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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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해커스 한국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높임법 교수법
1.1. 주체높임법
1.1.1. 주체높임법이란?
1.1.2. 주체높임 교수법
1.2. 객체높임법
1.2.1. 객체높임법이란?
1.2.2. 객체높임 교수법
1.3. 상대높임법
1.3.1. 상대높임법이란?
1.3.2. 상대높임 교수법

2. 한국어 음절 구조
2.1. 음절의 구조
2.1.1. 음절의 개념
2.1.2. 한국어의 음절
2.1.3. 음절의 내부 구조
2.2. 한국어 음절의 제약
2.2.1. 음절 구조 제약
2.2.2. 음절 배열(연결) 제약

3. 한국어 자음의 특성
3.1. 한국어 자음 분류표
3.2. 평음, 경음, 격음의 공통점
3.3. 평음, 경음, 격음의 차이점
3.4. 평음, 경음, 격음의 발음 교육 방법
3.4.1. 중국어권 학습자
3.4.2. 일본어권 학습자
3.4.3. 영어권 학습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높임법 교수법
1.1. 주체높임법
1.1.1. 주체높임법이란?

주체높임법이란 서술의 주체를 높이는 것으로, 주로 선어말어미 '-시-'의 사용으로 실현된다. 또한 조사 '께서'의 사용이 동반되며, 일부 높임 어휘가 같이 사용된다. 주체 높임은 선어말어미 '-시-'가 대체로 어느 어간에나 자유롭게 결합하지만 일부 동사와 형용사는 형태적으로 다른 모습을 취하기도 한다. 이러한 어휘로는 '드시다, 잡수시다, 주무시다, 계시다, 편찮으시다'가 있으며 '들다, 잡수다, 편찮다'와 같이 별도의 높임 어휘가 선어말어미 '-시-'와 결합하여 이중높임이 되었지만 현재는 하나의 단어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진지, 연세, 춘추, 댁, 말씀, 병환, 자제분'과 같은 주체에 딸린 대상을 높이는 높임말 어휘들도 있다."


1.1.2. 주체높임 교수법

주체높임 교수법은 선어말어미 '-시-'와 조사 '께서'의 사용으로 실현되며, 일부 높임 어휘가 함께 사용된다. 주체높임법은 현재 한국어 교재에 대부분 1급 교재에 기재되어 있어 초급 학습자들에게 가장 먼저 배워야 할 높임법이다. 주체높임법은 활용이 간단하여 학습자들이 문장을 연습하기 좋고, 회화적으로 배워 일상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주체높임에서만 사용되는 어휘를 익히게 함으로써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초급일수록 간결한 문장으로, 문장구성을 모두 살펴볼 수 있으면서 활용이 다양하지 않고 간단하여 초급학습자들이 문장을 연습하기 좋다. 높임 방법뿐만 아니라 한국어 어휘와 문장체계와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한 초급학습자들에게는 주체높임을 먼저 가르치는 것이 좋다.."


1.2. 객체높임법
1.2.1. 객체높임법이란?

객체 높임은 문장에서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 즉 객체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 '께'와 '드리다', '여쭙다', '뵙다', '모시다' 등의 동사로 나타낸다. 현대 국어에서 객체 높임은 다른 높임법에 비하여 그 역할이나 범위가 한정적이어서 객체 높임이 실현되어야 할 환경에서도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잘 구현하지 않는다. 객체 높임은 조사 '께'와 '드리다, 뵙다, '여쭈다','모시다'의 어휘로 실현된다. 조사 '께'는 '에게'와 같이 다루는 경우가 많고 동시에 '드리다'를 교수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다른 어휘들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대화문에서는 '여쭈다, 모시다'는 '물어보다, 같이 가다/살다'로 대체되어 사용되고 '뵙다'는 설명 없이 담화에 포함 되어 학습자들이 높임 어휘로 정확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한다.


1.2.2. 객체높임 교수법

객체높임 교수법은 조사 '께'와 '드리다', '여쭙다', '뵙다', '모시다' 등의 동사로 실현되는데, 현대 국어에서 객체 높임의 역할이나 범위가 한정적이어서 객체 높임이 실현되어야 할 환경에서도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잘 구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객체높임법은 크게 4개의 종결어미로 구성되어 목적대상을 높이는 높임법으로, 4가지밖에 없다보니 활용이 간단하다"" 그러나 위에 서술한 것처럼 같은 뜻을 가진 안높임 표현이 있고, 현재 한국인들은 객체높임을 많이 쓰지 않는다"" 그래서 초급학습자들이 바로 이해하기에는 객체높임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초급에서는 간단하게 문장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넘어가고 초중급이나 중급 수준에서 객체높임의 표현과 활용법, 어휘에 대해 배우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또한 중급 단계부터 높임표현에 대한 개념과 어떤 표현이 사용되는지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시기부터는 회화가 아닌 높임 표현에 대한 설명과 어휘 활용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높임표현들의 오류표현도 같이 가르쳐서 주술호응이 되도록 설명해야 한다""


1.3. 상대높임법
1.3.1. 상대높임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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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홍승아, 한국어 교육 교재에서의 높임법 교수 재고(2020), 우리어문연구 66집, 367-392p.
이은희, 한국어 높임법 교육 내용 연구(2010), 문법 교육 13집, 283-308p.
박상규외, 2010, 한국어학의 이해, 역락
한재영외, 2003, 한국어 발음 교육론, ㈜한림출판사
김경아, 2022, 한국어음운론, 한국문화사
해커스평생교육원 한국어학개론 교안
해커스평생교육원 한국어음운론 교안
위키피디아 : 음절, 음소배열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음운론]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한국어 발음교육론]
국립국어원
https://kornorms.korean.go.kr//regltn/regltnView.do?regltn_code=0002®ltn_no=395#a395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hangeul/principle/002.html
국립국어연구원 (2008-3-3)
[국외 한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 강의 자료집] – 러시아 사할린 지역
file:///C:/Users/parkm/Downloads/%EA%B5%AD%EC%99%B8%20%ED%95%9C%EA%B5%AD%EC%96%B4%20%EA%B5%90%EC%82%AC%EB%A5%BC%20%EC%9C%84%ED%95%9C%20%ED%95%9C%EA%B5%AD%EC%96%B4%20%EA%B0%95%EC%9D%98%20%EC%9E%90%EB%A3%8C%EC%A7%91-%EB%9F%AC%EC%8B%9C%EC%95%84%20%EC%82%AC%ED%95%A0%EB%A6%B0%20%EC%A7%80%EC%97%AD.pdf
백경미 (한양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자유 발화에 나타난 자음 대치 오류 연구]
-초성과 종성 환경을 중심으로*
http://www.korling.or.kr/data/thesis/12075033154968.pdf
김수진, 조혜숙, 황유미, 남기춘 [일본어 화자의 한국어 평음/기음/경음 지각 오류]
https://www.e-csd.org/upload/7(1)_1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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