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기업 재정난 마케팅 방안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방안
2.1. 한국철도공사
2.1.1. 마케팅 내용
2.1.2. 마케팅 방안 모색
2.2. 한국원자력연구원
2.2.1. 마케팅 내용
2.2.2. 마케팅 방안 모색
2.3. 한국전력공사
2.3.1.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이미지 개선
2.3.2. 고객 중심 서비스 개선
2.3.3. 에너지 효율성 캠페인
2.3.4. 기업 간 협력 강화
2.4. 한국관광공사
2.4.1. 디지털 마케팅 강화
2.4.2. K-컬처와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
2.4.3. 지역 관광 활성화
2.4.4. 지속 가능한 관광 추진
3.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공공기관이나 공기업과 유튜브 간 공익과 사익이라는 극과 극의 위치에 놓여있었다. 그래서 접점이 없는 것처럼 보여 공공기관 및 공기업에 있어 마케팅은 사치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특히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을 가지고 공익을 위해 운영됨에도 SNS는 높은 조회 수나 구독자 수에만 집중해 이익 추구만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임에도 이 둘의 SNS나 마케팅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한다. 충주시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 코로나 19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감염돼 죽을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던 사례는 한창 인터넷에서 밈으로 뜨거웠던 가나의 관짝춤을 패러디함으로써 재치있게 표현하여 인기를 끈 사례이다.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지녔던 기존의 허례허식을 버리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유머러스하게 접근함으로써 오히려 마케팅이나 홍보에 있어서 더욱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 방안
2.1. 한국철도공사
2.1.1. 마케팅 내용
기존 정부기관에서 공기업 형태로 변화한 코레일, 즉 한국철도공사는 여러 여객과 화물 수송 서비스로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사가 보유한 브랜드 가치가 공사의 주요한 무형가치로 활용됨에 따라 '코레일'이라는 기업브랜드와 KTX의 서비스 재화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마케팅의 관건이 된다. 이를 통해 다른 교통수단과 구분되는 코레일만의 브랜드를 고객의 인지를 통해 보다 차별화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한국철도공사는 공사내 브랜드 전담부서나 인력이 부족한 상태로 공사 홍보실 차장급에 배치되어 있음에 따라 지금까지 공사에서 주도해 체계적인 공사의 이미지와 브랜드 관리 및 육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코레일만이 갖고 있는 기업브랜드와 수송 상품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조사하는 게 선행되고 철도공사가 가진 브랜드가 체계적인 관리와 육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문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2.1.2. 마케팅 방안 모색
위에 제시한 한국철도공사의 사례와 같이 공공기관의 대표적인 마케팅 목표는 정책 홍보이다. 이를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활용방법은 우선 정책에 대한 충분한 이해이다. 정책형성과정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현재 정책이 직면한 과제가 무엇인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뿐만 아니라 정책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배경 및 이해관계자들의 역학관계를 이해할 때 그 속의 정확한 마케팅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참고 자료
공공부문의 마케팅 노시평 저 | 한국학술정보 | 2013.01.10.
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 https://www.kaeri.re.kr
외교부 홈페이지 http://www.mofa.go.kr
김미현, 박철주 외 2명. (2023).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