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구체적인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2.1. 현행 영유아교육과정의 체계
2.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2.3.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의 구체적인 예시
2.3.1. 교육 목표
2.3.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2.3.3. 교수-학습 방법
2.3.4. 평가
3.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3.1. 자유놀이의 개념 및 의의
3.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3.3.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예시
3.3.1. 개방적 놀이재료
3.3.2. 점토 놀이
3.3.3. 놀이 확장을 위한 교사 개입
3.3.4. 역할 놀이에서 TBC 적용의 예
3.3.5. 유형별 놀이 개입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들어 교수학습의 방법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가 주요 원인이다. 과거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참여를 강조하고, 학습 환경을 다양화하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교육의 형태를 크게 바꾸어 놓았으며, 학습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 환경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플립러닝, 블렌디드 러닝, 문제 중심 학습(PBL), 그리고 맞춤형 학습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들은 전통적인 교육과 달리 학습자 중심의 접근법을 강조하며,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2.1. 현행 영유아교육과정의 체계
영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교육과정에서 행하는 교육과정이다. 모든 단계의 교육이 대상자의 발달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특히 개인의 개별성과 개인차에 따른 발달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영유아교육과정은 대체로 넓은 의미의 발달 목적에 근거한 영유아교육과정과 보다 세부적인 목표에 초점을 둔 영유아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영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유아의 행복한 삶을 위한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하며 영유아들이 바람직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하고 행동의 올바른 변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출생에서부터 초등입학 전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영유아교육의 효과를 위해 부모의 참여가 요구되므로 영유아뿐만 아니라 부모까지도 포함하고 또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강조하므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영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영유아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는 내용과 어떻게 가르치는가 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유아교육의 내용은 영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반영하여 영유아들이 흥미를 가져야 하며,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거나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유의미한 것이어야 한다. 영유아교육의 방법은 영유아의 수준과 발달에 적합한 방법이어야 하고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뿐만 아니라 이에 적합한 환경이 제공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함께 각 개별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별화되면서도 통합적인 교육방법으로 접근한다.
2.2.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참여와 학습 환경의 다양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플립러닝은 수업 전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사전에 공부하고, 수업 시간에는 토론과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습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연구 결과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업 성취도와 수업 참여율이 증가했다.
문제 중심 학습(PBL)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내용을 습득하는 방식이다. 여러 연구에서 PBL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업 성취도, 문제 해결 능력, 학습 동기와 만족도가 향상되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들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개별화된 학습을 강조하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기술적 접근성, 교사의 전문성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한계도 있다.
2.3.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의 구체적인 예시
2.3.1. 교육 목표
내러티브에 기반한 교수·학습의 목표는 내용적으로는 이야기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경험과 삶의 모습, 개인과 사회의 모습을 통해 간접체험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다. 영유아들은 이야기 속의 내용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기도 하고 거기에서 자신의 삶을 형성해 가는 요소를 발견해 갈 수 있다. 이야기는 살아있는 간접 경험으로써 직접 경험으로 전이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는 경험의 폭을 확장해 갈 수 있는 것이다. 동화책 속의 이야기는 아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미술이나 음악과는 다르게 언어를 통해 영유아들의 감정과 사고가 형상화되어 가게 한다. 또한 동화책 속의 이야기를 또래 영유아들과 함께 나누면서 문화를 공유하고 사회적 가치를 습득해 가게 하는 것이 영유아교육의 목표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영유아들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얻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학적 지식'보다는 '동화책 속의 이야기를 즐기는 태도와 감상'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2.3.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이야기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재구성하여 이야기를 만드는 경험의 과정이 중요하다. '이야기'는 사람이 타인, 사회, 자연, 세계 등과 얽혀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야기는 인간의 삶과도 닮아 있어 이야기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삶을 이해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좋은 이야기의 기준으로 '의미있는 이야기, 질문 구성과 탐구 가능, 흥미 유발, 원리 탐구'가 있다. 이야기를 내용과 수단으로 모두 활용하는 교육에서는 이야기와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조직이 더욱 중요해진다. 이야기 선정의 기준은 교육적이어야 하고, 교육적이라는 것은 내용이나 형식이 교육적으로 가르치기에 적합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교수·학습에서 갖추어야할 이야기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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