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배따라기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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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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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배따라기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근대문학의 의의
1.2. 김동인 문학의 원천 탐구

2. 김동인의 문학관 형성과 일본 체험
2.1. 일본 유학과 문학 인식의 변화
2.2. 일본 문학의 영향

3. 김동인 문학의 일본문학적 원천
3.1. 「배따라기」와 「運命論者」의 관계
3.1.1. 서술구조의 유사성
3.1.2. 인물, 사건, 공간의 유사성
3.1.3. 주제의 유사성

4. 김동인 문학에 대한 평가
4.1. 탐미주의적 경향
4.2. 구조적 한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근대문학의 의의

근대문학의 의의는 한국 문학의 성격과 범위를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한국의 근대문학은 시간적 개념을 넘어서 문학적 가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전대의 문학으로부터 일탈하여 근대적인 기법과 정신을 바탕으로 변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대문학이 지니고 있던 요소를 지속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 즉, 변화의 측면이 보다 우세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전의 문학 전통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었다. 이는 한국 근대문학이 과거로부터의 단절이 아닌 연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김동인은 당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이전의 문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 이는 그의 오만한 자존심과 자부심의 결과라고도 볼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부정의 논리적 근거가 외국문학, 특히 일본문학에서 차용한 점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근대문학의 의의는 단순히 시간적 개념을 넘어서, 전통과 현대의 문화적 혼종 과정에서 새로운 문학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했다는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김동인 문학의 원천 탐구

김동인은 당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그 이전의 문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었다. 이는 그의 오만한 자존심과 자부심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 부정의 논리적 근거가 외국문학에서 차용한 점에 있다. 이를 해명하기 위해서는 김동인이 전대문학을 부정하고 새롭게 제기한 문학관의 표명이 어디에 근거하고 있으며, 그의 문학적 체험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가를 점검함으로써 김동인문학의 원천을 밝힐 수 있다.

김동인이 문학에 대한 인식은 1914년 일본에 유학을 간 때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 이전에는 문학이 무엇인지 전연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문학작품도 읽은 적이 없었다. 일본 유학 시절 김동인은 기존 문학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는데, 이는 그가 당시 일본문단에서 활약하던 작가들을 의식적으로 무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자신의 문학 출발을 말하는 자리에서는 그의 문학이 일본문학으로부터 얼마나 많이 힘입고 있었던가를 고백하기도 한다.

특히 김동인의 소설 창작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일본 명치·대정기 문학이다. 당시 일본에서는 프랑스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인간의 본능적인 문제를 다루는 한편 전통적인 가정의 중압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또한 화백파를 중심으로 천재 예술가를 찬미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예술가 소설'이 쓰여지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들은 김동인 문학관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특히 「배따라기」와 일본 작가 국목전독보의 「운명론자」를 비교해 보면 그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두 작품은 공통적으로 액자소설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서술구조, 인물, 사건, 공간, 주제 등에서 유사성을 보인다. 이를 통해 김동인의 「배따라기」가 일본문학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김동인의 문학은 일본 명치기의 자연주의 문학과 대정기의 예술지상주의적 문학관을 동시에 수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일본 체류 경험은 의식적인 측면에서 자연주의적 수법 습득과 무의식적인 측면에서 낭만적 리얼리즘 문학 이미지 수용으로 나타났는데, 후자가 보다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김동인 문학의 원천은...


참고 자료

이재선, <한국단편소설연구>, 일조각, 1975.
김윤식, <한국문학사논고>, 법문사, 1973.
金秦郡,李龍男,韓相武 공저,<한국현대 작가론>, 民知社, 1994
안국선 외<한국 명작 단편 소설>, 집현전
남궁은 외, <한국 단편 문학>, 하서
이상무 외, <한국 현대 작가론> 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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