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양국간 국교가 수립된 92년 이후 대중국 수출은 한국의 수출을 견인해왔다. 대중국 수출은 92년 전체 수출에 3.5%에 해당하는 26.5억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연평균 22.9% 증가하여 2011년 1,342억달러를 갱신하였다. 수입은 92년 37.2억달러에서 2011년 기준 864억달러로 수출보다 완만한 연평균 18.0% 증가세를 보였다. 국교수립 후 20년동안 수출은 50.6배, 수입은 23.2배 증가해 교역이 우리나라에게 유리하게 전개된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은 경제개발 연대에 최대 시장이었던 미국을 제치고 2003년부터 우리나라의 명실공히 1위 시장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그런데 2011년부터 대중국 수출이 부진해져 총수출 증가율 19.0%보다 낮은 14.8%를 기록하고 2012년 1월~7월 사이 누계는 전년 동기 대비 -2.1%로 동기간 총수출 -0.8%보다 더 감소하였다. 글로벌 경제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대미국 수출도 2012년 7월말에는 누계기준 8.9% 증가했다는 점에서 대중국 수출감소는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부진은 직접적으로 한국의 주요 수출품의 부진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2. Asahi맥주의 공급사슬관리
2.1. 공급사슬관리(SCM)의 이해
2.1.1. 공급사슬관리(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는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품질 수준의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양만큼, 원하는 장소에, 가장 싼값에, 원하는 시기에 공급하자는 것에서 시작된 개념이다. 즉 원자재의 조달로부터 제품의 생산과정을 거쳐, 유통망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고객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2.1.2. SCM의 핵심 이슈 및 기대효과
SCM의 핵심 이슈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SCM의 핵심 이슈에는 물류네트워크 재구성, 재고관리&조달전략, 유통전략, 공급사슬 통합, 전략적 제휴&아웃소싱 등이 있다. 물류네트워크 재구성은 공급사슬 참여기업들 간 정보와 자재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효과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고, 재고관리&조달전략은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재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유통전략은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실현하는 것이며, 공급사슬 통합은 공급사슬 참여기업들 간 협력과 정보공유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다. 전략적 제휴&아웃소싱은 기업이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비핵심 기능을 외부 전문기업에 위탁하는 것이다.
SCM 도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는 재고감소 및 비용절감, 리드타임 단축, 안정된 공급, 고객만족도 향상, 이익증가 등이 있다. 재고감소와 비용절감은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과잉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며, 리드타임 단축은 공급사슬 내 정보공유와 협력을 통해 가능해진다. 안정된 공급은 공급사슬 참여기업들 간 긴밀한 협력으로 달성할 수 있고, 고객만족도 향상과 이익증가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SCM은 공급사슬 내 물류, 정보, 재고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1.3. SCM의 다양한 관점
SCM의 다양한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흐름 관점(Flow Perspective)이다. 원재료에서 고객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 하는데, 흐름 관점은 각 부문들 사이의 재화,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사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둘째, 가치사슬 관점(Value Chain Perspective)이다. 고객의 고객에서 공급자의 공급자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가상기업(Virtual Enterprise)의 구현이 핵심이다.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의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셋째, 프로세스 관점(Process Perspective)이다. SCM은 속도와 확실성을 보장하며 관련된 프로세스를 통해 추가로 발생하는 가치를 극대화하여 조직의 이익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넷째, 정보기술 관점(IT Perspective)이다. SCM은 자재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스케줄링, 고객배송,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까지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SCM은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각 관점에 따라 목적과 접근 방식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2.1.4. SCM 도입의 필요성
SCM 도입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물류 비용이다. 공급사슬에서 운송비용과 재고비용 등 제조과정 외부의 비용이 부가가치의 60~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를 절감하기 위해 SCM이 필요하다.
둘째, 예측의 불확실성이다. 채찍효과로 인해 공급사슬의 마지막 소매단계의 주문과 고객수요 정보가 도매상과 유통센터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지연이나 왜곡되어 결품, 과잉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SCM을 통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세계화이다.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공급사슬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다. 또한 국가별, 지역별 편차와 차이로 인해 물류 과정도 복잡해졌다. SCM은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넷째, 대량 맞춤이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제조, 납품하는 대량 맞춤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재고 및 물류관리를 비롯한 복잡한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등이 필요해졌다. SCM은 이를 지원한다.
다섯째, 기업 경쟁의 심화이다.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비용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해졌다. 특히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SCM의 혁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SCM은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 도입이 필요한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1.5. SCM의 현황 및 동향
효율적 재고관리와 제품의 적시 공급으로 기업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며,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시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복잡한 관리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오늘날 세계적인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는 모두 SCM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