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로감염(UTI)
1.1. 요로감염의 정의 및 분류
요로감염(UTI)은 요도, 방광(하부 요로계 감염)과 요관, 신우, 신배, 신 실질(상부 요로계 감염)의 감염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상부 요로감염과 하부 요로감염의 구분이 특히 어린 소아에서 어렵기 때문에 요로감염은 넓게 정의된다. 요로감염의 유병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는 연령, 성별, 인종, 포경수술 등이며, 백인, 여자,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소년이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처음 발생하는 요로감염은 1세 이하에 자주 발생한다""
1.2. 요로감염의 원인 및 병태생리
요로감염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요로감염의 원인균 중 대부분은 대장균이다. 대장균을 포함한 장내 세균이 요로로 들어와 감염을 일으키는 경로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여성의 경우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상대적으로 짧아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감염되기 쉽다. 따라서 요로감염은 주로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한다.
요로감염이 발생하는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요로의 해부학적, 물리적, 화학적 조건과 특성이 요로감염에 기여한다. 해부학적·물리적 특성에 의해 여아에서 세균뇨의 빈도가 높으며, 어린 여아의 요도가 짧아 세균이 요로계로 침범하기 쉽다. 또한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1세 이하 영아에서 포경수술을 받은 영아에 비해 요로감염 빈도가 증가한다.
요로감염에 가장 중요한 숙주 인자는 소변의 정체이다. 일반적으로 소변은 무균이지만 약 37°C에서는 세균이 성장하는 배지가 된다. 정상적인 경우 방광을 완전히 반복적으로 비움으로써 균이 증식하고 주위 조직을 침습할 기회가 없다. 그러나 소변이 정체되면 요도에 있는 균의 풍부한 증식 배지가 된다. 불완전한 방광 배뇨(요정체)는 요 역류, 해부학적 구조 이상, 배뇨 기전 이상, 요도·방광에 대한 외부 압박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방광 내 압력 증가는 방광점막으로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요와 방광의 화학적 변화도 요로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원래 소변은 약산성으로 세균을 억제하지만, 알칼리성 음식을 많이 섭취해 소변이 알칼리성이 되면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1.3. 요로감염의 증상
요로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부 요로감염인 방광염의 경우 하복부 통증, 배뇨통, 빈뇨, 급뇨, 잔뇨감, 야뇨, 탁뇨, 혈뇨, 악취 나는 소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요도염의 경우 요도 분비물, 배뇨통, 요도 소양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의 경우 방광염의 증상들과 함께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된다""
요로감염의 증상은 환아의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인다"" 신생아기의 경우 수유 저하, 구토, 체중 증가 실패, 빠른 호흡, 호흡 곤란, 잦은 배뇨, 배뇨 시 고함지르는 경우, 약한 소변 흐름, 황달, 경련,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영아기의 경우 수유 저하, 구토, 체중 증가 실패, 과도한 갈증, 잦은 배뇨, 창백, 발열, 소변에서 고약한 냄새, 지속적인 기저귀 발진, 경련,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동기의 경우 식욕 부진, 구토, 발육 부전, 과도한 갈증, 야뇨증, 실금, 잦은 배뇨, 경련, 배뇨 시 통증, 창백, 피로, 혈뇨, 복통, 요통,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요로감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특히 영유아의 경우 전신 증상이 주로 나타나므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1.4. 요로감염의 진단검사
1.4.1. 소변배양검사
소변배양검사는 요로감염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이다. 소변을 채취하여 배양하여 요로감염의 원인균을 확인하고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통해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소변 채취 방법에 따라 검사의 정확도가 달라지므로, 무균채취법으로 소변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소변배양검사 결과 103CFU/mL 이상의 단일 균주가 동정되면 요로감염으로 진단할 수 있다. 또한 배양 결과와 함께 임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