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역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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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나의 역사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종교와 인간의 역사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연구 방법론

2. 종교의 의미와 기원
2.1. 종교의 정의
2.2. 종교의 기원에 대한 이해
2.2.1. 기존 학설
2.2.2. 저자의 견해

3. 종교의 발전과 현황
3.1. 종교의 역사적 변천
3.1.1. 미개 종교에서 세계 종교로의 발전
3.1.2. 근대 이후 종교의 변화
3.2. 세계 주요 종교의 종류와 분포

4. 종교의 긍정적 측면과 필요성
4.1. 마음의 평화
4.2. 이타적인 봉사정신
4.3. 문화발전의 촉매제
4.4. 조직력과 협동심

5. 종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5.1. 광적인 믿음과 주객전도
5.2. 지나친 기복신앙
5.3. 폐쇄적인 종교관
5.4. 성직자의 윤리의식 부재

6. 결론
6.1. 종교의 역할과 중요성
6.2. 바람직한 종교관 정립을 위한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종교와 인간의 역사

오랜 세월 동안 종교는 인간의 삶을 지배해왔다. 이슬람권 국가에서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하루에 5번 기도를 하며 살아가고, 힌두교인들은 소고기를 먹지 않고 갠지스강에서 목욕을 한다. 또한 유대교인들은 안식일에 어떠한 노동도 하지 않으며, 불교도들은 살생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이처럼 유구한 인류의 역사 속에서 종교는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여 인류의 모든 삶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쳐왔다.

종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이미 원시시대, 수렵의 성공을 기원하는 벽화나 장법(葬法)에서도 영혼의 관념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종교기원설의 자료가 된 것은 지금도 원시적 생활을 계속하는 미개인의 종교였다. 페티시즘설(說), 사자(死者)의 숭배설, 애니미즘설, 마나이즘(manaism)설, 토테미즘(totemism)설 등이 19세기 말 이래 잇달아 제창되었으며, 원시 지상신설도 있다. 하지만 이들의 대부분은 단순한 관념으로부터 복잡한 관념으로의 경과에서 파악되는 심리적 억측에 의거하고 있으므로 실증적인 근거는 희박하다.

나는 종교가 처음 등장한 이유가 바로 인간의 죽음 때문이라고 본다. 동료나 친지의 죽음을 지켜보던 인간은 자신도 언젠가 그들처럼 싸늘한 주검이 될 것이란 생각에 불안감에 휩싸이기 시작했을 것이다. 더불어 당장 살아가는 현실역시 불안정한 환경이었기에 이 시대 인류의 불안감과 초조함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때문에 인류는 이러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하여 절대적 존재인 신에게 의지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먼저 눈에 보이는 자연을 강력한 힘을 가진 존재라고 믿어 태양, 달, 바람, 물 등을 믿는 애니미즘이 등장했을 것이며, 이는 기후가 풍흉을 좌우하는 농경사회로 접어들며 더 심해졌을 것이다. 더불어, 죽은 조상을 섬기는 과정에서 영혼의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이러한 생각이 샤머니즘적인 신앙을 발생케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여러 가지 생각들과 설화, 신화 등이 뒤섞여 지금의 갖가지 종교를 탄생케 했을 것이라 본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매우 중요하다. 종교는 인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도 종교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종교의 의미와 발전 과정, 현황을 이해하고, 종교가 인간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종교관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 목적이다. 이를 통해 종교가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3. 연구 방법론

연구 방법론에서는 주로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등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먼저 종교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종교의 의미와 기원, 발전과정, 현황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또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종교가 인간생활에 미치는 긍정적 측면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개별 종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관련 문헌뿐만 아니라 각 종교의 고유한 경전, 전통 및 의식 등을 폭넓게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종교의 기원과 발전과정,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역할과 과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 개인의 견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바람직한 종교관을 정립하기 위한 제언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종교의 의미와 기원
2.1. 종교의 정의

종교란 특정한 믿음을 공유하는 이들로 이루어진 신앙공동체와 그들이 가진 신앙 체계를 의미하는 말로써 정치·경제·사상·예술·과학 등 사회의 전 영역에 깊이 관련되어 있는, 절대적이며 궁극적인 가치 체계로서 기능해 왔다. 영어단어 'religion'의 어원인 라틴어 'religio'는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외경의 감정과 그것을 표현하는 의례 등의 행위를 의미하며, 종교는 종교 경험을 핵으로 하여 그러한 경험을 공유하고 또한 공유하고자 하는 일정한 종교집단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2.2. 종교의 기원에 대한 이해
2.2.1. 기존 학설

기존 학설에 따르면, 종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먼저 원시시대, 수렵의 성공을 기원하는 벽화나 장법(葬法)에서도 영혼의 관념을 엿볼 수 있듯이, 신비한 힘을 가졌다고 믿어지는 주물(呪物)을 기원으로 보는 페티시즘설(說)이 있다. 또한 사자(死者)의 숭배를 최고(最古)로 보는 설,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육체 이외에 영혼을 상상한 것이 기원이라고 보는 애니미즘설, 마나(에너지와 같은 힘에 대한 원시신앙)를 애니미즘 이전의 신앙형태로 보는 마나이즘(manaism)설, 동식물과 인간과의 밀접한 관계의 신념을 원초(原初)로 보는 토테미즘(totemism)설 등이 제기되었다.

더불어 물질문화가 빈약한 미개민족에게 인격을 가진 지상신(至上神)이 많다는 점에서 연유된 원시 지상신설도 있다. 그러나 이들의 대부분은 단순한 관념으로부터 복잡한 관념으로의 경과에서 파악되는 심리적 억측에 의거하고 있으므로 실증적인 근거는 희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2.2. 저자의 견해

나는 종교의 기...


참고 자료

김연수 /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2002
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황우석 외, 나의 생명 이야기, 서울 : 효형출판, 2004
하성희,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Horold,Coward, 한국종교연구회 역, 종교다원주의와 세계종교, 서울 : 서광사, 1990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청년사, 2003
이찬수, 종교로 세계 읽기,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사계절출판사, 1998
한국 기독교 읽기 - 박정신 지음, 다락방 출판사
예수는 없다 - 오강남 지음,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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