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개념을 서술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개념을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의 개념
2.1. 청소년에 대한 개념의 형성
2.2. 학자들의 청소년 개념에 대한 견해
2.2.1. 셀스키의 견해
2.2.2. 루소의 견해
2.2.3. 스탠리 홀의 견해
2.2.4. 미드와 베네딕트의 견해

3. 청소년 문화의 개념 및 유형
3.1. 청소년 문화의 개념
3.2. 청소년 문화의 유형
3.2.1. 하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
3.2.2. 표현된 문화와 내재된 문화
3.2.3. 이상문화와 실제문화

4. 청소년 개념의 변천과정

5. 법률상 청소년의 구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감정이나 정서적인 기복이 상당히 심한 편이고 다양한 가치에 대하여 고려하는 것이 부족하며 주로 이성보다 감정에 치우치는 경향이 강하고 다소 과격한 행동을 표출하기 쉬운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다른 연령층과는 다른 독특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으며 다소 과도기적인 시기에서 늘 불안정한 상태로 있게 되면서 우울감이나 불안, 갈등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렇지만 반면에 자신만의 확고한 목표를 세우고 매진할 수 있는 동기 부여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불안정한 상태를 극복하고 오히려 열정적인 활동이 가능한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청소년들만의 문화적 감성과 역량을 개발해줄 수 있는 청소년 맞춤형 문화활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의 개념
2.1. 청소년에 대한 개념의 형성

청소년에 대한 개념의 형성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거쳐왔다. 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로, 과거부터 많은 학자들이 이 시기의 특성에 주목해왔다.

청소년의 개념은 1430년 영국 시인 존 리드게이트가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후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교육가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을 통해 청소년기의 특징을 자세히 서술하였다. 루소는 12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성인에 의한 엄격한 통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12-15세의 청소년들은 이성과 자의식이 발달하고, 15-20세에 이르면 정서적 성숙과 도덕심이 형성된다고 설명하였다.

이후 미국의 심리학자 스탠리 홀은 "청소년기"라는 저서를 통해 루소의 입장을 지지하며,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정의하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 청소년학 분야를 발전시켰다.

한편 인류학자 메가렛 미드와 베네딕트은 청소년기에 대해 다소 다른 관점을 제시했다. 이들은 모든 청소년들이 반드시 긴장이나 혼란을 겪는 것은 아니며, 성장 환경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성인기로 자연스럽게 이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청소년에 대한 개념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2. 학자들의 청소년 개념에 대한 견해
2.2.1. 셀스키의 견해

셀스키는 청소년이란 개념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청소년의 개념이 미성숙함, 무능력함, 불안정함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청소년을 지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소외되기 쉬...


참고 자료

박진규, 청소년문화, 서울:학지사, 2003.
권이종ㆍ김용구, 청소년이해론, 서울:교육과학사, 2007.
정건희(2020). 청소년 활동론. 어가.
박진규(2019). 청소년 문화.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