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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의 역사
1.1. 르네상스
1.1.1. 르네상스란?
르네상스는 15~16세기 유럽 사회의 인본주의적 문예부흥기를 의미한다. 이태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시민운동으로, 중세시대의 종교적 권위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메디치 가문과 같은 명문가는 미술가와 학자들을 후원하여 학예를 장려하였으며, 대표적인 르네상스 예술가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있다. 이러한 문화적 변화와 함께 음악에서도 새로운 양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1.1.2. 르네상스의 음악적 특징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세시대 작곡음역대보다 더 넓은 음역대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음악적 표현의 범위가 확장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교회 음악, 세속 음악, 기악음악에서 새로운 양식들이 발전하게 되었다. 셋째, 르네상스 음악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지만 점차 이탈리아, 독일, 영국, 스페인 등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넷째, 16세기 초반 구텐베르크에 의한 인쇄술 발명으로 악보의 빠른 보급과 전파가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다량의 음악 작품이 유럽 전역에 보급될 수 있게 되었다.이와 같이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은 중세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양상을 보였다. 음역의 확장, 다양한 장르의 발전, 지역적 확산, 인쇄술의 발달 등을 통해 르네상스 음악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1.2. 바로크
1.2.1. 바로크 음악의 발전
바로크 음악의 발전은 17세기 초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의 시기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 시기 음악은 감정과 대비되는 표현을 중요시하는 특성을 지녔다.
바로크 음악은 복합적인 화음과 화성적 진행으로 특징지어지며, 음악적 표현에 있어서 극적이고 감정적인 면모를 보여주었다. 바로크 음악은 다양한 실내악 양식과 오페라의 발달, 기악음악의 발전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실내악 양식의 발전을 살펴보면, 바로크 초기부터 다양한 실내악 양식이 등장하였다. 바로크 초기에는 모방대위법을 바탕으로 한 리체르카레, 판타지아, 칸초나 등의 양식이 발전하였고, 17세기 중반 이후에는 푸가와 같은 형식이 중요해졌다. 또한 소나타, 협주곡 등 다양한 실내악 양식이 나타났다.
오페라의 발달 측면에서는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에 의해 오페라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몬테베르디는 극적인 감정 표현을 중시하였으며,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를 잘 활용하였다. 이후 알렉산더 스카를라티, 안드레아 반니,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지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오페라가 발전하였다.
기악음악의 발전 측면에서는 토카타, 프렐류드, 푸가, 소나타, 협주곡 등 다양한 양식이 등장하였다. 특히 바로크 후기에 비발디, 텔레만, 코렐리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협주곡이 발전하였으며, J.S. 바흐의 작품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이처럼 바로크 시대는 실내악, 오페라, 기악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다.
1.2.2. 대표적인 바로크 작곡가
대표적인 바로크 작곡가들은 다음과 같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는 오페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작곡가로, 이태리 바로크 음악의 선구자이다. 그는 '오르페오', '아리안나', '코로나 di Arianna' 등의 오페라와 다수의 세속 및 종교 칸타타를 작곡하였다. 몬테베르디는 바로크 시대 초기에 레치타티보, 아리아, 합창 등 성악 음악의 양식을 발전시켰으며, 조성음악의 기초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헨리 퍼셀(Henry Purcell, 1659–1695)은 영국에서 활약한 대표적인 바로크 작곡가이다. 그는 영국의 전통을 바탕으로 오페라, 코메디 오페라, 실내악곡, 관현악곡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남겼다. 특히 그의 오페라 '디도와 아이네아스'는 영국 바로크 오페라의 걸작으로 꼽힌다. 또한 그는 주요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을 모두 아우르며 영국 바로크 음악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독일 바로크 음악의 정점을 이루는 작곡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화성과 대위법의 완성자로 알려져 있으며, 종교 음악부터 세속음악까지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대표작에는 '마태 수난곡', '요한 수난곡', 'b단조 미사곡',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평균율 클라비어', '골드베르크 변주곡' 등이 있다. 바흐의 음악은 이후 세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기법과 스타일은 베토벤, 브람스 등 후대 작곡가들의 모범이 되었다.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은 독일에서 태어났지만 대부분의 작품활동을 영국에서 펼친 바로크 거장이다. 그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는데, 대표작으로는 오페라 '리날도', '줄리오 체자레', 오라토리오 '메시아', '삼손', '유다 마카베우스' 등이 있다. 특히 '메시아'는 그의 대표작이자 바로크 음악사에서 가장 유명한 오라토리오이다. 헨델은 화려한 관현악법과 선율, 그리고 극적인 표현력으로 유명하며, 바로크 음악의 전성기를 이끈 핵심 작곡가로 손꼽힌다.비발디(Antonio Vivaldi, 1678–1741)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바로크 작곡가이다. 그는 협주곡의 아버지라 불릴 만큼 협주곡 양식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대표작으로는 '사계', '글로리아 D장조', '네 계절' 등이 있다. 비발디의 협주곡 양식은 독주악기와 관현악의 대화적 구조, 빠른-느린-빠른의 3악장 구조, 선율적이면서도 기교적인 독주부 등의 특징을 가진다. 또한 그의 작품에서는 당시 유행했던 갈랑 양식의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비발디는 협주곡 형식을 한층 발전시켜 바로크 음악의 절정기를 이끌었다고 평가받는다.
텔레만(Georg Philipp Telemann, 1681-1767)은 독일의 대표적인 바로크 작곡가로, 양적인 면에서 가장 다작한 작곡가 중 한 명이다. 그는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을 두루 작곡했으며, 특히 다양한 기악 장르에서 뛰어난 성과를 냈다. 대표작으로는 관현악 모음곡 '수상 음악', 오페라 '파키노', 오라토리오 '루터의 수난' 등이 있다. 텔레만은 당시 유행하던 갈랑 양식을 수용하며 전통과 혁신을 아우르는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 또한 그의 작품 활동은 18세기 독일 음악의 전성기를 이끌어낸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받는다.
1.3. 고전주의
1.3.1.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전주의 음악은 계몽주의, 프랑스 대혁명, 영국 산업혁명, 시민정신 등의 시대적 배경에서 탄생했다. 음악의 예술성은 최상의 수준을 지니고 있으며,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고전음악은 영속적인 작품으로 여겨진다.
둘째, 고전주의 음악은 악장의 구분과 형식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