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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위생 체크리스트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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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위생 체크리스트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업의 이해
1.1. 창업의 정의 및 동기
1.2. 창업의 구성요소
1.3. 외식창업환경과 전략

2. 외식사업계획
2.1. 업종(Concept) 선택
2.2. 사업 타당성 분석
2.3. 사업계획서 작성

3. 입지 및 상권분석
3.1. 입지 선정
3.2. 상권 분석

4. VIPS 서비스 조사보고서
4.1. 서론
4.2. 외식 환경 분석
4.3. VIPS SWOT 분석
4.4. VIPS 서비스경영 분석
4.5. 향후 개선방안
4.6. 최종 결론

5. 풀무원의 품질경영
5.1. 서론
5.2. 비교분석
5.3. 풀무원의 차별우위
5.4.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업의 이해
1.1. 창업의 정의 및 동기

창업이란 사업의 시작을 의미하며, 기업가의 능력을 갖춘 개인이나 집단이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사업기회에 자본, 인원, 설비, 원자재 등 경영자원을 확보하고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설립을 말한다. 창업에는 여러 가지 동기가 존재하는데, 크게 개인목적 달성동기와 사업목적 성취동기로 나눌 수 있다.

개인목적 달성동기는 기업가가 자신의 기업을 운영함으로써 여러 개인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는 기업경영에 많은 기회와 도전, 새로운 경험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좋은 직장 소유, 도전의식 발휘, 개인생활의 향상, 재정적 안정, 능력발휘 등을 달성할 수 있다.

사업목적 성취동기는 기업가가 수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서비스, 이윤, 사회적 기여, 성장 등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서비스 목적은 이윤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된다. 이윤은 사업이 서비스와 사회적 목적에 부합되어야만 달성되며, 성장은 이윤과 사회적 목적에 영향을 받게 된다.


1.2. 창업의 구성요소

창업의 구성요소는 창업자, 사업 아이디어, 자금으로 크게 구분된다.

첫째, 창업자와 기업가 정신이다. 창업자는 '기업을 새로이 시작하는 사람'을 뜻한다. 창업자는 위험을 부담하지만 인적자본을 활용하여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기대하며 가치 있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과정과 강한 성취욕을 요구한다. 창업자에게 필요한 요소는 의지와 결단력, 리더십 등이다. 의지와 결단력은 성공을 위해 창업자의 헌신적 노력이 필요하며, 리더십은 경쟁시장에 대한 지식과 기술, 경영능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사업 아이디어이다. 사업 아이디어는 무엇을 가지고 창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창업의 출발점이자 전체 사업의 윤곽을 결정한다. 창업자들은 최상의 경제적 결과를 가져올 유망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훌륭한 아이디어만으로는 사업에 성공할 수 없으며, 사업을 기회와 연결하여 신속하게 사업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창업자금이다. 기존 기업에 비해 고객기반과 매출실적이 미비한 창업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어렵다. 창업 초기에는 항상 자금부족에 시달리게 되므로 사업타당성을 검토하고 창업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창업은 창업자의 능력과 아이디어, 자금 등의 요소가 필요하며,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적절히 결합되었을 때 성공할 수 있다.


1.3. 외식창업환경과 전략

레스토랑 산업에서 기술환경의 변화는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경영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는 레스토랑 산업이 기술 집약적이기보다는 노동집약적인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술환경의 변화는 레스토랑 기업에게 상당한 기회와 위협요소를 제공한다. 따라서 레스토랑 기업이 경쟁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환경이 제공하는 변화를 정확히 진단하여 기회를 선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변화에 대한 역동적인 적응은 레스토랑 기업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첫째, 효율적인 운영관리 시스템 및 관련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효율성 증대, 둘째, 정보의 보편화로 인한 가격 및 마케팅 정보 노출에 따른 원가절감 및 차별화마케팅 전략 수립, 셋째, 효과적인 운영시스템 개발을 통한 수용능력 극대화 등이다. 이러한 기회들은 레스토랑 기업의 재무적 가치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레스토랑 산업에서 사회환경의 변화는 고객의 가치, 구매태도, 특성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교육 및 문화수준 향상, 가정에 대한 가치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고객 욕구의 다변화 등의 사회적 변화는 레스토랑 기업에게 상당한 기회와 위협요소를 제공한다. 따라서 레스토랑 기업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정확히 진단하여 가족 및 여성을 위한 상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 건강식품 개발, 차별화 서비스 전략 및 내부마케팅 활동 강화 등의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레스토랑 기업에 있어서 경제적, 정치적 환경의 변화 또한 매우 중요하다. 경제적 환경이 매우 풍부한 조건을 제공한다면 레스토랑 기업에게는 많은 기회가 발생하지만, 반대로 인색한 경제적 환경 조건에서는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커다란 위협에 놓여지게 된다. 이러한 경제와 정치적 환경의 변화는 구체적이기 때문에 경영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며, 다른 환경적인 변화에 비해 쉽게 진단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레스토랑 기업은 이러한 다양한 거시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기회를 선점하고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즉, 기술, 사회, 경제 및 정치적 환경 변화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건강 및 가족지향적 상품 개발 등의 전략적 선택이 요구된다.


2. 외식사업계획
2.1. 업종(Concept) 선택

업종(Concept) 선택은 외식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창업자는 서로 다른 조건에서 창업을 계획하게 되는데, 이미 입지를 확보한 상태에서 그 장소에 맞는 컨셉을 찾는 창업자도 있고, 반대로 컨셉을 정해놓고 장소에 맞는 컨셉을 찾는 창업자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컨셉과 입지 등을 정해놓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외식업을 하려면 시장 내에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컨셉과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컨셉은 여러 가지 형태로 정의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생각" 즉,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컨셉의 형성은 특정한 경험들을 일반적인 규칙이나 형태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되며, 특히 레스토랑 컨셉의 형성은 서비스, 분위기, 메뉴, 인테리어 그리고 운영방법 등에 있어서 경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구체화시키며 이들이 상호연결되고 고객들에게 하나로 통합되어 나타나는 "통합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

컨셉의 체계에는 테마, 분위기, 서비스 스타일, 좌석 및 테이블의 수, 영업일수 및 시간 등이 포함된다. 테마는 창업하고자 하는 레스토랑의 이미지 또는 스타일을 묘사하는 것이고, 분위기는 실내장식, 내부재료, 조명 등 레스토랑이 가지고 있는 전체 느낌을 의미한다. 서비스 스타일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형태이며, 좌석과 테이블의 수는 레스토랑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자산이다. 또한 영업일수 및 시간의 조정은 레스토랑 사업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컨셉의 수립단계는 레스토랑 컨셉의 목적을 서로 다른 목표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보고, 보다 높은 가격의 메뉴음식과 풀서비스식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과 적당한 메뉴선택으로 중간가격의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 낮은 메뉴가격으로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분위기를 제공하는 레스토랑 등 서로 다른 컨셉을 가질 수 있다. 이를 위해 실내디자인과 좌석은 메뉴음식의 수준과 가격의 범위에 맞는 것이어야 하며, 새로운 레스토랑을 설립하는데 있어 접근하고자 하는 시장을 파악하여 새로운 개발전략 수립에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외식사업의 창업자는 서로 다른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컨셉을 수립하고, 이에 맞는 각 요소들(테마, 분위기, 서비스, 좌석, 영업일수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다."


2.2.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 타당성 분석은 레스토랑 경영의 핵심요소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지나치기 쉬운 위험요소를 사전에 선별하여 대비하도록 하는 등 창업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다.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분석은 경영의 설계역할을 하며 창업자의 경영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먼저 SWOT분석을 통해 투자경제성을 분석한다. 아무리 좋은 입지에 훌륭한 점포라 할지라도 수익성이 창출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즉, 외식시장분석과 환경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강점과 약점을 결합시켜 효과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SWOT분석의 핵심이다.

다음으로 미래 영업상태를 재무제표 추정을 통해 분석한다. 여러 가지 재무비율을 계산하여 경영 및 영업상태가 얼마나 양호할 것인지를 검토하게 된다. 이때 단순 재무비율 분석이 아닌 여러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 상황 변화에 대한 사업성을 검토한다. 예를 들어 판매가격, 원재료 가격 등의 변동이 있을 경우 매출과 이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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