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과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사회의 교육과 평생교육
1.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1.1. 고대 및 중세 시대의 교육
1.1.2. 근대 및 현대 교육제도의 변천
1.2.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1. 평생교육의 등장과 개념 정의
1.2.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1.3. 평생교육의 사회적·교육적 가치
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1.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2.1.1. 욕구 단계의 구분
2.1.2. 결손욕구와 성장욕구
2.2. 매슬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의 교육과 평생교육
1.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1.1. 고대 및 중세 시대의 교육
고대 및 중세 시대의 교육은 각 시대와 사회의 특징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고대 중국 사회의 경우 제정일치와 조상숭배사상이 지배적이었으며, 이에 따라 조상과 제의 권위를 확립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기존 질서에 대한 순응과 동조를 강조하였고, 교육의 목적은 인륜을 밝히고 실천하는 성인, 군자의 육성이었다. 학교제도는 주나라(B.C. 13~12) 시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고대 한국 사회의 교육 또한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고구려의 경우 372년 소수림왕 때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인 태학을 설립하였고, 최초의 사학 교육기관인 경당을 설치하여 일반 평민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백제에서는 오경박사 제도를 운영하였으며, 신라에서는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교육이념으로 하는 화랑도 교육이 이루어졌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국학이라는 고등교육기관이 설립되었다.
중세 유럽의 경우 기독교 신앙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교회와 수도원이 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교육의 목적은 기독교 신앙과 계율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이었으며, 라틴어 교육과 신학 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한편 아라비아 세계의 경우 이슬람교 전파와 함께 코란 교육과 고전 문화 교육이 발달하였다.
이처럼 고대와 중세 시대의 교육은 각 사회의 지배적인 이념과 가치관, 사회 체제에 따라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교육의 내용과 목적, 방법 등이 시대와 사회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1.1.2. 근대 및 현대 교육제도의 변천
19세기 말 개화운동 시기에 우리나라는 근대적 국민교육체제를 갖추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다. 1894년 갑오개혁을 통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신교육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갑오교육개혁이 전개되었다. 이어 1895년 고종이 '교육입국조서'를 발표하여 평등교육의 원칙에 입각한 교육제도의 개혁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한성사범학교가 설립되었고, 각 지역에 공립소학교를 세우도록 정한 소학교령이 발표되었다.
이후 일제강점기 시기에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기 위한 식민지 교육이 이루어졌다. 교육은 황국신민화와 우민화를 위한 수단으로 철저하게 활용되었다.
해방 이후 미군정 시기에는 미국식의 6-3-3-4 단선형 학제가 도입되었고, 미국식의 교과내용이 그대로 수용되었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는 1949년 교육법 제정을 통해 교육체제를 정비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교육법에는 홍익인간의 교육이념하에 개성존중, 능력신장, 파당적 중립, 의무교육의 원칙 등이 명시되었다. 이후 1997년 교육기본법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지만 기본 원칙과 내용은 유지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근대 및 현대 교육제도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해 왔다. 특히 개화운동기와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 미군정 시기 등에는 서구의 교육 모델이 도입되면서 큰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 교육 제도는 일정 부분 소외되고 약화되기도 하였다. 현재에도 교육법과 교육기본법을 통해 교육제도가 지속적으로 정비되고 있지만, 시대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고 할 ...
참고 자료
조화태 외《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7.25.
행정학용어표준화연구회의,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 용어사전』,2010.3.25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서울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서울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논문, 2007, p.22.
김영임, 이선옥,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0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부 2015
김영임, 이선옥,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0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부 2015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
김영인 외(2017). 『간호이론』. 서울 : 방송대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