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적 종교주의의 해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1. 모더니즘 개념
1.2.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1.2.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1.2.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자
2.1. 푸코
2.2. 라캉
2.3. 보드리야르
2.4. 데리다
2.5. 들뢰즈
3. 소유냐 삶이냐
3.1. 에리히 프롬의 소유양식과 존재양식
3.2. 종교적 관점에서의 소유와 존재
3.3. 새로운 사회 구축을 위한 제안
4. 성과 속
4.1. 성과 속의 변증법
4.2. 성스러운 공간
4.3. 성스러운 시간
4.4. 종교적 의례와 신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1. 모더니즘 개념
모더니즘(modernism)이란 1920년대에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일컫는다. 기존의 리얼리즘과 합리적인 당시의 기성적 도덕, 전통적인 신념 등을 일체 부정하고, 극단적인 개인주의, 도시 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 등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라 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 분야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라틴어 'modernus'에서 유래한 모더니즘은 르네상스 이후에 생겨난 개념이다. 모더니즘은 왕의 전제정치를 극복하고 신을 벗어나 인간의 이성을 바탕으로 과학만능주의를 따르며 세상을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여겼으나, 결과적으로 인간의 이성은 믿을 것이 못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은 인간의 다양성과 자연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등 모더니즘의 폐해들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모더니즘은 18세기 계몽주의 시대부터 시작되어 인간의 합리성과 이성으로의 이행을 의미하며 사상과 예술에 두루 걸쳐 나타나는 인간의 독특한 시대 의식 또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1.2.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1.2.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부터 문예사조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등장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비트 운동과 냉전 시대의 영향이다. 1960년대는 비트 세대의 반문화 운동과 미국과 소련의 냉전 대립이 가속화되던 시기였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기존의 가치관과 질서에 대한 반발을 야기하였고,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둘째, 진보주의와 평등주의의 영향이다. 1960년대에는 소외계층의 인권과 평등을 요구하는 운동들이 일어났으며, 이는 권위와 규범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분위기는 모더니즘의 이성중심주의와 권위주의에 대한 반발로 작용하였고,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의 등장을 촉발하였다.
셋째, 과학기술의 발전이다. 1960년대에는 스푸트니크 충격과 달 착륙 등 괄목할만한 과학기술 발전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인간 이성의 한계가 드러나고, 기존의 가치관에 균열이 생겨났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넷째, 충격적인 정치적 사건들의 발생이다. 1960년대에는 케네디 대통령 암살, 베트남 전쟁 등 충격적인 정치적 사건들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이러한 사건들은 기존의 가치관과 질서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며, 새로운 사고방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이후 나타난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변화의 산물이며, 기존의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이라고 볼 수 있다."
1.2.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해체주의와 상대주의로 대표되는 다원성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체계 내에서는 서로 공통적인 연결점이 부족한 특징을 보인다. 계몽주의와 같이 공통된 사유체계를 가진 것과 달리 포스트모더니즘 안에서는 그러한 정확한 사유체계를 찾기 어렵다. 한 사람의 포스트모던 주의자가 가지는 생각의 체계와 다른 포스트모던 주의자의 그것은 완전히 다를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제도화된 예술이념 또는 모든 체계로부터 예술을 해방시키는 행위로, 앞선 모더니즘을 극복하려는 예술행위의 출발점이 된다. 이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목적성에 맞춰서 무목적성을, 규율에 맞서서 전적인 자유를, 원칙에 맞서서 자연발생적인 표출을, 보편적인 것에 맞서서 개인적인 것을 앞세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주체와 객체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주체는 개별적인 특징이나 독창성이 아닌 상대적인 차이로서 존재한다고 본다. 또한 하이픈(-)을 이용한 글쓰기가 난무하는 등 근대적인 권위로 보고 파괴하려는 속성이 강하다.
1.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비록 이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의가 모더니즘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 모더니즘과 전통적 리얼리즘의 정신은 계승하면서도 그것들의 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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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양현,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사상』, e퍼플, 2020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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