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진로 활동 특기사항
1.1. 진로 설계 활동
대학 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대학 입시 설명회를 듣고 향후 입시 제도 변화 양상과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다. 평소 게임 개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게임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꿈을 꾸어왔다. 진로 체험 시간에 FPS 게임개발자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꾸준히 스크랩해왔는데, 우리나라 FPS 게임이 '더 게임 어워드'에서 수상한 사례를 보며 국내 게임 개발 역량에 대한 가능성을 느꼈다. 앞으로 자신이 개발한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GOTY(Game of the Year) 수상작이 되길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해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게임을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1.2. 진로 독서
'진로 독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로 독서 활동에서 학생은 장동인 작가의 '빅데이터로 일하는 기술'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하였다. 이 책에서는 3D프린터, IOT,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시대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현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깊이 있는 고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학생은 이를 통해 앞으로의 미래에 스스로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생각해보았다. 무엇보다도 앞으로는 통계와 분석 등에 있어 빅데이터가 지금보다도 더 자주 도입될 것이며 감에 의존하는 시대는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빅데이터의 활용이 게임업계에서도 플레이어들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을 점검 및 분석하여 플레이어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또한 학생은 '데미안(헤르만 헤세)'을 읽고, 이 책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특히 청소년기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꼽히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내면의 생각을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고 외부 세계를 평가하는 데 있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내면세계와 긴밀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이 책이 이러한 부분에 해답을 주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종교적 배경지식이 일정 부분 필요하다는 점에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다소 까다로운 측면도 있었지만, 종교 자체도 삶의 한 부분이라는 점을 받아들인다면 오히려 사고의 외연을 넓힐 수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1.3. 사이버보안 공학 체험
○○대학교 사이버보안 공학과 웹 해킹 체험을 통해 ○○대학교 학생들과 멘토, 멘티의 관계를 맺어 웹 해킹 사이트에서 연습문제를 함께 풀이함으로써 평소 사용하는 웹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경험을 겪어보는 기회가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웹 해킹 리버싱(reversing)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고 흥미를 느껴 꼭 리버싱(reversing)을 해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중학교 때 스크래치를 접하면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되어 컴퓨터 공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게 되었으며 '코드 업'이라는 C언어 사이트를 이용하여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칼리 리눅스'로 여러 가지 해킹 기법들을 배우고 실습해보는 활동 등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는 학생이다.
1.4. 디젤자동차와 화력발전소 관련 토론
디젤자동차와 화력발전소의 사용을 중단해야 하는가에 대한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학생은 이 주제에 대해 반대 측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디젤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이 2차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면서 공기의 질을 악화시켜 인간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구체적인 수치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질소산화물이 대기 중에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생성하며, 이는 호흡기 질환 등 건강에 해를 끼친다는 것이다.
또한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의 대기오염물질이 환경 악화의 주범이라는 점도 지적하였다. 화력발전소는 석탄이나 천연가스 등의 화석연료 연소 과정에서 대량의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여 대기질을 크게 저하시킨다.
이처럼 디젤자동차와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부작용이 큰 만큼, 이들의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대신 전기자동차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 친환경적인 대체수단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학생은 토론에서 구체적인 자료를 찾아 논거를 제시하는 등 적극적이고 논리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대기오염 문제의 핵심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해당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드러냈다.
1.5. 리버싱을 통한 프로그램 개조
'리버싱을 통한 프로그램 개조'는 프로그램의 실행코드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동작을 이해하고 이를 변경하는 기술이다. 학생은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통해 불법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개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여름방학에 작성한 전공계획서를 토대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학생은 직접 리버싱 기법을 통해 지뢰 찾기 게임을 개조하여 프로그램이 불법으로 개조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악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것이다. 또한 이러한 행위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컴퓨터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전문성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나아가 PPT로 작성한 전공 탐구보고서를 학우들 앞에서 발표하며 안정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를 보였다. 이는 학생이 리버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뛰어난 발표 능력도 갖추고 있음을 시사한다.""
1.6. 자율주행 자동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