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일반고등학교 전환 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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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사회학, 일반고등학교 전환 찬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사고·외고·국제고 존치 논란
1.1.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설립 배경과 추진 경과
1.2. 자사고 존치에 대한 찬반 논의
1.2.1. 자사고 존치 찬성론
1.2.2. 자사고 존치 반대론
1.3. 자사고 폐지에 따른 교육 정책 변화
1.4. 교육 다양성과 공정성의 충돌

2.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자사고·외고·국제고 논쟁
2.1. 기능이론: 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교육 기회의 다양성 제공
2.2. 갈등이론: 교육 불평등의 재생산과 사회적 격차 심화
2.3. 교육평등 관점: 기회 평등과 조건 평등의 충돌
2.4. 중립적 견해: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보완책의 필요성

3. 자사고 일반고 전환에 따른 찬반 논쟁 분석과 합리적 방안
3.1. 자사고 폐지 찬성 논거
3.2. 자사고 폐지 반대 논거
3.3. 일반고 정상화를 위한 종합적 접근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사고·외고·국제고 존치 논란
1.1.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설립 배경과 추진 경과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사고)와 외국어고등학교(외고), 국제고등학교(국제고)의 설립 배경과 추진 경과는 다음과 같다.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이명박 정부의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라 불리는 국정과제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등 관계 법령 제·개정에 의거하여 도입되었다. 사립학교의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 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교별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과정을 실시하는 고등학교이다. 2010년 12월 기준 50개교가 자율형 사립고로 지정되었다.

외국어고등학교는 1963년 개교한 서울외국어고등학교가 시초이다. 1993년 교육개혁위원회 개혁안에 따라 대폭 증설되었으며, 2015년 기준 73개교가 운영되고 있다. 외국어 능력 및 국제적 감각을 강조하는 특성화고이다.

국제고등학교는 1996년 경기외국어고등학교가 국제고등학교로 전환되면서 시작되었다.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및 국제적 안목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5년 기준 30개교가 운영 중이다.

이와 같이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의 특수목적고등학교는 1990년대 이후 확대되어 왔으며, 각 학교는 건학이념과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들 학교들이 입시 경쟁 및 고교 서열화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면서 존치 여부를 둘러싼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1.2. 자사고 존치에 대한 찬반 논의
1.2.1. 자사고 존치 찬성론

자사고 존치 찬성론에 따르면, 자사고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자사고는 특정 분야, 예를 들어 과학이나 인문학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자사고는 학교별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자율성 덕분에 자사고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자사고는 또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외고는 외국어 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자사고 역시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이는 국제적인 경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자사고와 외고의 존치는 교육 다양성을 보장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1.2.2. 자사고 존치 반대론

자사고(자율형사립고등학교)의 존치에 반대하는 주장에 따르면, 자사고는 교육 불평등과 서열화를 초래하여 성적 지상주의 풍토를 조성한다. 특히 자사고는 경제적 자원이 풍부한 가정의 자녀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이 재생산된다는 것이다.

2014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종단연구에 따르면, 자사고 출신 학생들이 노동시장에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3년 자료에 따르면 외고의 학비가 863만 원, 자사고가 777만 원인 데 비해 일반고는 약 285만 원에 불과해,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가정의 학생들이 자사고에 진학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소득 불평등에 따른 교육 투자의 불평등을 초래하여 교육을 통한 계층 이동의 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실제로 자사고 출신 학생들의 대학 입시 성과를 보면,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 출신이 2017년 서울대 합격자의 34.4%를 차지한 반면, 일반고 출신은 53%에 불과했다. 이는 자사고 등이 대학 입시에서 큰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자사고가 일반고와의 격차를 벌리면서 학교 서열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자사고를 둘러싼 입시 경쟁으로 인해 중학교 과정부터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자사고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과도한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면서 교육의 본래 목적이 왜곡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자사고는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사회적 서열화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따라서 자사고의 폐지를 통해 공교육의 평등성과 다양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3. 자사고 폐지에 따른 교육 정책 변화

자사고 폐지에 따른 교육 정책 변화는 다음과 같다.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의 폐지로 인해 기존의 고교 서열화 및 교육 불평등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025년까지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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