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서관의 기능과 철학적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지적자유와 도서관
2.1. 지적자유의 보장 필요성
2.2. 도서관의 지적자유 수호 노력
3. 장서검열의 사례
3.1. 물리적 자료(책) 검열 사례
3.1.1. 국내 사례
3.1.2. 해외 사례
3.2. 디지털 자료(인터넷) 검열 사례
4. 장서검열의 문제점 및 시사점
4.1. 문제점
4.2. 시사점
5. 도서관의 장서구성계획
5.1. 장서구성계획의 기본 방향
5.2. 장서선정 기준
5.3. 특화 주제 장서 개발
5.4. 기증자료 관리
5.5. 장서구성 예산 집행
6. 사서의 역할과 책임
6.1. 장서개발정책 수립
6.2. 지적자유에 대한 가치관 정립
6.3. 전문성 강화
7. 도서관 발전을 위한 제언
8. 결 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불릴 정도로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지적자유 보장을 위해 법으로도 그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 하지만, 예로부터 지식은 언제나 권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언제나 권력에 의해 사용되고 권력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기제로 작용하는 속성이 있다. 이러한 공권력에 의한 지식의 통제는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적 장치인 도서관에서도 공공연하게 나타난다. 즉 공공 도서관에서의 장서검열이 문제시 되는 것이다. 전통적 인쇄매체인 도서의 검열을 넘어 인터넷을 비롯한 전자통신환경에서의 검열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핵심인 장서문제에 있어서 이용자의 지적자유의 문제를 면밀하게 조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현대 정보사회에 있어서 지적자유란 어떤 의미를 지니며, 법에서 어떻게 보호되고 있는 지를 알아본다. 그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장서검열의 사례를 분석해보고, 장서검열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향, 더 나아가 도서관의 지적자유를 신장하기 위해 사서가 지녀야 할 직업윤리와 사명감에 대해 논의하기로 한다.
2. 지적자유와 도서관
2.1. 지적자유의 보장 필요성
민주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자유롭게 접근하여 이를 습득, 이용하며 자신의 견해와 사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지식과 정보는 사회의 공적 자원(public resource)으로 여겨져 왔으며, 무료서비스를 통하여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공공도서관이야말로 민주주의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지적자유 보장의 필요성에 대하여, 우리나라는 헌법상의 기본권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도서관협회에서도 '도서관권리선언'을 통해 보장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1) 미국도서관협회 '도서관권리선언'
지적자유 보장에 관한 문제는 1930년 미국에서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미국도서관협회에서 '도서관권리선언'을 발표하여, 도서관은 모든 사상과 의견이 공유되는 광장이며, 어떠한 도서나 자료도 그 제작의 배경이 되는 정치적, 사상적, 인종적 이유 때문에 배척되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천명한바 있다.
2) 우리나라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제정한 '도서관윤리선언'
국민의 알권리와 이용자의 접근권, 일체의 검열반대 등 기본원칙을 설정하고, 도서관 협회가 '도서관권리선언'을 준비하였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3) 헌법
제21조 ②항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라고 하여 헌법상 기본권으로 언론·출판에 대한 검열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
이처럼 민주사회에서 지적자유의 보장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국가와 도서관 협회 등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공도서관은 지적자유를 실현하는 핵심적인 공간으로 그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도서관의 지적자유 수호 노력
도서관은 지적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권리선언'을 통해 도서관은 모든 사상과 의견이 공유되는 광장이며, 어떠한 도서나 자료도 그 제작의 배경이 되는 정치적, 사상적, 인종적 이유 때문에 배척되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천명하였다. 우리나라 한국도서관협회 또한 '도서관윤리선언'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와 이용자의 접근권, 일체의 검열반대 등 기본원칙을 설정하고 도서관 협회가 '도서관권리선언'을 준비하였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또한 우리나라 헌법 제21조 ②항에서는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라고 하여 언론·출판에 대한 검열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 이처럼 도서관은 이용자의 지적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법적·제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장서검열의 사례
3.1. 물리적 자료(책) 검열 사례
3.1.1. 국내 사례
국내에서 발생한 장서검열 사례로는 먼저 충북중앙도서관 내 5.18 역사 왜곡 주장 도서 비치 논란이 있었다. 이는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은 도서로, 역사 왜곡이라는 이유로 폐기되었다.
또한 청주청원도서관에 비치된 '보라 빛 호수' 도서의 경우에도 5.18과 관련하여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했다는 주장을 담고 있어 불온한 서적으로 폐기되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정치적 이유로 인한 검열 사례가 주를 이루었다. 식민지 상황, 분단, 독재 등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해 금서와 검열로 대표되는 사상통제의 역사를 거쳐왔고, 이에 따라 제6공화국까지는 이른바 이념서적이라 불리는 도서가 금지되어 왔다. 정부수립 이후 제2공화국 시기까지는 공산주의 계열의 저작, 친북 문인들 및 공산국가 출신 작가의 작품이 금지대상이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선정성 등 사회문화적 이유로 금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국내의 장서검열 사례는 주로 정치적, 이념적 이유에 의해 발생하였으며, 최근에도 역사 왜곡이나 특정 이념을 내포한 도서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참고 자료
디지털시대의 장서관리, 송영희 외, 한국도서관협회, p11
이명희, “도서관에서의 지적자유 수호를 위한 노력과 금서에 관한 연구,” 한 국비블리아학회지, 제15권, 제1호(2004),p.195.
[기자수첩] ‘https검열’, 저 지금 야동 때문에 화내는 거 아닙니다, 정필권 기자
도서관 자료 검열로부터의 자유, 이정수, 서대문 구립 이진아 기념도서관 관장
장서개발에 있어서 지적자유의 문제, 장덕현
사서직 윤리에 관한 연구, 김혜선
지적자유와 도서관: IFLA/FAIFE 활동을 중심으로, 장덕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