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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회복지는 그 효과와 효율을 극대화할 목적으로 세부 분야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각은 독특한 특장점을 내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의료사회복지 영역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가 연계하는 전문가들도 복잡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뛰어난 역량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이 의료사회복지론 과목을 학습하며 의료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실천기술을 다수 학습하였고, 그중에서도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부분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의료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을 7가지(사례관리자, 상담가, 치료자, 옹호자, 지도자, 연구자, 평가자) 모두 기술하고, 결론을 통해 각 역할의 특징을 비교해보겠다.
2. 의료사회복지의 개념 및 기능
2.1. 의료사회복지의 정의
의료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질병과 건강의 문제를 다루는 병원이나 의료기관을 비롯하여 지역사회 내의 보건과 건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수행되는 사회복지 활동이다. 또한, 의료사회복지는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에 대한 정보수집, 이를 의료진에게 전달하며, 해결하도록 도와주고, 질병으로 인해 손상된 사회적 기능을 증진하여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으로도 구분된다."
2.2. 의료사회복지의 기능
의료사회복지의 기능은 환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 및 재활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있다""
구체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와 가족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사정을 실시하고, 질병의 치료와 재활 및 사회복귀를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 상담 및 교육, 경제적 문제해결, 지역사회 자원연결, 재활과 사회복귀 직무, 팀 접근 직무 등을 수행한다""
둘째, 소속된 병원이나 의료기관 내에서는 병원 서비스 이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병원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역주민이나 병원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병원 프로그램 기획활동에 참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셋째, 지역사회 관련 기능으로는 지역사회구성원 및 취약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지역 내 자원을 동원하고 개발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3.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3.1. 사례관리자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상황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개입계획을 수립하며, 개입의 진행과 결과를 평가 및 개입을 종결하는 등의 사례관리 역할을 수행한다.
사례관리는 1960년대 미국에서 지역정신보건법이 개정되면서 등장한 개념으로 탈(脫)제도화 정책을 계기로 지역사회 내 만성정신장애인의 보호를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식으로 개발되었다. 정신건강 분야의 서비스는 파편화되고 중복되곤 했는데 사례관리라는 용어는 1970년대 문헌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사회·의료 지원 대상으로 고령자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다른 분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1989년 모젤리는 "이용자의 지속적인 보호, 상담, 치료에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조정하는 종합 프로그램과 지역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조정하는 행정지원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즉,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접근성, 연속성, 책임성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전문적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다.
사례관리 실천 과정은 접수, 평가, 개입계획, 중재실시, 조정·점검, 재평가, 평가 및 종료, 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된다. 이를 세분화하기 위해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다양한 경로와 과정 또는 이용자와의 초기 인터뷰 등을 통해 초기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이용자의 문제점을 파악한 뒤 다양한 사례회의를 진행해 이용자의 서비스 혜택 대상 여부를 판단한다. 둘째, 평가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개인, 가족 또는 주변 자원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해결해야 할 필요성과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때 표준화된 상황은 사용자와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외에도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뿐만 아니라 재정적, 환경적 욕구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셋째, 사례를 통해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유형, 보호 소요시간, 지역사회 자원, 가족 구성원들의 역할 등을 구체화하는 계획을 수립한다. 넷째, 실행 단계에서는 계획된 서비스가 조정되고 연계된다. 사례관리자나 사례관리기관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적·비공식적 자원을 연계해 검사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적절하고 서비스의 질이 높으며 이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평가한다. 특히 사례관리자는 상시적인 재평가를 통해 변화무쌍한 상황과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 다섯째, 이용자 요청, 사망, 감독 등 물리적 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사유로 사례관리가 종료된다.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평가결과에 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