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극의 본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극의 개념과 본질
1.1. 연극의 개념
1.2. 연극의 본질
1.2.1. 배우
1.2.2. 무대
1.2.3. 관객
1.2.4. 희곡
2. 연극의 역사
2.1. 연극의 시초
2.2. 서양의 연극
2.2.1. 그리스, 로마의 고전극
2.2.2. 중세의 연극
2.2.3. 근세의 연극
2.2.4. 근대와 현대의 연극
2.3. 동양의 연극
2.4. 한국의 연극
3. 연극성(théatralité)의 탄생
3.1. 텍스트 VS 연극성
3.2. 코포의 순수주의
3.3. 크레이그의 텍스트에 대한 급진성
3.4. 언어의 한계에 대한 끝없는 도전, 아르또
4.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4.1. 교육연극의 필요
4.2. 교육연극의 목적
4.3. 교육연극의 단계별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극의 개념과 본질
1.1. 연극의 개념
연극(演劇, Play; Drama)이란 배우가 무대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서 만들어내는 예술이다. 연극은 음악과 무용(춤)과 함께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도 한다. 즉, 연극은 배우의 몸짓과 대사를 통해 무대 위에서 관객들 앞에 즉시 만들어지는 실연의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1.2. 연극의 본질
1.2.1. 배우
배우는 연극의 핵심이며,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관객에 직접적으로 다가가 움직임과 대사를 통해 인물을 생동감 있게 구현한다. 배우는 연극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연극적 상황과 인물을 관객에게 생생하게 전달하는 주체이다.
배우는 연극에서 단순히 대사를 읊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움직임과 표정, 목소리 등 다양한 표현 수단을 동원하여 인물을 구현한다. 배우의 연기는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주며, 관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배우는 연출가의 의도를 구체화하여 무대 위에 구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배우를 대신해서 인형(꼭두각시)이 대신하는 경우도 있고 가면(탈)을 씀으로써 인물을 가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배우 이외의 연기 대체 수단도 연극에서 활용되고 있다.
종합하면, 배우는 연극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관객과 직접 소통하며 연극을 생동감 있게 구현하는 주체이다. 배우의 연기를 통해 연극은 살아 있는 예술로 존재할 수 있다.
1.2.2. 무대
무대는 공연하는 공간적 장소로써 옥외의 놀이판, 굿판에서 현대식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이나, 공연하는 장소로써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무대는 공연하는 공간으로 정의되며, 고대에는 옥외의 놀이판이나 굿판과 같은 자연공간에서 진행되었으나 점차 현대식 극장무대의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무대의 개념이 연극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무대는 연극 공연의 핵심적인 공간이며, 배우가 관객들 앞에서 연기를 펼치는 장소로서의 기능을 한다. 이처럼 무대는 연극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1.2.3. 관객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한다"" 관객은 연극의 성과를 언제나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관객은 연극의 필수불가결한 구성요소로, 비록 수동적으로 보일지라도 상연되는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관객은 연극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능동적인 주체이며, 연극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연극은 관객과의 호흡을 통해 완성되는 예술이다""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이 아니라 연극의 창조적 참여자로서, 배우와 무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극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현한다"" 관객은 연극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주체이며, 연극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관객은 연극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때로는 비판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1.2.4. 희곡
희곡은 즉흥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의 것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나, 연극에는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그들 간의 관계(대립, 갈등)가 꾸며내는 일정한 이야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희곡은 연극 예술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일정한 이야기가 필수적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연극에서부터 중세, 근세, 근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연극의 발전 과정에서 희곡은 항상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특히 근대와 현대의 연극에서는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희곡이 연극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2. 연극의 역사
2.1. 연극의 시초
연극의 시초(始初)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생성되어 발전된 예술로 볼 수 있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했던 의사소통이 연극의 시초가 되었기 때문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현대적인 언어라는 관념이 존재하지 않아 동물적 음성이나 몸짓, 손짓 등이 의사소통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몸짓, 손짓 등이 연극의 시초가 되었다"" 또한 원시인들은 주술적, 제의적 의미에서 자신들의 기원을 빌고자 춤을 추게 되었으며, 주업이 사냥에 의한 생계유지였기에 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 휘장하기 위해 가면을 쓰게 되었다"" 이처럼 원시적인 경험의 축적과 발전이 문화를 형성하게 했고, 거기에서부터 종교,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문화형태가 분화되기 시작했으며, 연극 역시 음악이나 무용과 함께 이곳에서 그 시초를 이루고 있다""
2.2. 서양의 연극
2.2.1. 그리스, 로마의 고전극
그리스, 로마의 고전극은 서양연극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시기였다. 그리스 고전극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연희방식이 야외의 원형극장을 사용한 점, 둘째, 해마다 일정한 시기에 한해서 공연되는 제의적 성격을 띤 점, 셋째, 작가에서 배우, 합창단(Chorus)에 이르는 일체의 관리를 도시국가 자체에서 맡고 있었던 점, 넷째, 극에 가무적 요소가 대부분이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이 시기 그리스극은 뛰어난 비극시인 에스킬로스, 소...
참고 자료
미혜, ‘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2001
앙리 구이에, ‘연극의 본질 ‘, 집문당, 1996
이인성, ‘연극의 이론’, 청하, 1980
장자크 루빈, ‘연극이론의 역사’, 현대 미학사, 2004
카트린 노그레트, ‘프랑스 연극미학’, 연극과 인간, 2000
Patrice Pavis, Dictionnaire du Théatre,Editions Sociales, 1980
G. Girard, L’Univers du Théatre , PUF, 1978
Jacques Scherer, Esthétique théatrale, SEDES, 1996
JJ Roubine, La question du texte in Théâtre et Mise-en-Scène, PUF, 1980 (아티클)
Michee Corvin , Une chance manquée de l’entre-deux guerres en F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