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평생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 평생교육의 중요성
1.1. 장애인 인구 증가와 고령화
1.2. 장애인의 낮은 교육 수준
1.3.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 현황
2.1.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
2.2.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 현황 분석
3.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 증진을 위한 방안
3.1. 장애유형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3.2. 비장애인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
3.3.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4. 관련 법규 및 정책
4.1. 평생교육법
4.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4.3.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5. 해외 사례
5.1. 미국의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5.2. 영국 및 기타 국가의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평생교육의 중요성
1.1. 장애인 인구 증가와 고령화
장애인 인구 증가와 고령화이다. 보건복지부는 장애복지법 제31조제1항에 근거하여 3년에 한 번씩 장애실태조사를 진행하는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생활실태, 건강상태, 사회ㆍ경제적상태, 돌봄 특성 및 복지 욕구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21년 4월 2020년 장애인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2020년 기준 등록장애인은 262만 2,950명으로 나타났다. 2020년 장애인 실태조사에서 장애인 현황은 등록장애인이 2011년에는 261만 1,126명이었던 것에서 2014년에는 1만 4,938명이 증가했고 2017년에는 6만 5,724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20년에는 등록장애인이 2017년도와 비교했을 때 4만 2,610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을 연령별로 구분했을 때는 2020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장애인 비율은 49.9%로 가장 많았는데 2017년 65세 이상 장애인 비율 보다 3.3%가 증가한 것이었다. 이처럼 사회가 고령화 되는 것에 따라서 장애 노인 비율도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장애인의 낮은 교육 수준
장애인의 낮은 교육 수준"이다. 2020년 기준 등록 장애인 중 25세 이상 장애인의 학력을 살펴보면 대학 이상을 졸업한 장애인이 14.4%에 불과하고, 고등학교 졸업자가 29.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65세 미만 장애인의 학력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졸업자가 45.0%로 가장 많고, 대학 졸업자가 23.9%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교육 수준이 비장애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장애인의 낮은 교육 수준은 이들의 자립과 사회 참여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1.3.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은 인간의 평생에 걸친 학습과 성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애인의 경우에도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성인기 장애인들이 사회에 통합되어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기초문해력 향상, 직업능력 강화, 문화예술 향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첫째,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생활 영위를 위해 필수적이다. 장애인들은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문해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은행 이용, 대중교통 이용, 가전제품 사용 등의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하여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장애요인이 된다. 따라서 장애인들에게 기초문해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장애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의 취업률이 낮고 고용의 질이 낮은 편이다. 이는 장애인들이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인들에게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의 교육을 제공하여 취업과 자립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문화예술 교육 등을 통해 장애인의 여가선용과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장애인들은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일상생활 적응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기술 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통합,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장애인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장애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장애인의 교육 접근성 제고,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 현황
2.1.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율은 일반 성인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2019년 12월 발표한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전체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73.4%인 반면 성인 장애인의 참여율은 4.6%에 불과했다. 이는 2014년에도 큰 변화가 없었는데, 전체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31.7%였고 성인 장애인의 참여율은 5.8%에 그쳤다. 2017년에는 성인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이 4.0%로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전체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자 수는 85,461명에 불과했는데, 이는 전체 등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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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법령정보센터홈페이지
https://www.law.go.kr/LSW/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