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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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객 정보 관리와 윤리
1.1. 고객 정보 수집, 저장, 관리, 유통 기업의 현황
1.2. 고객 정보 유출 사례
1.3.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한 기업의 윤리적 의무
1.3.1. 정보 수집 시 목적과 범위 명확히 밝히기
1.3.2. 안전한 정보 보관 및 처리
1.3.3. 정보 유통 시 고객 동의 필수
1.4. 기업의 윤리적 의무 이행 방안
1.4.1. 내부 규정 수립
1.4.2. 직원 교육 및 감시 체계 구축

본문내용

1. 고객 정보 관리와 윤리
1.1. 고객 정보 수집, 저장, 관리, 유통 기업의 현황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은 다양한 분야에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이동통신사, 배송업체, 포털사이트, 온/오프라인 쇼핑몰, 은행 등이 있다.

이동통신사는 고객에게 무선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한다. 고객은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배송업체는 고객의 물건을 배송하기 위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주소 등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한다.

은행은 고객의 예금을 관리하고 대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필수적으로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한다.

이처럼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은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윤리적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2. 고객 정보 유출 사례

고객 정보 유출 사례로는 SK텔레콤의 "토씨(Tossi)" 서비스 베타테스터 명단 유출 사건과 네이트의 약 3,500만 명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대표적이다.

SK텔레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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