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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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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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갈등관리의 개념
1.1. 갈등의 정의
1.2. 갈등의 유형

2. 조직 내 갈등의 원인
2.1. 목표 차이
2.2. 조직의 분화
2.3. 기대의 차이
2.4. 인지의 차이
2.5. 의사소통의 왜곡
2.6. 가치의 차이
2.7. 정보의 부재

3. 갈등의 영향
3.1. 순기능
3.2. 역기능

4. 갈등관리 전략
4.1. 권력의 개입
4.2. 상호인사 교류
4.3. 무관심과 물리적 분리
4.4. 자원의 확대
4.5. 차이점 조정

5. 갈등관리 사례분석
5.1. 빕스 사례

6. 갈등관리의 향후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갈등관리의 개념
1.1. 갈등의 정의

갈등이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이 추구하려는 목표나 행동이 다른 집단이나 개인에 의해 나쁜 영향을 받았거나 받을 것이라고 지각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을 말한다"."


1.2. 갈등의 유형

갈등의 유형은 그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대표적인 갈등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각적 갈등은 라인과 스태프 간의 갈등이라고도 하며, 라인부문과 스태프 부문 간의 갈등 또는 라인관리자와 스태프 관리자와의 갈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대각적 갈등은 스태프가 라인에게 조언하거나 조력하는 역할을 벗어나 간섭을 하거나, 라인이 스태프의 역할을 무시할 때 발생하게 된다.

둘째, 역할 갈등은 특정의 직위에 있는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위(역할=직위+기대되는 행위)가 두 개 이상의 대립되는 과업으로 주어질 때 역할선택에 대한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셋째, 수평적 갈등은 집단 내에서 동일계층에 있는 구성원 간 또는 부서 간에 발생하는 갈등으로 주로 동일계층 간의 권한, 의무 등의 부적절한 배분이나 미흡한 협조관계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다.

넷째, 수직적 갈등은 집단 내에서 상하 간에 발생하는 갈등으로 상급자와 하급자 간의 갈등이나 상위 부서와 하위 부서 간의 갈등 등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주로 하급자나 하위 부서의 자유재량권을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하급자나 하위 부서의 의견이 상급자 또는 상위 부서에서 거부되거나 무시될 때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유형은 대각적 갈등, 역할 갈등, 수평적 갈등, 수직적 갈등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갈등 유형에 대한 이해는 효과적인 갈등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


2. 조직 내 갈등의 원인
2.1. 목표 차이

기관 내의 개인 또는 부서는 각자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이해관계가 서로 다를 때 갈등을 발생시킨다. 즉 어떤 특수사업을 하기 위해 예산, 인원을 확보하려고 부서 간에 경쟁을 하다가 상호이해가 상반될 때 갈등이 발생한다. 이는 조직 내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차이로 인한 갈등은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조직은 구성원들의 목표를 조정하고 통합하여 공동목표를 수립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2. 조직의 분화

사회가 세분화되고 복잡화됨에 따라 조직도 구조적 분화가 심화되고 전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단위마다 전문성을 주장함으로써 조직 내의 긴장과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즉, 조직 내의 기능적 분화가 심화되면서 서로 다른 전문성과 이해관계를 가진 부서나 팀 간에 갈등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3. 기대의 차이

기대의 차이는 조직 내 개인 또는 부서 간에 상호 어떠한 역할을 기대하는데 그 역할기대가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 갈등이 발생한다""이다.

예를 들어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특정한 업무를 수행할 것을 기대하지만, 하급자는 자신의 역할이나 한계에 대해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경우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부서 간에도 상호 간에 어떠한 협조나 지원을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때 갈등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조직 내에서는 개인이나 부서 간 역할과 기능에 대한 기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갈등의 소지가 많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역할과 책임의 구분 및 상호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4. 인지의 차이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자들 간에 어떤 사실에 대한 인지의 차이가 있으면 갈등이 발...


참고 자료

신뢰 중심의 조직관리, 송운석
행정 조직 관리론, 유호룡
임창희. 조직행동,비앤앰북스
민진. 조직관리론,대영문화사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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