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체구조와 기능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인체 해부 생리 분야의 개괄적인 학습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보건의료 및 기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호의 기초내용을 생리적 병리적 관점과 결합하여 이해하며, 기초 해부와 생리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계통별 기능과 병리적 현상에 대한 대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다.
1.2. 평가의 방향과 방침
평가의 방향과 방침은 다음과 같다.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제물 제작 및 심화 탐구 등의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단순하고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면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평가는 고등학교 지역 공동 교육과정 운영에 맞춰 시행되며, 수행평가(100%)로 시행되어 과정 중심의 실질적인 능력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 세부계획과 평가 기준, 배점은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공고하여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유지하며, 채점 결과는 수시로 공개한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된다. 서일고등학교의 2023학년도 학업성적 관리 규정에 준하여 실시한다.
1.3. 교과 내용
인체구조와 기능 평가 계획 대상 1학년 과정에서는 인체의 주요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체의 구성 요소부터 각 계통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먼저 1단원에서는 인체의 주요 구조와 기능, 그리고 관련 용어에 대해 학습한다. 세포, 조직, 기관, 그리고 각 계통의 구성 요소와 기능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2단원에서는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와 조직, 기관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이어서 3단원부터 9단원까지 각 신체 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3단원에서는 근골격계통의 구조와 기능, 주요 근육과 골격, 관절에 대해 다룬다. 4단원에서는 순환계통, 5단원에서는 호흡계통, 6단원에서는 소화계통, 7단원에서는 비뇨생식계통, 8단원에서는 내분비계통, 그리고 9단원에서는 신경감각계통에 대해 학습한다.
각 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인체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보건의료 및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은 다음과 같다. 수행평가가 100%를 차지하며, 세부적으로 골격 설명자료 제작하기 40%, 소화기계 질환 사례발표 40%, 발표 20%로 구성된다. 이처럼 인체구조와 기능 교과의 평가는 수행평가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근골격 계통과 소화 계통에 대한 심화 학습과 실제 적용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1.5. 성취 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영역 (단원) 성취 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단원 근골격 계통의 경우 "근골격 계통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주요 근육의 구조와 기능과 명칭, 골격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주요 골격의 구조와 기능과 명칭, 근육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주요 관절의 구조와 기능과 명칭, 골격·근육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의 성취 기준이 제시되었다.
평가 기준은 상, 중, 하로 구분되는데, 상 수준은 "우리 몸의 뼈, 관절, 인체의 주요 근육의 구조와 기능, 골격근의 상호작용과 명칭을 이해하고 생리적인 현상을 과학적 기전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이며, 중 수준은 "우리 몸의 뼈, 관절, 인체의 주요 근육의 구조와 기능, 골격근의 상호작용과 명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하 수준은 "우리 몸의 뼈, 관절, 인체의 주요 근육의 구조와 기능, 골격근의 상호작용과 명칭을 이해한다"로 제시되었다.
평가 요소는 "근골격 계통의 구조와 기능 알기", "인체의 주요 근육, 골격, 관절 설명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서술·논술 평가와 교사 관찰 평가, 자기성찰 평가가 활용된다"6단원 소화 계통의 경우 "소화 계통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소화와 흡수와 관련된 기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배설과 관련된 기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체의 영양과 대사와 관련된 기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의 성취 기준이 제시되었다.
평가 기준은 상, 중, 하로 구분되는데, 상 수준은 "인체의 소화 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소화와 흡수, 배설, 영양과 대사 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생리적인 현상을 과학적 기전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중 수준은 "인체의 소화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소화와 흡수, 배설, 영양과 대사 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하 수준은 "인체의 소화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소화와 흡수, 배설, 영양과 대사 작용에 대해 이해한다"로 제시되었다.
평가 요소는 "소화 계통의 구조와 기능 알기", "인체의 소화, 흡수, 배변, 영양과 대사 설명하기"이며, 평가 방법은 서술·논술 평가와 교사 관찰 평가, 자기성찰 평가가 활용된다"
1.6. 수행평가 세부 기준
1.6.1. 골격 설명자료 제작하기
골격 설명자료 제작하기는 학생들이 근골격 계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우리 몸의 뼈, 관절, 인체의 주요 근육의 구조와 기능, 골격근의 상호작용과 명칭을 이해하고 생리적인 현상을 과학적 기전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