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셀프 리더십의 개념과 등장 배경
셀프 리더십은 조직 내에서 리더만이 조직원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 모두가 스스로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리더십이다. 리더는 조직원들이 스스로 리더가 되어 각자 맡은 바 직무에 책임성을 갖게 하고 자신을 통제해 가면서 구성원 스스로 이끌 수 있도록 상황을 마련해주며 적극적으로 지지해준다.
셀프 리더십은 1980년에 Charles C. Manz와 Henry P. Sims, Jr.에 의해 리더십 대체이론의 관점에서 셀프 매니지먼트 이론부터 출발하였다. 그들은 전통적인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을 구분하여 인적자원관리 방법을 나누었는데, 전통적인 리더십은 주로 외부관찰, 직무할당, 문제 해결 등 외부로부터의 명령과 지시, 비판, 통제, 보상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반면, 셀프 리더십은 스스로 성취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함에 따라 보상과 비판 등에 자율성을 가지며 자기관찰, 자기설정 목표를 통해 스스로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구성원 내에 자율적으로 뚜렷한 목표, 보상, 강화 등이 발생한다.
현대의 조직은 산업사회에서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실제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리더의 역할과 권한이 과거에 비해 축소되고 있으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에서 "타인으로 하여금 스스로 그들 자신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이끄는 것"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리더십의 원천을 앞에 선 리더에서 조직구성원 각자로 보는 셀프 리더십을 출현시켰다.
셀프 리더십은 지시, 명령, 통제 등에 의해 발휘되는 전통적인 리더십과 달리, 자기 스스로 목표설정, 자기통제 등과 같은 자율성을 중심으로 하는 리더십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창의성과 자발적인 능력발휘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국 현대사회에서 조직은 강한 자율성을 갖춘 새로운 형태의 조직구성원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셀프 리더십과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리더십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1.2.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
셀프 리더십의 중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셀프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능력 발휘와 주도성을 이끌어내 조직의 성과 향상에 기여한다. 전통적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을 수동적인 대상으로 인식하고 통제와 명령에 의해 움직이게 하였다. 그러나 현대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의 능동성과 자발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셀프 리더십은 이러한 구성원들의 특성을 잘 반영한다. 셀프 리더십이 발휘되면 구성원들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자기 관찰과 자기 보상을 통해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유효성과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둘째, 셀프 리더십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다. 셀프 리더십은 개인의 자기 이해, 자기 통제력, 자기주도성, 자신감 등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이러한 개인의 내적 역량이 강화되면 개인은 보다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기 관찰과 자기 보상을 통해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갖게 되어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셀프 리더십은 개인의 전문성 향상과 성장을 이끌어내 궁극적으로 조직과 개인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개인이 스스로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행동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기 주도, 자기 동기유발을 통하여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미침으로써 건설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생각을 통제하고 변화시키는 셀프 리더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이다.
2. 본론
2.1. 셀프 리더십의 역사
2.1.1. 셀프 리더십 이론의 발전
셀프 리더십 이론의 발전은 다음과 같다.
1980년대 초반, Charles C. Manz와 Henry P. Sims, Jr.에 의해 셀프 리더십이 처음 도입되었다. 그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에서 벗어나,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신을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리더십 개념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리더십이 외부로부터의 지시와 통제에 의해 발휘되었다면, 셀프 리더십은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관리·통제하며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Manz와 Sims는 초기에 이를 "셀프 매니지먼트(self-management)"로 명명하였다. 이들은 전통적인 리더의 통제 행동이 구성원들의 자율 통제를 통해 감소될 수 있음을 주장하며, 구성원 개개인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근접 감독이 필요하지 않다고 보았다.
이후 Manz와 Sims는 셀프 매니지먼트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으로 확장하였다. 이들은 구성원들의 자기 통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더욱 강조하면서, 구성원 개개인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을 이끌어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셀프 리더십은 구성원들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 관찰, 자기 보상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셀프 리더십 이론은 리더십의 관점이 리더에서 구성원 개개인으로 옮겨지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는 강한 자율성을 지닌 구성원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적인 리더십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으로 셀프 리더십이 대두된 것이다.
2.1.2. 전통적 리더십과의 차이점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더십의 초점이 리더에게서 구성원으로 옮겨졌다는 것이다.
전통적 리더십은 리더가 영향력의 원천이자 비전의 출발점이 되어 리더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