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이클 포터 5Force 특정 산업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델
1.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5가지 요인
1.2. 특정 산업의 예를 통한 5 Force 모델 적용
2. 핵심역량 전략
2.1.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
2.2. 핵심역량 전략 사례
3. 4차 산업혁명과 기업전략
3.1.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되는 사람과 기업문화(people)의 변화
3.2. 4차 산업혁명 기업전략 사례
4. 4차 산업혁명과 경쟁전략
4.1. 원가우위전략 사례
4.2. 차별화 전략 사례
5. 경영전략 수립과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델
1.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5가지 요인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5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 내 경쟁이다. 동일한 산업 내에서 경쟁하는 기업들 간의 경쟁 정도가 수익성을 결정한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들은 가격 인하 및 비용 절감에 힘써야 하므로 수익성이 낮아지게 된다.
둘째, 대체재의 위협이다.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할수록 수익성은 낮아진다. 대체재의 가격 및 성능이 좋아지면 기업의 가격 인상 능력이 약화되어 수익성이 떨어지게 된다.
셋째,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다. 신규 업체의 진입이 용이할수록 기존 기업들의 수익성이 낮아진다. 신규 업체의 진입이 어려워지려면 규모의 경제, 브랜드 충성도, 진입장벽 등이 높아야 한다.
넷째, 공급자의 교섭력이다. 공급자가 강한 교섭력을 가지고 있다면 기업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므로 수익성이 낮아지게 된다. 공급자가 독점적이거나 전환 비용이 높은 경우 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해진다.
다섯째, 구매자의 교섭력이다. 구매자가 강한 교섭력을 가지고 있다면 기업은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해야 하므로 수익성이 낮아진다. 구매자가 대량 구매하거나 전환 비용이 낮은 경우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해진다.
이처럼 5가지 요인이 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며, 기업은 이 요인들을 고려하여 경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2. 특정 산업의 예를 통한 5 Force 모델 적용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모델은 산업 내 경쟁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 기업이 속한 산업 내에서 겪는 5가지 경쟁 세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다.
먼저 구매자의 교섭력을 살펴보면, 구매자가 대량으로 구매하거나 단골 고객인 경우 교섭력이 높아진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경우 광동제약,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대규모 구매자들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구매자의 교섭력이 중간 정도로 판단된다. 공급자의 교섭력은 공급자가 소수인 기업에 의해 지배되거나 자사에 중요한 공급처인 경우 높아진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경우 단순히 취수만 하면 되는 산업이어서 공급자의 교섭력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대체재와의 경쟁은 먹는샘물 시장에서 탄산음료, 탄산수, 정수기 등이 대체재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탄산음료와 탄산수는 시장 규모가 크지 않고, 정수기는 실질적인 대체재로 작용하고 있어 전체적인 대체재의 위협은 중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에서는 신규업체의 진입이 어려운 편인데, 먹는샘물 시장의 수원지 확보가 허가제로 이루어져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기존 기업과의 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삼다수가 시장점유율 42.6%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와 농심의 백산수 등 2, 3위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영위하는 먹는샘물 시장은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이 크지 않고, 대체재의 위협도 중간 수준이며,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도 낮은 편이지만,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2. 핵심역량 전략
2.1.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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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amu.wiki/w/%ED%8F%AC%ED%84%B0%EC%9D%98%205%20Force%20%EB%AA%A8%EB%8D%B8 - 포터의 5force모델
https://mbanote2.tistory.com/entry/%EC%A0%84%EB%9E%B5-%EC%88%98%EB%A6%BD%EA%B3%BC%EC%A0%95%EC%9D%B4%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EC%A0%84%EB%9E%B5%EC%A0%81-%EC%84%A0%ED%83%9D%EA%B3%BC-%EC%A7%80%EC%86%8D%EA%B0%80%EB%8A%A5%ED%95%9C-%EA%B2%BD%EC%9F%81%EC%9A%B0%EC%9C%84-%EC%B0%BD%EC%B6%9C - 전략수립과정이란 무엇인가.
물로 보지 마세요"… 뜨거워지는 생수시장, 머니S리포트, 2022. 6. 4. (출처 : https://www.moneys.co.kr/article/2022060315182696327)
“1200억 투자했는데”...오리온 ‘제주용암수’ 자본잠식에 점유율은 0.1%, 조선일보, 2023. 4. 11 (출처 :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3/03/03/G57KMRNDWNEZVCSV4Y2UUMT6CI/)
2조 생수시장 잡아라"… 웅진식품도 도전장, 뉴데일리경제, 2023. 8. 18. (출처 :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3/08/18/202308180004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