야 한다. 특히 발달선별검사, 영양상태 평가, 안전수칙 교육 등이 필요하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급격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간호사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사정과 간호중재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대상자인 박OO는 22개월 된 남아로,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와 구강관리에 대한 지식부족의 두 가지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 중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가 더 시급한 문제로, 대상자가 소양증을 전혀 경험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간호의 목표이다. 구강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또한 대상자의 부모가 대상자의 구강관리에 대해 알고, 대상자가 올바른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피부 통합성 장애와 구강관리 지식부족이 문제목록에 포함되며, 피부 통합성 장애가 우선순위 과제로 다루어진다.
'1.5.2. 계획'은 영유아의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이 단계에서 사정을 통해 확인된 영유아의 건강문제를 바탕으로 간호진단을 내리고, 이에 대한 간호목표와 중재계획을 수립한다.
먼저 간호진단은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와 '구강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목표와 간호중재를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습진 병변(아토피성 피부염)과 관련된 피부 통합성 장애에 대해서는 대상자가 소양증을 전혀 경험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리플렛을 제공하고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구강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에 대해서는 대상자의 부모가 대상자의 구강관리에 대하여 알고, 대상자가 올바른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구강관리에 대한 리플렛을 제공하고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간호계획을 통해 습진 병변으로 인한 소양증 감소와 올바른 구강관리 실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간호중재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필요에 따라 계획을 수정·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1.5.3. 수행'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행은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중재를 실천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계획된 내용에 따라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도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간호중재를 실시한다. 수행 시 간호사는 정확성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며, 대상자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여 필요에 따라 중재를 변경하거나 추가한다.
구체적으로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문제와 관련된 교육을 실시한다. 습진 병변이 있는 대상자에게는 아토피 피부염의 특성, 원인, 관리법 등을 교육한다. 또한 구강관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대상자와 보호자에게는 영유아 구강관리의 중요성과 올바른 방법을 알려준다. 이때 대상자의 발달수준과 이해도를 고려하여 쉽고 간단한 용어와 방법으로 설명한다.
간호사는 교육 시 시범을 보이거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대상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또한 대상자가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습득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게 한다. 교육 후에는 대상자의 반응을 평가하여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한지 확인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도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간호중재를 실시하며, 교육 시 대상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대상자는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인한 소양증이 경감되어 긁지 않게 되었다. 또한 올바른 구강관리로 건강하고 깨끗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보건소에 방문하는 영유아들은 예방접종을 받기 위해 방문하다가 바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대상자들에게 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영유아 시기부터 올바른 건강관리를 해나갈 수 있어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하느라 바쁜 상황이어서 이러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아쉬웠고, 교육할 시간이 없다면 건강문제와 관련된 리플렛이라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다.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의 경우, 그 질환이 드러나는 정도에 따라 아동 자신과 가족, 그리고 아동과 관계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태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일수록 오히려 아동과 보호자, 형제자매가 그 상태에 적응하는 데 겪는 어려움이 더 크다. 이러한 가시성은 기능적 상태와 외형에 모두 적용된다.
초기 연구에서는 이를 '경계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질환의 가시성이 낮을수록 아동이 보통의 사람과 얼마나 다른지 모호하게 여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정상(사회적으로 연령에 적합하다고 기대되는 것)'과 '다름'에 대한 혼동을 일으켜, 타인이 아동과 어떻게 관계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아동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나 좋아지는 것이 즉시 눈에 띄지 않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이들은 종종 치료를 거부하거나 치료의 효과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다. 질환의 진행과정에 대하여 잘 알게 되면서 이들은 종종 질환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자신의 질환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며, 치료를 이행하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처럼 만성질환의 가시성 여부는 아동, 가족, 그리고 아동과 관계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시성이 낮을수록 오히려 질환에 대한 이해와 적응에 더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만성질환 아동은 질병으로 인해 평생 의존적이 될 수 있다. 이는 아동과 가족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만성질환 아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나 좋아지는 것이 즉시 눈에 띄지 않는 경우, 왜 치료가 필요한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치료에 대해 속임수를 사용하거나 한계를 시험하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질병의 진행 과정에 대해 잘 알게 되면서 자신의 질환을 무시하거나 치료를 이행하지 않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둘째, 만성질환 아동의 평생 의존은 아동 자신뿐만 아니라 보호자와 형제자매에게도 부담을 준다. 보호자는 직장을 지속해야 하지만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경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보호자는 아동의 고통을 함께 경험하면서 불안, 분노, 무기력, 죄책감 등의 정서적 부담감을 겪게 된다. 형제자매 또한 아동의 질환 관리를 위해 많은 책임을 느끼며, 부모의 관심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질투심을 갖기도 한다.
셋째, 만성질환 아동의 평생 의존은 아동 자신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 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며, 이로 인해 치료를 거부하거나 치료의 효과를 최소화하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통증을 숨기려 하거나 강함을 증명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만성질환 아동의 평생 의존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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