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1.1.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과 그 영향력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과 그 영향력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부터 아이들은 수학적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수의 양적 변화를 변별하고,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거나 예측할 수 있으며,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짓는 등의 인지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유아기에 이미 상당한 수준의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수학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영유아기 수학능력은 추후 학업 성취도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유아의 수학능력은 10세까지의 수학 성취에 강력한 예측변인이 되며, 그 차이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도 감소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고등 수학능력의 획득은 전문직 진출과 사회 계층 상승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특히 저소득층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 유치원/어린이집 기간과 초등교육 연계의 필요성
유치원/어린이집 기간과 초등교육 연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취학 전 대체로 2년 이상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다양한 유아 기관에 다니게 되며, 이러한 유아 기관에 다니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유아 기관에서 제공되는 수학교육의 내용과 교수법이 적절한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수용하여 초등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유아기에 형성된 수학적 능력과 개념은 초등교육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에 습득한 수학 능력은 초등학교 시기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취학 전 유아들이 보이는 수학 능력의 차이는 취학 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유아기 수학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와 초등교육 시기 사이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 기관에서 제공되는 수학교육 내용과 방법이 초등교육과 잘 연계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아와 초등학생 간의 수학적 개념 및 기능 습득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유아 교사와 초등 교사 간의 협력을 통해 유아기 수학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
종합하면, 유치원/어린이집 기간과 초등교육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은 유아기부터 형성된 수학적 능력과 개념이 초등교육 시기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기 수학교육과 초등 수학교육 간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유아의 수학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3. 수학적 성향 강화의 중요성
유아기 수학교육에서 수학적 성향 강화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라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수학적 상황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탐구를 하며 수학적 성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일상생활이나 놀이에서 끊임없이 다양한 수학적 요소와 문제를 마주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사고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처럼 유아들의 삶과 수학은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일상적인 수학적 경험을 의미 있는 학습으로 전환시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성향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에 수학적 성향을 강화하는 것은 보다 나은 수학적 기초 능력을 길러줄 수 있으며, 이는 미래 사회에 더욱 필요한 역량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프뢰벨의 은물
2.1. 은물의 특징
은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은물은 프뢰벨이 1837년 세계 최초의 놀이 교구로 고안한 것으로, 20여 가지의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프뢰벨 교구라고 불리는 최초의 10종과 그 이후 제자들과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응용된 다양한 구조의 교구들로 이루어져 있다.
은물은 완성된 교구가 아닌, 모든 사물의 기본적인 소재인 면, 선, 점, 형체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물의 기본 법칙성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잘 알려진 것에서 덜 알려진 것으로 나아간다. 이는 3차원, 2차원, 1차원을 순서대로 접근하고 있으며, 감각에 의해 세계를 관찰하는 유아의 정신구조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은물의 이념은 세 개의 점을 통해 통일에 이르는 것을 나타낸다. 이러한 은물의 구성적인 측면은 규칙적으로 동일한 형태가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유아들이 자유롭게 얼마든지 만들 수 있고 놀이 후에 원래 가지고 있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자발적인 욕구를 자극시켜 전인적인 발달을 자연스럽게 이루어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2. 유아수학교육에서 은물의 의의
프뢰벨의 은물에 대한 유아수학교육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프뢰벨의 교육철학과 교육원리를 담고 있는 은물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준 사상은 구의 법칙이다. 이는 점에서 선으로, 선에서 면으로 형성되어 가는 자연계의 결정체 생성원리 법칙이다. 즉 꼭짓점에서 변에서 변으로 계속적인 규칙적 방법에 의하여 정육면체로 발전하게 되고, 입체면의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점점 구의 형태로 가까워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체이론을 프뢰벨은 은물에 적용하였다.
또한 프뢰벨은 놀이가 유아의 자기 활동의 표현일 때 은물은 그 표현이 실현되는 매개체가 된다고 보았다.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과제를 주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