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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태권도 지도자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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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타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태권도 지도자 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의 이해
2.1. 태권도의 개념
2.2. 태권도의 사회적 의의
2.3.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
2.4. 태권도의 정신적 의의
2.5. 태권도의 육체적 의의

3. 태권도의 가치

4. 태권도 교육의 목적 및 효과

5. 태권도 지도자의 개념과 자질
5.1. 태권도 지도자의 개념
5.2.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5.3.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6.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7. 타 기관의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7.1. 국내 사범 교육의 교과 내용
7.2. 중국 태권도 지도자 양성제도
7.3. 미국 환경교육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7.4. 국내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8. 태권도 지도자 교육 방안
8.1. 사범 교육과정과 자격에 관한 제도개선
8.2. 확고한 교육철학 및 목표 정립
8.3. 이론과 현장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통합형 교재 개발
8.4. 강사관리시스템 도입
8.5. 지도자 교육 연수의 품질 개선
8.6. 온라인을 통한 자유로운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8.7. 4차 산업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개선
8.8. 지도자의 교육신념과 인성 갖출 수 있는 교육
8.9. 지도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TV 앞에 삼삼오오 모여서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우리 선수를 응원하였다. 특히 태권도는 품새를 비롯한 겨루기 종목에서 우리 선수들이 승리할 때마다 뿌듯한 마음을 갖는 것은 나 역시도 태권도인으로서 함께 한다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 같다. 우리 민족에게 태권도는 어떤 의미를 지니며, 무엇일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는 태권도의 종주국으로 삼국시대부터 우리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오면서 나라를 지키는 중요한 무도로 도약했다.

태권도는 손과 발만을 활용하여 날카로우면서 부드러운 기술로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무도로서 정확한 동작을 함으로써 다양한 손·발의 기술이 실현됨으로써 근력, 민첩성, 심폐기능 등도 함께 발달을 통해서 근육구조가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태권도 수련으로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사고(思考)와 깨달음을 실천함으로써 강인하고 용기 있는 성품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태권도 수련생은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예의 바른 태도로 유함을 실천하는 무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태권도 수련생을 지도하는 태권도 사범은 어떤 역할과 자세로 태권도를 지도해 나가야 할까? 태권도에서 스승의 역할은 그 어떤 무도보다 중요하며, 태권도 지도가 중요하기에 누구나 쉽게 태권도 사범이 될 수 없고, 오랜 시간 수련 과정을 거쳐야만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제반 요소뿐만 아니라 태권도 기술 등을 수련생에게 올바르게 전수해야 하기에 태권도를 지도할 때 태권도 사범은 수련생의 다양한 잠재 능력을 바탕으로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사고(事故)까지 발전시키므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올바른 인성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태권도 사범은 태권도 정신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태권도 수련 방법과 형태로 태권도 수련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태권도장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수련생이나 수련생 부모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태권도가 추구하는 가치까지 훼손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태권도가 추구하는 가치를 지키는 것이 태권도 사범이 가져야 할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다. 태권도 사범은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위해서는 언행일치(言行一致)의 올바른 품성과 사범으로서 사명감으로 맡은 바 임무를 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일선 태권도장에서 태권도 사범의 역할은 태권도 수련하고 지도하는 교육자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 운행, 수련생 학부모 상담이나 모집을 위한 홍보활동, 각종 행정문서의 정리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태권도 사범으로서 갖춰야 할 품성이나 사명감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고, 이러한 문제 해결은 우선시 되어야만 한다.

본론에서는 타 교육기관의 지도자 연수과정을 분석하고, 태권도 지도자 교육 발전방안에 대해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태권도의 이해
2.1. 태권도의 개념

태권도의 개념은 오랜 역사와 해석을 거치면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최홍희(1990)에 따르면 태권도는 "태(跆)는 발로 뛰고 차고 밟는다는 뜻이고, 권(拳)은 주먹으로 찌르며, 혹은 부신다는 뜻이며, 도(道)는 옛 성현들이 포장한 올바른 길 즉, 정신수양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 즉, 태권도는 맨손과 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 등의 동작을 움직이는 목표에 재빨리 그리고 적절히 적용하여 최대의 타격을 주는 기술에 정신수양을 포함한 무도라고 할 수 있다.

대한태권도협회(http://www.koreataekwondo.org/)는 태권도를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으로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따위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한다"고 정의하였다. 국기원(http://www.kukkiwon.or.kr/)에서는 "작고 큰 부위를 사용하여 아주 작은 목표를 향하여 '지르기', '찌르기', '치기'기술로 공격하여 상대를 쓰러뜨리거나 그 반대로 상대의 이러한 기술로 '막기'기술로 막아 내는 것"이라고 태권도를 설명하였다.

세계태권도연맹(http://www.wtf.org/)은 "태권도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한국 전통 무술로서, 싸움의 기술 그 이상을 전수한다. 태권도는 몸과 마음을 수련함으로써 정신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둔다"고 태권도의 개념을 설명하였다. 이처럼 태권도의 개념은 역사적 발전과 해석을 거치면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태권도는 신체활동, 정신수양, 그리고 인격 수양의 측면을 포함하는 무도이자 스포츠라고 볼 수 있다."


2.2. 태권도의 사회적 의의

태권도의 사회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이명기(1999)에 따르면, 태권도 수련은 각박한 도시의 생활 속에서 체육활동을 통해 서로 땀을 흘리며 친해지고 생활정보를 교환하며 이웃 간의 우애를 증진시키는 등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킨다고 하였다. 현재 태권도장에서는 수련생들 간에 서로를 존경하며 예의를 지키는 방식들이 실제로 행해진다. 즉, 도장 내에서 수련생들 간에는 상급자 또는 수련생 상호 간에 일정한 인사와 존경의 예의를 지키고 있다. 격투와 같은 과격하고 격렬한 운동 장면에서도 상호 간의 사회적 약속에 의해 지켜지는 격식, 상급자에 대한 존경, 하급자에 대한 예의 등은 고무적인 사회적 미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태권도 수련은 사회적 예의와 도덕을 함양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2.3.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시켜주며,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습득하여 갑작스런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은 물론 동족을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수련을 통하여 전신을 움직이는 신체활동, 즉 평형성, 근력, 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안정성, 구심력, 타격력의 관계 등 신체의 조직력과 순환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어서 백혈구 수가 늘어나고 적혈구의 생성이 왕성해짐에 따라 신체의 동적 건강을 향상시킨다. 또한 자신의 수양과 인내로 극기해 나아가서는 모든 공포로부터 해소시키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태권도는 정서적 불안은 자기표현의 기회를 줌으로써 완화될 수 있고 태권도는 인간의 정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태권도는 신체의 단련과 예의와 겸양을 갖춘 온화하고 원만한 성품과 공명정대하며 불의와 타협할 줄 모르고, 용기를 발휘하여 약자를 보면 도와주는 희생정신과 협동심을 배양하게 되고 자제심과 자신감을 길러주어 창조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인격을 형성하고 나아가서는 효와 충을 겸한 인격자가 될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는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전인적인 인격 완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2.4. 태권도의 정신적 의의

태권도의 정신적 의의는 '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고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정신적 통일과 새로운 가치 있는 활동을 도야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천인(1998)에 따르면, 현대의 기계화된 사회 속에서 인간의 두뇌는 무미건조한 기계화 두뇌로 변해가고 있으며, 여기에서 오는 각종 공포와 정서적 불안은 각종 사회악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따라서 자기를 찾을 수 있는 기회와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점점 상실하고 있다. 태권도는 이러한 불안 요소를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즉, 정서적 불안은 자기표현의 기회를 줌으로써 완화될 수 있고, 태권도는 인간의 정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태권도는 신체의 단련과 예의와 겸양을 갖춘 온화하고 원만한 성품과 공명정대하며 불의와 타협할 줄 모르고, 용기를 발휘하여 약자를 보면 도와주는 희생정신과 협동심을 배양하게 되고 자제심과 자신감을 길러주어 창조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즉, 태권도는 자기표현과 그 표현을 통하여 정신적인 통일과 새로운 기술이 가치 있는 활동을 도야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2.5. 태권도의 육체적 의의

태권도의 육체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는 신체의 전 부위를 고루 운동하게 되어 성장발달에 필요한 운동량을 공급해 주며, 각 부분의 기능발달과 사회생활의 기본인 체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 태권도는 지르기, 찌르기, 차기, 격파와 신속한 몸의 이동을 요하는 등 신체의 전 부위와 여러 가지 동작을 모두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신적인 신체활동을 경험하게 되어 체력을 골고루 배양할 수 있다. 또한 일격필도를 목표로 수련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전신적인 근육과 관절 활동이 복잡하고 신속 정확한 상황판단과 실천을 위한 뇌와 신경 조화적인 기능이 요구된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평형성, 근력, 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안정성, 구심력, 타격력 등 신체의 조직력과 순환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신체의 동적 건강을 향상시킨다. 이처럼 태권도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시켜 자신의 수양과 인내로 극기해 나아가서는 모든 공포로부터 해소시키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대한민국 태권도의 본질은 인간 교육의 가능성을 위해 전제된 과정이거나 소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전신을 사용하는 독특한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육체와 튼튼한 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태권도의 육체적 의의는 단순히 기술을 익히는 차원을 넘어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이루게 하고, 자신의 수양과 인내를 통해 공포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데 있다."


3.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의 가치는 협의적 측면과 광의적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협의적 측면에서 태권도의 정신수양 측면은 교육의 이념을 포함한 교육적 측면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즉 신체수련을 통한 발육발달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정신수련 등의 가치를 포함한다. 천혜정(1997)은 태권도가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몸과 마음을 수양할 수 있고,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 또는 동족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하였다. 태권도는 수련을 통하여 투철한 정신력과 인내심을 기르며,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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