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담당자의 일반적 열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 담당자의 일반적 열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의 이해
2.1. 평생교육의 개념
2.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3.1. 평생교육전문가의 개념 및 범위
3.2.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3.2.1. 학습자의 욕구성취 도움
3.2.2.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3.2.3. 교수자 역할
3.2.4. 변화 촉진자 및 협력자 역할

4. 평생교육전문가의 전문성 향상
4.1. 학습자에 대한 이해 증진
4.2. 프로그램 관련 이론 습득
4.3. 교수역량 개발
4.4. 조직 및 대외협력 역량 강화

5. 이상적인 평생교육전문가 모델
5.1. 학습자 요구 및 목표 파악
5.2. 학습자 지원 능력
5.3. 학습동기 유발 및 지속성 확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 서론에서는 평생교육의 의의와 중요성, 그리고 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 교육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 교양 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배움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 추진되는 평생교육은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정주의식 함양, 사회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평생교육 전문가는 이러한 평생교육의 기회나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주체로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계발을 돕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본 서론에서는 평생교육의 현황과 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후 전개될 내용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2. 평생교육의 이해
2.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즉, 평생교육은 개인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뜻한다. 이는 과거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관에서 벗어나 학교 밖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다.

평생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 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정규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영역과 형태의 교육을 포괄하며,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을 위한 교육으로 정의된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첫째, 생애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학습을 지속한다는 점에서 학교 밖 학습을 포괄한다. 둘째, 다양한 영역과 방식의 교육활동을 포함한다. 정규 학교교육 외에 직업능력 향상, 인문교양, 시민참여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적 교육활동이 평생교육에 해당된다. 셋째,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지향한다. 평생교육은 모든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사회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2.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은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기 위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평생교육은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정주의식 함양, 그리고 사회통합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추진되었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배움에 대한 주민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평생에 걸친 학습이 필수적이다"이다.

평생교육은 기초문해 교육부터 학력보완 교육, 직업능력 교육, 문화예술 교육, 인문 교양 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이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 욕구와 참여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평생학습은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며,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다"이다.


3.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3.1. 평생교육전문가의 개념 및 범위

평생교육전문가의 개념 및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 전문가는 정규 학교를 제외한 다양한 평생교육 기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또한 평생교육법에 따르면 대학에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한 자로 교육부 장관이 자격을 부여하는 국가 자격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전문가의 역할은 평생교육의 기회나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즉, 평생교육 전문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과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 능력개발 상담 및 교수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매우 광범위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2.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3.2.1. 학습자의 욕구성취 도움

평생교육전문가는 학습자의 ...


참고 자료

평생교육론-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과 하위 영역별 전문 기술 – 권두승, 1999
평생교육연구회,1991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 전도근
권인탁(2009).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정민승(2011). 평생교육사의 영역별 다양화전략. 제11차 평생교육정책포럼.
권두승, 조아미(2010).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혜영(2010).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화 과정 분석모형 개발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임창재,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2013.
장원동 외,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권두승, 성인교육자론, 교육과학사.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