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약물의 안전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약물의 안전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투약오류 사례 분석과 개선방안
1.1. 투약오류의 현황 및 원인
1.2.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실시간 처방관리 솔루션
1.3. 빈크리스틴 주사 투여경로 법제화
1.4. 투약경로 혼동 방지를 위한 'Route Pen(RP)' 개발
1.5. 환자안전법 및 척추강 내 약물 투여 지침 개선

2.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2. 약물 오남용의 위험성 및 예방 방법
2.3. 건강한 삶의 가치와 실천 방안
2.4. 약물 정보 찾기와 거짓 정보 구별하기
2.5. 친구의 권유에 대한 대처 방법 실습

3. 노화에 따른 심리적 특성과 약물치료 고려사항
3.1. 노화에 따른 심리적 변화
3.2. 대사산물 축적에 따른 노화 이론
3.3. 노년기 생리적 변화와 약물치료의 영향
3.4. 욕창 발생 위험요인과 예방
3.5. 노인의 배변장애와 수면장애 관리

4. 노인의 만성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 사용 원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투약오류 사례 분석과 개선방안
1.1. 투약오류의 현황 및 원인

투약오류의 현황 및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투약 시간의 오류가 전체 투약오류 중 25%를 차지하고 있다. 의료진이 처방된 시간보다 늦게 또는 빨리 약을 투여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둘째, 투약 경로의 오류가 21%를 차지한다. 약물을 정맥주사로 투여해야 하는데 잘못된 경로로 투여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셋째, 잘못된 약물을 준비하는 오류가 15%를 차지한다. 비슷한 약물명이나 색깔로 인한 혼동으로 잘못된 약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넷째, 약물을 빠뜨리는 오류가 8%를 차지한다.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처방된 약을 투여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다섯째, 환자에 대한 혼동으로 인한 오류가 3%를 차지한다. 여러 환자들의 정보를 혼동하여 잘못된 환자에게 약을 투여하는 경우가 있다.

여섯째, 부적절한 용량의 투여 오류가 3%를 차지한다. 측정단위에 대한 혼란으로 인해 처방된 용량과 다른 용량을 투여하는 오류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투약오류의 원인은 약물 관리의 미비, 변경된 약품에 대한 정보 부족, 병동 단위의 투약 안전 시스템 미비, 간호 인력 부족으로 인한 과도한 업무량, 투약 안전 문화에 대한 인식 미흡 등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1.2.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실시간 처방관리 솔루션

실시간 처방관리 솔루션은 환자에 대한 투약, 처치, 조회와 같은 간호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바코드 인식장치가 환자 손목밴드 정보와 약 봉지 바코드의 매칭 여부를 확인하고, 일치하면 투약이 실행되며 그렇지 않으면 팝업으로 결과가 기록된다. 이 시스템은 간호사가 놓칠 수 있는 5right(Right Patient, Right Drug, Right Dose, Right Route, Right Time)와 더불어 6right(Right Documentation)까지도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시간 처방관리 솔루션을 활용하면 투약 오류를 예방하고 환자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 빈크리스틴 주사 투여경로 법제화

빈크리스틴 주사 투여경로 법제화는 종현이 사례와 같은 투약오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개선방안이다. 빈크리스틴은 악성 종양 환자에게 정맥 내 주사로 투여하는 항암제인데, 종현이 사례에서는 실수로 척수강에 주사되어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했다.

WHO에서는 빈크리스틴 사용 시 주사기에 넣어서 사용하지 말고 희석 후 작은 수액용기에만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권고사항에 불과하여 법적인 구속력이 없어 실제 임상에서 준수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빈크리스틴 주사 투여경로를 법제화하여 반드시 정맥 내 투여를 하도록 강제할 필요가 있다.

빈크리스틴 주사 투여경로 법제화를 통해 척수강 내 주입으로 인한 치명적인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의료진이 주사 시 경로를 잘못 선택하더라도 법적 규제에 따라 반드시 정맥 내 투여를 해야 하므로, 투약오류로 인한 환자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는 환자안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4. 투약경로 혼동 방지를 위한 'Route Pen(RP)' 개발

'Route Pen(RP)'은 빈크리스틴 주사용법 법제화로는 경로에 대한 혼동이 있을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개발된 기구이다. 이 펜의 사용방법은 처음 누른 상태에서 통에 담겨있는 바늘을 찍으면 바늘이 장착되고, 바늘침을 바이알에 찍으면 펜에 장착된 화면에 투여경로가 뜬다. 사용 후 버릴 때에는 펜처럼 딸깍하면 바늘이 빠진다. 이 펜은 멸균상태를 유지하면서도 경로에 대한 혼동 없이 주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빈크리스틴 주사와 같은 약물의 투약경로 오류를 방지하고 환자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볼 수 있다.


1.5. 환자안전법 및 척추강 내 약물 투여 지침 개선

종현이 사건의 결과로 환자안전법과 척추강 내 약물 투여 지침이 만들어졌다. 환자안전법은 의료사고로 사망한 9살 종현군의 이름을 따 "종현이법"으로 불린다. 환자안전법은 기존의 의료분쟁조정제도와 차이가 있는데, 환자와 병원 간 쌍방향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중재되지 않는다는 한계를 가져 의료기관에 유리한 의료분쟁조정제도와 달리 환자안전법은 환자입장에서 환자안전을 권리로 보장한다. 환자안전법은 병원에서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보고하도록 하고, 보고를 토대로 사고원인 분석, 예방방법을 마련해 전국 의료인에게 알려 의료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환자안전법은 2016년부터 시행되었다.

또한 의료기관 ...


참고 자료

http://neozensoft.blog.me/220096769418
http://blog.naver.com/hnewskr/30189663667
http://bookcomma.tistory.com/243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8&docId=21368308&qb=NXJpZ2h0&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SlZPWwpySElsstMaUuCssssssZN-508480&sid=Wd/Huza4mot/yO5ujSNA5Q%3D%3D
시사매거진2580-8살종현이의 죽음

이선옥,정성희(2017)「노인간호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