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상담의 이해
1.1. 학교상담의 정의와 목표
학교상담의 정의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교상담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을 말하며, 상담의 하위영역으로 학교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최근 전문상담교사의 배치와 더불어 학교상담이 교육의 일부분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기법 등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학교상담의 주된 목표는 학생 개인의 발달은 물론 개인의 성장을 촉진함과 동시에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데 있다. 더 나아가 학생 개인의 자기이해, 잠재능력의 개발, 사고와 행동의 변화,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의사결정능력의 개발, 인간관계능력의 향상, 적응능력의 향상 등을 하위목표로 한다.
즉, 학교상담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학교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학교상담의 영역
학교상담의 영역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생활지도의 교육과정으로서 학생의 개인적인 이해, 학업적 및 사회적 능력 발달을 돕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개발과 생활지도를 포함한다. 이는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활동이다.
둘째, 반응적 봉사로서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게 지원되는 활동, 즉 심리적 상담활동이다. 개인상담, 집단상담, 또래상담 등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학생 개인에 대한 조력으로 학생의 진로계획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넷째, 체계지원으로 학교상담에서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실시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경영이다.
이처럼 학교상담은 학생의 개인적 발달은 물론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며, 생활지도, 상담, 진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3. 학교현장의 다양한 문제 상황
학교현장의 다양한 문제 상황은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및 대인관계 문제, 자아개념 및 정체성 문제, 트라우마 관련 문제, 진로 결정 문제, 학업 관련 문제 등 다양하다""
학업스트레스 및 대인관계 문제의 경우 지나친 학업 부담, 공부에 대한 압박감, 또래 집단과의 갈등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자아개념 및 정체성 문제는 발달단계상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청소년기 학생들이 겪는 고민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나 낮은 자아존중감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트라우마 관련 문제는 학교폭력, 가정 내 학대 등의 경험으로 인한 정서적 상처와 불안, 위축 등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진로 결정 문제는 자신의 흥미와 적성, 능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거나 부모의 기대와 자신의 진로가 일치하지 않아 겪는 고민이다""
학업 관련 문제는 특정 교과목에 대한 학업 부진, 시험 불안, 학습 동기 저하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학교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어 적절한 상담과 개입이 필요하다""
2.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이론
2.1. 인지행동 상담이론
인지행동 상담이론은 심리학에서 유래된 이론으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이론이 통합된 기반 하에 상담을 진행한다. 이는 단순히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인지 변화를 통해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인지행동 상담이론에서는 개인의 부정적이고 역기능적인 인지가 부적응적인 감정과 행동을 야기한다고 본다. 따라서 이 이론은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보다 적응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재구조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인지행동 상담이론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가령 학업 스트레스나 대인관계 문제를 겪는 학생들의 경우, 이들의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와 대인관계 향상을 돕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업 관련 문제에 직면한 학생들의 경우, 그들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태도를 탐색하고 이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인지행동 상담이론은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적응적이고 건강한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들을 개별화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