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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메구니타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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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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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메구니타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어두운 삶
1.1. 생모의 광기와 죽음
1.2. 양가 사람들의 영향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문학에 미친 영향
2.1. 대학시절
2.2. 해군기관학교 교관시절

3.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말기작품

4.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자살

5. 라쇼몽
5.1. 작품소개
5.2. 라쇼몽에 나타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인간관

6. 일본 문화론의 출발점
6.1. 환상의 옷을 입은 '일본론'
6.2. 포크와 젓가락
6.3. 작은 거인들
6.4. '축소'의 문화적 상상력

본문내용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어두운 삶
1.1. 생모의 광기와 죽음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1892년 3월 1일, 도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니이하라(新原敏三, 당시 43세)와 어머니 후쿠(ふく, 당시 33세) 사이에 세 번째 아이로, 장녀 하츠(はつ)와 차녀 히사(ひさ) 그리고 막내인 아쿠타가와는 장남이었다. 그런데 아쿠타가와가 태어난 후 7개월이 되었을 때, 어머니 후쿠는 발광하였다. 이에 따라 어린 아쿠타가와는 자신의 어머니인 후쿠의 발광으로 인해 그녀의 친정인 아쿠타가와 가(家)에 가서 양육되었고, 나중에 10살이 되던 해 후쿠가 미치광이로 죽어간 모습을 지켜보면서 정신적으로 커다란 충격을 받았음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 예로 아쿠타가와는 당시 생모인 후쿠의 모습을 마치 '괴물에 가까운 여자'라고 언급하고 있다. "나는 한 번도 나의 어머니에게서 어머니다운 애정을 느낀 적이 없다. 나의 어머니는 머리를 빗에 감아 위로 틀어 올려, 언제나 시바(芝)에 있는 친정에 혼자 앉아 있으면서 긴담뱃대로 뻐금뻐금 담배를 피고 있다. 얼굴도 작지만 몸도 작다. 또한 얼굴은 어떻게 된 일인지, 조금도 생기가 없는 회색빛을 하고 있다. (중략) 이러한 나는 나의 어머니에게 전혀 보살핌을 받아 본 적이 없다. 확실히는 모르나 한번은 나의 양모와 함께 일부러 2층에 인사하러 갔더니, 갑자기 머리를 긴 담뱃대로 얻어맞은 것을 기억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아쿠타가와는 그의 일상생활에 있어 항상 어머니의 광기와 죽음을 의식하고 있었으며, 그리고 이것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의 문학창작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1.2. 양가 사람들의 영향

앞서 언급했듯이 아쿠타가와는 실부 니이하라와 양부 아쿠타가와 집안 사이의 우여곡절 끝에 10살 때 정식으로 양자로 입적하게 된다. 아쿠타가와는 일생 동안 양가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후키라는 이모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가와(井川 恭)에 따르면 후키는 "이마가 넓고, 눈이 약간 파인 얼굴로, 조금은 사팔뜨기이고 좀처럼 지기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말투가 연극에 나오는 궁중에서 일하는 여자를 연상시키고 있으며 예술적으로도 소질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후키는 예술적 소질과 강한 독립적 기질을 가진 인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흥미로운 점은 아쿠타가와가 후키를 "누구보다도 사랑을 느끼고 있었다"고 말할 정도로 후키에게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후키는 평생 동안 아쿠타가와를 위해 헌신적으로 지원했으며, 아쿠타가와 역시 후키를 친어머니 이상으로 존경하고 사랑했다.

토고(東鄕克美)는 "류노스케가 10살 때, 아쿠타가와 가의 양부인 도쇼는 53세, 양모인 토모는 45세, 이모인 후키는 46세였으며, 이미 노인에 가까운 사람들이었다. 어린 아쿠타가와에게는 어머니가 3명(생모 후쿠, 양모 토모, 그리고 이모 후유)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아쿠타가와에게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그 대신 이모 후키가 어머니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아쿠타가와 또한 이런 후키를 잘 따랐다"고 설명한다.

즉, 후키는 아쿠타가와에게 친어머니의 역할을 해줌으로써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아쿠타가와의 성장과정과 문학 창작에 있어서 후키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쿠타가와가 요시다 야요이와의 결혼을 양가 사람들의 반대로 포기했던 경험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아쿠타가와는 이 사건을 통해 양가 사람들의 에고이즘과 구속을 깨닫게 되었고, 이는 그의 작품 세계에서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 나타나게 된다.

요약하면, 아쿠타가와의 양가 사람들, 특히 이모 후키의 영향은 그의 성장과 문학 세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후키의 헌신적 사랑과 보호 속에서 아쿠타가와는 성장할 수 있었고, 반면 양가 사람들의 에고이즘과 구속에 대한 경험은 그의 비판적 문학 세계 형성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문학에 미친 영향
2.1. 대학시절

1913년 7월, 도쿄 제일 고등학교를 2등으로 졸업한 아쿠타가와는 그해 9월에 도쿄 제국대학 영문학과에 입학한다.""

고교시절 줄곧 함께 했던 쓰네토 교가 교토대학 법학과에 진학했기 때문에 이후는 구메 마사오, 키쿠치 칸, 마쓰오카 유즈루, 후지오카 조로쿠(藤岡?六) 등과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구메 마사오나 키쿠치 칸은 일고시절부터 호탕하게 연극을 보러 다니거나 신극운동에 열중하여 '교우회잡지(校友??誌)'에 희곡과 근대극론(近代劇論)을 발표하던 그룹의 학생들로, 아쿠타가와와는 그다지 친하게 지내는 학생들은 아니었다.""

오히려 아쿠타가와는 그들을 질이 좋지 않은 학생으로 은근히 경멸하는 빛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쓰네토와 헤어졌기 때문인지 그들에게 접근한다.""

이후는 학과 공부를 소홀히 하며 구메 마사오, 마쓰오카 유즈루, 나루세 세이치 등과 자주 어울리게 된다.""

당시 ??은 학생들 사이에는 학과 공부를 멀리하는 것이 마치 미풍처럼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아쿠타가와 역시 어느 정도 그런 미풍을 적당히 즐겼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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