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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문학개론 프로젝트: Holes by Louis Sachar의 Interpretive Reading
1.1. 프로젝트 개요
이 프로젝트는 영문학개론 수업의 기말 과제로 Louis Sachar의 소설 Holes를 활용하여 interpretive reading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interpretive reading은 화자가 자신이 선택한 문학 작품의 일부를 각색하여 관객에게 전달하는 스피치의 한 종류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문학 작품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관점을 반영한 스피치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총 6차시에 걸쳐 진행되며, 1-4차시에는 interpretive reading의 개념과 방법, 대본 작성 및 연습을 진행하고 5-6차시에는 학생들의 발표 수업으로 구성된다. 1차시에는 Holes의 전체 내용을 정리하고 2차시에는 interpretive reading의 개념과 특징, 우수 예시를 살펴본다. 3-4차시에는 학생들이 Holes 중 자신이 선택한 부분을 각색하여 대본을 작성하고 스피치를 연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 5-6차시에는 학생들의 interpretive reading 스피치 발표 수업이 진행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문학 작품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관점을 반영한 새로운 텍스트를 작성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Holes 작품 요약
Louis Sachar의 소설 Holes는 불운한 스탠리 옐내츠 4세가 조상이 받은 저주를 속죄하여 행운을 가진 주인공으로 변신하는 이야기이다. 복잡하고 풍부한 내용과 함께 아동문학과 청소년문학의 경계에 존재하면서 the Newvery Medal, the National Book Award, the ALA Best Book for Young Adults Award, The School Library Journal Best Book of The Year Award 등 여러 주요 상을 수상하면서 독자와 비평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스탠리가 어느 날 길에 떨어진 낡은 운동화를 주워 신게 되면서 상황이 꼬여 절도죄로 잡혀가는 내용이 다뤄진다. 그는 초록호수 캠프에 끌려가 하루 종일 구덩이를 파게 되는데, 이는 소장이 찾는 보물을 발견하기 위함이었다. 이후 스탠리는 그곳에서 사귄 제로라는 친구와 함께 그곳을 탈출하고 보물 또한 찾게 된다.
두번째 이야기는 스탠리의 가족들이 일이 잘 돌아가지 않을 때마다 탓하는 '고조할아버지 엘리야 옐네츠'의 이야기이다. 엘리야 옐네츠는 한 여인을 매우 사랑했지만 그녀와 결혼하려면 튼실한 돼지 한 마리를 가져오라는 여인의 아버지의 말에 점쟁이 마담 제로니의 도움을 받게 된다. 하지만 고조할아버지는 마담 제로니와의 약속 하나를 지키지 않았고, 이에 따라 결혼도 하지 못한 채 고향을 떠나야 했으며 이후 그의 가족들에게 마담 제로니의 저주가 내려졌다.
세번째 이야기는 양파를 매우 사랑하는 흑인 양파장수 샘과 백인 여자 선생님인 케이트와의 로맨스 이야기이다. 그들은 서로를 사랑했지만, 그들이 살던 곳은 인종차별주의가 심했던 미국 남부였다. 결국 샘은 살해당하게 되고 케이트는 이에 분노하여 악명 높은 강도가 된다.
1.3. Interpretive Reading 개요
Interpretive reading은 암기하여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텍스트를 각색하여 작성한 대본을 극적으로 읽는 것이다. 화자는 자신을 소개하는 것 외에도 자신이 선택한 텍스트의 제목, 저자, 등장인물, 글의 목적이나 설정, 관객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다른 정보들을 설명함으로써 선택 텍스트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 연설은 관객들에게 생생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짧은 결론으로 완성되어야 하며 이때, 화자는 어떠한 무대 장치나 의상, 타이틀 카드 등과 같은 소품 없이 목소리의 변곡과 손동작 등을 통해서만 자신이 선택한 텍스트의 다양한 캐릭터와 설정을 표현해 내야 한다.""
1.4. Interpretive Reading 준비 과정
Interpretive Reading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읽을 문학 작품을 선정한다. 이 활동에서는 Holes의 한 부분을 선택하여 진행되었다. 그리고 선택한 텍스트를 분석한다. 선택한 텍스트의 제목, 저자, 등장인물, 글의 목적이나 설정 등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선택한 텍스트를 각색한다. 원본 텍스트를 자신의 관점과 해석을 반영하여 새로운 대본으로 작성한다. 그 다음 준비한 원고에 발표 시 강조할 부분이나 호흡법 등을 표시하며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자신 있게 준비한 Interpretive Reading 스피치를 발표한다. 이처럼 Interpretive Reading을 준비하는 과정은 문학 작품 선정, 분석, 각색, 연습, 발표의 순서로 진행된다.
1.5. Interpretive Reading 스피치 발표
5차시와 6차시에는 학생들이 그 동안 준비했던 interpretive reading 스피치를 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Holes에서 각자 원하는 파트를 골라 각색하고 구성한 만큼, 교수자는 Holes의 전체 소설 흐름에 맞게 학생들의 발표 순서를 조정하여 발표를 듣는 학생들이 각각의 스피치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른 학생의 스피치를 들은 후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에 대한 피드백이 있다면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학생들의 발표자와 발표 내용에 대한 집중 및 이해를 위해 평가 기준표를 사용해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