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업의 총수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총수입
2.1. 총수입의 개념
2.2.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총수입
2.3. 독점시장에서의 총수입
3. 수요의 탄력성과 총수입
3.1. 수요의 가격탄력성
3.2. 탄력적인 수요곡선
3.3. 비탄력적인 수요곡선
3.4. 단위탄력적인 수요곡선
3.5. 완전비탄력적인 수요곡선
4. 기업의 총수입 극대화 전략
4.1. 가격인상 전략
4.2. 가격인하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며, 각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속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서 각 기업에서는 미시경제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게 된다. 기업이 고려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 하나는 기업의 총수입이라는 요인이다. 본고에서는 기업의 총수입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떠한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이 총수입인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격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이유를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의 총수입
2.1. 총수입의 개념
총수입의 개념은 기업의 재화 판매를 통해 벌어들인 전체 매출액을 의미한다. 기업의 총수입은 가격과 판매량의 곱으로 나타나며, 이는 기업 운영의 가장 기본적인 지표가 된다. 완전경쟁시장에 있는 기업의 경우 가격은 시장에서 결정되므로 총수입은 오로지 판매량에 의해 결정된다. 반면 독점시장에 있는 기업은 가격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가격과 판매량이 모두 총수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완전경쟁기업은 가격순응자이지만 독점기업은 가격결정자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시장구조의 차이에 따라 총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2.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총수입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총수입은 해당 상품의 가격과 판매량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기업이 시장가격을 수용하는 가격순응자(price taker)의 입장에 놓이게 된다. 기업은 시장가격에 맞추어 재화를 공급하며, 개별 기업의 공급량이 시장 전체 공급량에 비해 무시할 만한 수준이기 때문에 가격 결정 능력이 없다. 따라서 기업의 총수입은 판매량과 시장가격의 곱으로 계산된다.
즉,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총수입(TR)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TR = P × Q
여기서 P는 시장가격, Q는 판매량을 나타낸다.
기업은 총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계수입(MR)과 한계비용(MC)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생산량을 결정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P=AR=MR이 성립하므로, 기업은 생산량을 늘려 한계수입이 한계비용과 일치하는 지점까지 생산을 확대하게 된다.
이처럼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총수입은 시장가격과 생산량의 곱으로 간단히 계산할 수 있으며,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최적 생산량을 선택하게 된다.
2.3. 독점시장에서의 총수입
독점시장에서의 총수입은 완전경쟁시장과 달리 기...
참고 자료
우리 교재
KDI 경제정보센터 https://eiec.kdi.re.kr/material/
가격관리의 이해 이진희, 황화철 저 | 뜰 | 2012.08.20
핵심 기초미시경제론 (경영 1 무역 1 경제 1)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 은하출판사 | 2011.02.21
경제학개론 교안, 해커스
미시경제이론, 이말남, 박영사, 1999.09
미시경제학, 임봉욱, 박영사, 20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