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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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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1970-80년대 한국 문학의 부흥과 계간지의 역할
1.2. 『문학과 지성』, 『세계의 문학』 등 주요 계간지의 문화적 영향
1.3. 다양성과 위기의식 반영

2. 본론
2.1. 『문학과 지성』
2.1.1. 창간 배경과 편집 방향
2.1.2.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분석
2.1.3.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분석
2.2. 민음사의 『세계의 문학』
2.2.1. 대중성과 통속성의 균형 모색
2.2.2. 조선작의 「영자의 전성시대」 분석
2.2.3. 박영한의 「머나먼 쏭바강」 분석
2.3. 1970-80년대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경향
2.3.1. 민중문학과 자유주의 문학의 흐름
2.3.2.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문제의식 반영
2.3.3. 분단 현실과 통일에 대한 문학적 관심

3. 결론
3.1. 계간지의 역할과 문학적 다양성 제고
3.2. 1970-80년대 문학의 현재적 의미와 시사점
3.3. 향후 한국 문학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1970-80년대 한국 문학의 부흥과 계간지의 역할

1970-80년대는 한국 문학의 부흥기였으며, 계간지들이 이 시기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4.19 혁명 이후 약 1400여 종의 잡지가 발매되면서 당시 지식인들의 비평의식이 크게 성숙되었다. 이에 젊은 문인들은 기존 문학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창작과 비평』(1966년 출간)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창작과 비평』은 현실 참여 의식을 주장한 대표적인 계간지였다.

이에 대타적으로 등장한 『문학과 지성』(1969년 출간)은 "문학의 자율성 옹호"와 "현실에 대한 분석적 인식"을 추구하며, 자유주의 문학관을 표방했다. 『문학과 지성』은 특히 4.19세대의 "내성소설"에 주목하며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비평가 김현은 "타인의 사유의 뿌리를 만지고 싶다"는 욕망과 "거친 문장에 대한 혐오"를 바탕으로 작품 선정과 평론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 주목받는 작품들이 등장했다.

1970-80년대 문학은 민중문학과 자유주의 문학이 양대 흐름을 이루었는데, 이와 같은 다양성은 계간지들의 역할로 인해 가능했다.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의 대립과 교차, 그리고 민음사의 『세계의 문학』의 출현은 이 시기 문학의 지형도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이 양적·질적으로 풍성해질 수 있었다.


1.2. 『문학과 지성』, 『세계의 문학』 등 주요 계간지의 문화적 영향

『문학과 지성』, 『세계의 문학』 등 주요 계간지의 문화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문학과 지성』은 4월 혁명의 역사적 의미에 바탕을 두고 한국 현실의 모순을 타개하는 지식인으로서의 실천을 다짐하였다. 『문학과 지성』은 자신들의 문학관을 '문학의 자율성 옹호'와 '현실에 대한 분석적 인식'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곧 현실에 대한 참여를 강요하는 『창작과 비평』을 겨냥한 비판이었다. 『문학과 지성』은 '내성(內省)소설'을 앞세워 4.19세대를 최대한 발굴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강』(서정인), 『불의 강』(오정희), 『예언자』(이청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윤흥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등의 작품 선정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민음사가 출간한 『세계의 문학』은 대중성을 앞세워 등장하였다. 민음사는 당시 상업주의가 범람하던 시기에 문학성, 오락성, 대중성을 동시에 추구하였으며, 『영자의 전성시대』(조선작), 『머나먼 쏭바강』(박영한) 등을 통해 '적절한 대중성'을 표방하며 독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였다. 특히 『머나먼 쏭바강』은 월남전쟁이라는 세계적 관심사를 다루면서 대중성과 문학성을 절묘하게 조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3. 다양성과 위기의식 반영

1970-80년대 한국 문학은 다양성과 위기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이 시기 문학에는 민족·민중문학과 자유주의 문학이 공존하며, 서로 대별되기도 하고 중첩되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족·민중문학은 정치·사회적 상황의 위기, 계층 간 갈등과 소외에 대한 대타적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도시 빈민의 삶을 그린 작품들이 등장했으며, 대표적인 작가로 황석영, 윤흥길, 조세희 등이 있다. 이들의 소설은 소외된 계층의 삶과 그들의 절망감, 자존심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예를 들어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산업화 과정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소시민 권씨의 삶을 통해 당시 사회 모순을 고발하고 있다.

반면 자유주의 문학은 어떠한 구속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지성에 따라 사유하고 행동하는 자율적 주체를 지향했다. 황동규, 황지우 등의 시인들이 정치적 억압과 자기소외, 산업화에 따른 인간 소외에 대항하며 자유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청준, 서정인, 박완서 등의 소설가들도 유사한 맥락에서 작품 활동을 펼쳤다.

1970-80년대 문학계의 이러한 다양성 추구는 계간지의 역할이 컸다. 『창작과 비평』이 민중문학을 대변했다면, 『문학과 지성』은 이에 대한 대타적 움직임으로 자유주의 문학을 옹호했다. 반면 민음사의 『세계의 문학』은 대중성과 통속성의 균형을 모색하며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했다.

이처럼 1970-80년대 문학은 다양한 흐름이 공존하며 서로 대립하기도 하고 혼성되기도 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억압받던 시대 속에서 지식인과 민중 모두가 자유를 갈구하고 있었음을 반영한다. 계간지들은 이러한 다양한 문학 경향을 수용하고 활성화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2. 본론
2.1. 『문학과 지성』
2.1.1. 창간 배경과 편집 방향

『문학과 지성』은 4월 혁명의 역사적 의미에 바탕을 두고 한국 현실의 모순을 타개하는 지식인으로서 실천을 다짐한다. 다만 이 '실천'의 뜻이 이념과 현실보다는 지식과 언어에 대한 탐구라는 의미에 더욱 가깝다. 『문학과 지성』은 자신들의 문학관을 '문학의 자율성 옹호'와 '현실에 대한 분석적 인식'으로 정리하였다. 즉, 문학의 자율을 억압하는 모든 것들을 부정하고 이를 통해 현실 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겠다는 의지로 나타났다. 이는 곧 현실에 대한 참여를 강요하는『창작과 비평』을 겨냥한 비판이었다.


2.1.2.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분석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도시 빈민 문제를 다룬 연작 소설로, 하층계급으로서의 전략과 뿌리 뽑힘의 ...


참고 자료

공용, 레포트, 1970년대 사회상
김윤식·정호웅, 문학동네, 한국소설사, 2012,
김세원. (2003). 윤흥길 연작소설의 서사구조 연구: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를 중심으로
변혜진. (2011). 윤흥길 소설 교육 연구: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을 중심으로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정호웅, 『황혼의 집』 개정판 해설, 2007, 발견의 형식, 비판의 형식
황다영. (2013). 사회문화적 맥락을 활용한 연작소설 교육 연구: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을 중심으로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1993
김윤식,「4.19와 60년대 문학의식」
3대 계간지가 세운 문학의 기틀』,역락, 2013
내가 살아온 한국현대문학사』, 문학과 지성사
김태영, <민족, 민주의식의 발전계기>
김현,『분석과 해석』,문학과지성사, 1988
민족문학사연구소, 『새 민족문학사 강좌2』, 창비, 2009
박영한,『지상의 방 한칸』,「머나먼 쏭바강」, 책세상, 2008
오정희 창작집 『불의 강』,1977
성민엽,「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의 현재적 의미」
하상일,『김현의 비평과『문학과 지성』의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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