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위시엔젤 서류 및 면접 준비
1.1. 위시엔젤이란
위시엔젤은 난치병 아동들의 소원을 이루어주는 봉사단이다. 위시엔젤은 아동과 여러 활동을 하며 아동의 소원을 찾고, 그 소원을 위시데이에 이루어준다. 위시엔젤은 아동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며, 아동들의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한다. 위시엔젤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소원을 이루고 이를 계기로 삶의 의지와 힘을 얻게 된다. 또한 위시엔젤 활동에 참여하는 봉사자들도 아동들의 웃음을 되찾아주는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끼게 된다.
1.2. 자기소개서
1.2.1. 지원동기 및 장단점
코로나19로 인해 상상해온 것과는 다른 대학생활을 보내게 되어 스스로 무기력함에 빠져 단조로운 생활을 보내왔다. 그러던 중 친구를 통해 위시엔젤을 알게 되었고, 아픈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간호학과에 입학했던 과거의 다짐이 떠올랐다. 오랜만에 누군가의 행복한 순간을 함께해 주는 그런 벅참을 느껴보고 싶다는 의지가 타올랐고, 위시엔젤에 지원하게 되었다.
제 가장 큰 장점은 상대의 장점을 잘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제가 생각한 상대의 장점을 상대방 자신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꽤 많았는데, 제가 인해 단점보다 장점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의 색깔을 찾아가는 상대를 보면서 행복감을 느낀 적이 많다. 반면에 제 자신에 대한 칭찬에는 인색하다는 게 제 단점이다.
1.2.2. 메이크어위시 미션
메이크어위시 재단의 미션은 ""우리는 소원 성취를 통해 난치병 아동의 삶을 변화시킨다.""이다. 지원자는 이러한 미션과 부합하게 자신의 관계지향적인 성향과 실행력이 난치병 아동들의 소원 성취 활동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지원자는 상대의 입장을 잘 생각하고 배려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위시키드의 고민과 여러 생각들을 함께 나누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실행력이 좋아 어떤 문제라도 직접 발 벗고 나서서 해결해나갈 자신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는 위시엔젤의 미션과 자신의 역량이 잘 부합한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나아가 새로운 시도도 두려워하지 않아 어떤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위시엔젤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다.
1.2.3. 타 대외활동 경험
아동 봉사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과 그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은 아동들과의 소통 방법을 익힌 것이다. 아동센터 봉사를 하며 다양한 아이들을 접했는데, 처음에는 각각 다른 아이들을 어떻게 다루고 소통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센터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다루는 모습을 보고 배우며, 스스로 아이들과 부딪혀보다 보니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아이들과의 소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을 달리하는 것이었다. 어른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시각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공감해주는 것이 아이들의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충분한 공감과 반응을 통해 서서히 아이에게 다가가면 어떤 아이라도 마음의 문을 열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위시엔젤에서도 위시키드의 고민이나 생각을 경청하고 공감함으로써 아동의 삶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위 내용은 제공된 문서의 '1.2.3. 타 대외활동 경험'에 대한 서술이다. 아동센터 봉사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배웠으며, 이러한 경험이 향후 위시엔젤에서 위시키드와의 상호작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문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어미를 ""~이다.""로 통일하였다.
1.2.4. 간절히 원했던 바 이룬 경험
간절히 원했던 바 이룬 경험은 저에게 있어 간호학과에 입학한 것이다. 저는 오랫동안 간호사가 되고 싶었지만 공부와는 담을 쌓고 아무런 의지도 없이 살던 시기가 있었다. 그러던 중에 간호사란 꿈을 갖게 되면서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진로에 대한 의지를 갖고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심화반에도 들어갈 수 있었고, 마침내 원했던 학교의 간호학과에 진학할 수 있었다. 이 경험은 저에게 큰 자신감을 주었고, 더욱이 꿈이 삶에 미치는 힘을 깨닫게 해주었다. "꿈은 삶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라는 말이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간호학과 진학이라는 큰 꿈이 저에게 주었던 힘과 동기부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이번에 위시엔젤 활동에 지원한 이유도 비슷하다. 제가 지원한 목적은 단순히 난치병 아동의 일시적인 소원 성취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아동들이 자신의 강점과 행복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제가 겪었던 꿈의 힘을 아이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저는 간절히 원했던 목표를 이루어낸 경험을 통해, 꿈과 소원이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깊이 있게 체감할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위시엔젤 활동을 통해 난치병 아동들이 자신의 소원을 이루는 과정을 돕고 싶다. 그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1.2.5. 아동과의 활동 시 지키고 싶은 것
아동과의 활동 시 지키고 싶은 것은 "아동을 '난치병 환자'라는 타이틀에 가둬놓고 바라보지 않는 것"이다. 지원자는 위시키드가 자신의 강점이나 행복을 발견하고 개발시켜 자신을 좁은 병원과 난치병에 가두지 않고 보다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옆에서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의 병이나 투병생활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던지고 이끌어가야 하며, 지원자 자신부터가 아이를 편견에 가두고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활동 기간 동안 위시키드의 무조건적인 편이 되어주고 싶어, 자신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었다고 생각할 만큼 행복한 추억을 선물해 주고 싶다.
1.3. 면접 예상질문
1.3.1. 자기소개
자기소개를 하면, 나는 활동적이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다. 대학생활 동안 다양한 교내외 활동에 참여하며 자기계발에 힘써왔으며, 특히 사회봉사와 대인관계에 관심이 많다.
우선 학내 활동을 살펴보면, 간호학과 학생회 일원으로 있었던 경험이 있다. 학과 내 행사 및 절차를 원활히 진행하고 학생들 간의 소통을 이어나가는 역할을 했다. 또한 교내 학습튜터링에 참여하여 후배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등 타인을 돕는 데에 흥미와 적성을 느껴왔다.
교외 활동으로는 전북대학교 대표로 절주온 대학생 절주서포터즈 활동에 참여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봉사 정신을 기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전북대학교 임상연구지원센터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어 대학병원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렇듯 대학생활 동안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배운 점들이 많다. 특히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공감 능력, 대인관계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위시엔젤 활동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1.3.2. 지원동기
코로나19로 인해 상상해온 것과는 다른 대학생활을 보내게 되어 스스로 무기력함에 빠져 단조로운 생활을 보내왔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를 통해 위시엔젤을 알게 되었고, 아픈 아이들의 웃음을 되찾아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간호학과에 입학했던 과거의 다짐이 떠올랐습니다. 오랜만에 누군가의 행복한 순간을 함께해 주는 그런 벅참을 느껴보고 싶다는 의지가 타올랐고, 위시엔젤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3.3. 가상 시뮬레이션
7살 남자아이가 위시키드일 때 가상시뮬레이션 문항은 아동의 소원 파악과 성취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아동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면접관은 "왜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