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제품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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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제품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 가지 유형의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개념
2.2. 시장세분화의 유용성

3. 제품포지셔닝 전략
3.1. 포지셔닝의 개념
3.2. 포지셔닝 전략 수립 방법
3.3.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3.3.1. 속성 기반 포지셔닝
3.3.2. 가격-품질 기반 포지셔닝
3.3.3. 사용자 기반 포지셔닝
3.3.4. 경쟁 기반 포지셔닝

4. 광고사례 분석
4.1. 애플 아이폰 "Shot on iPhone" 광고 사례
4.2. THREE 화장품 브랜드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고의 정의로는 영어로 advertising은 라틴어로 advertere로 돌아보게 하다, 마음을 향하게 한다는 의미로 독일어와 프랑스어의 반복해서 부르짖는다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한자로는 넓은 광에 알릴 고로서 세상에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반복하여 부르짖어 알림으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향하게 만드는 것이다. 광고의 주요 기능은 마케팅적인 기능으로서 메시지에 대한 긍정적 소비자 반응을 강화하고 창출하는 것이다. 이는 제품 인지도를 형성, 제품지식을 형성,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 제품구매를 유도한다. 기업은 적절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의 타켓시장을 선정하고 제품포지셔닝을 수행한다.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란 다양한 소비자 욕구와 선호에 따라 시장을 여러 개의 하위시장으로 나누는 것이다. 여러 세분시장 중에서 자사에 가장 적합한 타겟시장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핵심이다.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소비자를 더 세분화된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의 차별화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한 기준으로는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행동적 변수 등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연령, 성별, 소득수준, 라이프스타일, 사용빈도 등에 따라 세분시장을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변수들을 조합하여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한정된 자원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기업은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해당 세분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종합하면, 시장세분화는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반영하여 시장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2.2. 시장세분화의 유용성

시장세분화의 유용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즉, 세분시장별 고객 개개인의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히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시장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은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을 타깃으로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


참고 자료

광고학 교안
이현수,윤형건,and 김승현.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2 (2004): 67-93.
金振鎬. "포지셔닝 맵을 이용한 광고전략." 광고연구 0.11 (1991): 131-166.
김훈철. 포지셔닝을 만났을 때 광고ㆍ마케팅이 확 달라진다!. 서울: 컴온북스, 2003.

https://www.shopowner-support.net/attracting_customers/retail/cosmetics/cosmetics-differentiation/ [TH REE 사례]
장수 브랜드의 성공과 실패 조건 / 한겨레 / 2019.04.05.
기업, 조직이 리브랜딩 하는 이유 / 일간투제이 / 2018.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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