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5세 발달지연 유아 IEP 작성에 필요한 대근육 영역 강점을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과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1.1. IEP의 구성요소
1.1.1. 인적 사항
1.1.2. 현행수준
1.1.3. 교수목표
1.1.4. 교육 시작과 종료일
1.1.5. 일반교육과정 참여
1.1.6.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1.1.7. IEP 운영위원회
1.1.8. 평가
1.1.9. 전환교육
1.1.10. IEP 수정
1.1.11. IEP 서식
1.2. IFSP 개요
1.2.1. IFSP의 개념
1.2.2. IFSP의 법적 근거
1.2.3. IFSP의 목적
1.3. IEP와 IFSP의 차이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과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1.1. IEP의 구성요소
1.1.1. 인적 사항
인적 사항은 대상 학생의 장애 원인과 등급, 가족 관계 등과 같은 주변 정보를 기술한 서식이다. 이름, 생년월일, 교육기관, 현재연령, 보호자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수립할 때 이러한 인적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의 특성과 정도, 가정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지원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IEP의 첫 번째 구성요소인 인적 사항은 개별화 교육의 기초가 되는 핵심 정보라고 할 수 있다.
1.1.2. 현행수준
현행수준은 특수교육이 필요한 교과 영역 및 학업 기술들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각각의 영역에 대한 현재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강점과 약점,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교육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현행수준 파악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활용하거나 교사의 관찰 및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신변처리,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등 발달 영역별 현재 수행 수준을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적응행동 영역에서 화장실 사용 시 두 손을 이용하여 바지와 속옷을 내릴 수 있으나 4번의 기회 중 3번만 성공하는 수준이라고 기술할 수 있다. 또한 사회성 영역에서 자유 선택 시간에 3분 이상 놀이를 지속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기술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재 성취 수준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파악할 수 있다.
1.1.3. 교수목표
교수목표는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로 구분되는데, 장기목표는 각 교과 영역마다 포괄적 문장으로 서술한다. 장기 목표의 기간은 보편적으로 1년이다. 그리고 단기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세부적인 목표들로 나누어 행동주의적인 서술문으로 작성한다. 예를 들어 과자를 좋아하는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과자를 요구할 때 '주세요'라고 말할 수 있다"와 같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단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즉, 장기목표는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단기목표는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1.1.4. 교육 시작과 종료일
IEP에는 대상 학생의 교육을 위한 시작일과 종료일이 명시되어야 한다"" 교육 시작일, 종료일, 교육장소와 횟수, 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의 기간과 범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발달 단계와 교육적 요구, 가정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1.5. 일반교육과정 참여
기본적으로 특수교육은 통합교육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서비스이다. 따라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에는 일반 학급에 참여하지 못하는 정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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