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을 보고서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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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을 보고서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1. 일제와 미군정하의 사회복지행정
2.1.1. 일제시대
2.1.2. 미군정시대
2.2. 제1, 2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행정
2.3. 제3, 4공화국의 사회복지행정
2.4. 제5공화국의 사회복지행정
2.5. 제6공화국 이후의 사회복지행정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3.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3.2. 일반행정의 개념
3.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비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는 조직과 국민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서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인구가 점점 줄어들고는 있지만, 이 안에서의 체계와 구조는 점점 세밀해지고, 촘촘해지고 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인 만큼, 여러 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큰 조직의 역할이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이를 조절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행정이다. 사회복지행정은 현대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적으로 도움을 주어, 국민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만약, 사회복지행정에 문제가 생기면 국민이 느끼는 안정감과 만족감이 떨어지기에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생기고, 범죄 등에도 쉽게 노출된다. 나는 지금부터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2.1. 일제와 미군정하의 사회복지행정
2.1.1. 일제시대

일제시대 동안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은 구호사업 중심의 행정이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종래의 구제사업은 소멸되었고, 1921년 조선총독부 내무국에 사회과가 신설되어 사회복지사업을 전담하게 되었다. 이는 한국 사회복지행정 실천의 효시로 볼 수 있지만, 당시 공적 조직의 사회복지활동은 시혜적인 활동에 국한되어 공적인 사회복지조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1944년 3월 전문 33조로 된 조선구호령이 공포·실시되었는데, 동령에는 국민의 빈곤, 불구, 폐질 등에 대처하는 구호의 종류로 생활부조, 의료부조, 조산부조, 생업부조의 4가지를 규정하였다. 구호의 방법은 거택구호와 수용구호로 구분하였으나 거택구호를 원칙으로 하였다. 이처럼 조선구호령에는 총독부가 국민에 대한 구호 의무를 규정하고 있었지만, 이 법령은 총독부의 정치적 맥락에서 시행된 것으로 실질적인 구호행정은 형식적이고 명목적이었다.""

그러나 조선구호령에 근거한 구호행정은 추후 "생활보호법"의 제정에 기초가 되었으며, 우리나라 공공구호행정의 근간이 되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2.1.2. 미군정시대

광복 이후 약 3년간의 미군정기 동안 미군정은 보건후생국을 설립하여 사회복지행정을 담당하게 하였다. 미군정은 1945년 10월 27일 군정법령 제18호로 보건후생국을 설립하였으며, 보건후생국은 1946년 3월 2일 보건후생부로 승격되었다. 보건후생국은 1946년 1월 12일 후생국보 3호를 발표하여 1944년 일제가 제정·공포한 조선구호령과 함께 시행하였다. 또한 1946년 9월 18일의 후생국보 제3A호에는 재해민과 피난민 구호계획이 발표되어, 그들에게 식량, 의류, 연료, 긴급의료, 매장, 치료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동보 제短호는 빈민 및 실업자 구호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군정의 구호정책은 요구호자에 대한 구호의 필요성에 대응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불안에 대응하여 전개되었고 구호의 범위와 수준이 열악하며 구호행정이 배제적·일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미군정은 1946년 9월 18일 법령 제112호로 '아동노동법규'를 공포·시행함과 더불어 1947년 5월 16일에는 과도정부 법령 제4호로 "미성년자노동보호법"을 공포·시행하였는데, 이는 당시 선진국들이 운영하고 있었던 인도적·계몽적 원리에 따라 아동 및 미성년자의 노동을 보호하게 함으로써 아동복지행정의 기초를 이루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역시 아동에 대한 구호행정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미군정 시기에는 사회사업을 실천할 현장이 없었기 때문에 사회복지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욕구도 없었지만 17년 이화여자대학교에 기독교사회사업학과가 설치되어 비로소 전문 사회사업교육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요구보다는 기독교 교육이념 수용과정에서 미국의 사회사업교육이 도입될 수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 시기의 구호행정의 특성은 계획적이거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지 못하고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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