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 실습의 목적
1.1. 학생
학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하고 전문적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지역사회 대상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절차, 정책에 대한 경험적 이해와 능력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하여 적용해볼 수 있다.
학교에서는 실습을 통해 전공학생들의 실무적 역량을 평가하여 학생 양성에 필요한 자료나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실습기관에게는 사회복지 실무자로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관의 대외적인 홍보가 가능하며 부족한 인력을 충당할 수 있다.
1.2. 학교
학교는 사회복지 실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는 전공학생들의 실무적 역량을 평가하여 학생들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자료 또는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의 실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천 능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육 내용을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 증진과 전문적 정체감 형성, 지역사회 대상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 활용 능력 향상,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절차, 정책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 증진과 능력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는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인재를 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3. 기관
동심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의 한 부분 체계로서 지역사회의 아동 및 그 가족의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에게 인격형성과 지적발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부모의 사회참여 활동을 권장하며, 양육기능을 대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의식을 갖게 하며, 친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다양한 활동을 경험 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으로부터 해방 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소외되고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동들에게 건전한 성장을 돕고 있다.""
2. 실습기관 선정
2.1. 선정기준 및 정보 수집
실습기관 선정 시 선정기준 및 정보 수집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관심분야와 부합하는 곳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사회복지 실습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 중 자신의 관심분야와 부합하는 곳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거리적으로 멀지 않은 곳을 선정기준으로 고려한다. 실습기관이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실습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거주지나 학교와 가까운 곳을 선정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셋째, 실습 활동 일정과 내용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실습기관의 실습 일정과 자신의 학업 일정이 맞지 않거나 실습 내용이 자신의 관심사와 맞지 않다면 실습 수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실습 일정과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실습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1차 정보를 수집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