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비용 분석과 품질관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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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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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비용 분석과 품질관리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품질관리
1.1. 품질의 정의
1.2. 품질의 분류
1.2.1. 설계품질
1.2.2. 제조품질
1.2.3. 시장품질
1.3. 품질비용
1.4. 품질관리의 정의
1.4.1. 초기의 품질관리
1.4.2. 통계적 품질관리
1.4.3. 품질 트릴로지
1.4.4. 종합적 품질관리
1.5. 품질관리의 목적
1.6. 품질관리의 효과

2. 품질경영
2.1. 품질경영의 핵심적 사고
2.2. 품질경영의 성과
2.3.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3. 품질관리와 품질경영의 비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품질관리
1.1. 품질의 정의

품질은 라틴어의 'Qualitas'에서 유래된 개념으로, 초기에는 물품이나 제품의 질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 프로세스의 질, 업무의 질, 경영의 질, 기업의 질, 생활의 질 등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품질은 주관적인 특성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 및 서비스의 사양에 품질 초점을 맞추거나 시장의 경쟁사들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품질을 판단한다"."


1.2. 품질의 분류
1.2.1. 설계품질

설계품질이란 소비자의 요구품질을 충분히 파악한 후 자사의 제조기술, 설비, 관리수준,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제조 가능한 수준으로 정한 품질을 말한다. 설계품질을 높이면 품질의 가치가 올라가지만 제품의 원가도 올라가게 되며, 반대로 설계품질이 낮아지면 비용은 줄어들지만 품질 저하로 인한 시장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게 된다. 따라서 최적수준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설계품질은 소비자 요구품질과 제조업체의 기술적,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정한 품질 수준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2.2. 제조품질

제조품질이란 설계품질에서 정해진 규격(specification)이 제조과정에서 제품에 충족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제조품질은 기술적, 경제적으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설계품질에 접근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품의 설계품질이 우수하더라도 제조공정에서 제대로 실현되지 않으면 제품의 품질 저하로 이어진다. 따라서 제조품질 관리는 상품 생산의 모든 공정에서 양호한 제품을 얻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조품질 관리에서는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 관리비를 많이 늘릴수록 불량품에 의한 손실액이 적어지는 반면, 관리비를 적게 들이면 불량품에 의한 손실액이 커지게 된다.

제조품질 관리에는 공정관리, 생산기술 개선, 자동화 기술 도입, 품질검사 강화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제조공정을 면밀히 관찰하여 공정 상 발생하는 품질문제를 신속히 파악하고 개선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생산기술을 향상시켜 제품의 표준화와 규격화를 추구하고,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여 작업의 정밀도와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제품 출하 전 체계적인 품질검사를 실시하여 불량품을 걸러내는 것도 제조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제조품질 관리는 설계품질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활동이며, 제품의 품질 향상과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공정 자동화와 빅데이터 분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여 제조품질을 더욱 향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1.2.3. 시장품질

시장품질은 소비자에 의해 결정되는 품질로서, 실제 사용상에서 평가되는 품질이다. 시장에 나간 제품은 하나의 상품으로서 소비자들의 평가를 받게 되는데, 소비자가 원하는 기간 동안 제품의 품질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소비자가 만족하는 품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시장품질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판단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의미한다.

시장품질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설계품질의 결정에 중요한 정보가 된다. 소비자들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품질 수준은 기업이 설계하고 제조한 품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시장품질은 설계품질과 제조품질이 실제 사용 환경에서 발현되는 모습을 보여주므로, 기업은 시장품질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설계품질과 제조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의 내구성이 약하다고 평가하는 경우 기업은 설계 단계에서 내구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으며, 제조 과정에서도 품질 관리를 강화할 수 있다. 이처럼 시장품질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므로, 기업은 시장품질 정보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1.3. 품질비용

품질비용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도모하고 품질관리 활동의 효과와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다. Six Sigma에서는 COPQ(Cost of Poor Quality)라고 하여 품질 불량으로 인한 비용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ISO/TS 16949:2002 규격에서도 요구사항 5.6.1.1에서 조직의 Performance를 ...


참고 자료

ISO (2015). KS Q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산업표준심의회
ISO (2015). KS Q ISO 9000:2015 품질경영시스템-기본사항과 용어. 산업표준심의회
박노국, 이근호 (1997). 품질경영도입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
윤여현, 홍아름 (2019). ISO 품질 경영시스템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혁신학회
김종훈, 남현정 (2018). 제조업 사업장 근로자의 경영의사결정 참여와 품질관리 개선의 체계화가 혁신활동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관리학회
하석광, 윤병섭 (2019).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
위키백과 (2021). 품질 관리.
https://ko.wikipedia.org/wiki/%ED%92%88%EC%A7%88_%EA%B4%80%EB%A6%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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