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이 작업은 자기 이해에 대한 광범위한 보고서의 서론 부분입니다. 서론에서는 전체 보고서의 흐름과 구조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자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자기 인식에 대해 살펴보며, Ego-gram과 애니어그램을 통한 자기 이해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의 심리학, 발달심리학, 심리검사와 이상심리, 성격이론과 정신분석, 상담 및 심리치료 등 다양한 심리학 영역의 핵심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2. 자기 이해 분석
2.1. Erikson의 성격발달 이론
2.1.1. 영유아기
태몽이 무엇이었는지, 혹은 임신기간 동안 모체의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을 탐색한다. 출생에 대한 정보와 가족 수, 태어나기 전후의 환경과 집안 사정을 확인한다. 계획된 출산이었는지, 원했던 아이이었고, 성별이었는지, 엄마의 임신기간 동안 신체적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이름이 어떻게 지어지게 되었는지 누가 지어주었는지와 함께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자료가 포함된다. 엄마와의 관계, 수유의 문제와 수면 상태, 눈맞춤과 웃고, 앉고, 걸었던 발달적 상황 등을 확인한다.
태몽은 아빠가 꾸셨으며 꽃밭의 벌판을 지나가서 한 한옥집 안의 금부처를 만지는 꿈이었으며, 계획된 출산으로 성별보다는 건강한 아이를 원했기에 축하받으며 태어났다. 임신을 알면서부터 엄마의 입덧이 2달 동안 진행되었고, 그 후로 다른 증상은 없이 임신기간 동안 신체적으로 건강하셨다고 한다. 이름은 아빠가 작명책을 구입하여 공부하셔서 지은 후에 인터넷을 통해 다시 한 번 작명이 잘됐는지 확인해서 지어주셨다.
수유는 엄마의 함몰 유두로 인해 젖 빠는 것을 힘들어했기에 분유와 병행하려 했으나 젖이 나오지 않아 분유를 먹었으며, 아토피가 있어 더우면 잠자기를 힘들어 해서 에어컨을 구입했다. 에어컨을 구입하기 전에는 차를 타고 시원하게 해주면 바로 잠들었다. 엄마와 아빠 모두 번갈아가면서 육아를 했기에 두 분 모두와 많이 눈맞춤을 했고 많이 웃었다고 한다. 또한 두 손을 잡고 걷는 것을 연습시켜서 다른 아이들의 발달단계와 비슷하게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음식이나 애정과 같은 어린 시절의 욕구가 모두 충족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엄마와 아빠 모두를 신뢰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모님의 도움으로 혼자 걷고 앉을 수 있게 되었으며 주변을 열심히 탐색한 것을 보아 자율성을 적절하게 길렀음을 알 수 있었다.
2.1.2. 아동기
아동기(3~13세)는 유아기 질병 유무와 주로 돌보아 준 사람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운동 활동, 언어 발달, 사회성 등에 대해서도 기술한다. 어린 시절 좋아한 것과 좋아한 활동, 사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처음 유치원 등 학교에 들어가고 집에서 나섰을 때의 반응과 학교 선생님, 친구들, 학원 선생님 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기억해 볼 수 있다. 학교생활 후에는 어떻게 일상적인 생활을 보냈는지, 좋아하는 과목, 특별히 잘하는 과목, 어려워하는 과목 등 학교생활도 확인한다.
큰 질병유무는 없었으나 초등학교 때 친구들과 놀다가 복사뼈가 부서졌었다. 언어발달은 특이하게 엄마라는 단어보다는 아빠를 먼저 말했으며 아빠와 떨어져 있는 것을 굉장히 싫어해 아빠가 회사에 가면 울었으나 다시 온다고 말하면서 안심시켜주면 울음을 그치고 보내줬다고 한다. 또한 유치원 가는 것을 좋아했다는 것을 보아 분리불안이 없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린 시절 좋아한 것은 공룡이었으며 매일 티비로 주라기 공원을 틀어놓고 공룡 인형이랑 노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유치원에 들어갔을 때 텃밭을 키우고 싶다고 해서 부모님과 함께 텃밭을 길렀고 피아노 콩쿠르에도 참여했으며, 국악적인 부분에도 관심이 있어 유치원 방과 후 때 남아서 장구 연습을 했다고 하는 것을 보아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항상 하려했으며 부모님이 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주도성을 기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성공을 경험함으로써 유능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성향은 학교생활 후에도 이어져 한자와 피아노, 컴퓨터 방과 후 등 하고 싶었던 활동을 많이 했으며 이러한 활동을 하지 않을 때는 대부분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보아 학교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좋아하는 과목은 수학이었으며 특별이 잘했던 과목은 국어, 어려워했던 과목은 영어였다고 한다. 이때 회장 부회장 등 다양한 직책을 경험함으로서 근면성과 유능감을 가지게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효과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했다.
2.1.3.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14세부터 19세까지로, 이 시기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혼란을 겪게 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2차 성장이 일어나며 초경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생리적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 형성과 또래관계 형성 등 다양한 발달과업에 직면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특징으로는 첫째, 자아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고민하며, 이 과정에서 혼란과 갈등을 겪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특성과 가치관을 확립해나간다.
둘째, 또래관계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다.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해지며, 동성 친구들과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하게 추구하게 된다. 또래집단에서의 수용과 인정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셋째, 도덕성이 발달한다. 청소년기에는 가치관과 도덕성이 형성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윤리 기준을 정립해나간다. 처음에는 타율적인 도덕성을 나타내다가 점차 자율적인 도덕성으로 발달한다.
넷째, 정서적 불안정성이 나타난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 변화와 자아정체감 탐색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로 인해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의 문제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는 과도기적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 확립, 또래관계 형성, 도덕성 발달 등의 발달과업을 성취해나가며, 이를 통해 성인기로 나아가게 된다.
2.1.4. 성인초기
성인초기(19세 이상)에는 질병이나 특이사항은 없었으나, 재수를 하면서 꽃가루 알레르기와 신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생겨 불편함을 느끼며 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재수 기간 동안 자기를 돌아보는 과정을 통해 진로에 대한 미래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었다.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다양한 사람들과 더 폭넓은 관계를 맺으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고등학교 때는 해볼 수 없었던 다양한 취미생활을 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취미생활을 탐색할 수 있었고,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적성을 알아볼 수 있었다. 또한 연애를 하면서 어떤 사람이 자신에게 맞는 배우자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졸업 후에는 임상에서 3년 동안 일을 한 뒤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 간호사가 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상황이 된다면 국제간호사 자격증도 취득해보고 싶다고 한다. 결혼은 30대 후반쯤에 계획하고 있으며, 자녀는 2명 정도 가지고 싶다고 한다. 자녀에 대해서는 너무 엄격하지 않지만 자녀의 방향성을 잘 제시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어 한다..
2.1.5. 성인중기
성인중기(25세 이상 ~ 65세 미만)는 사회적·직업적 성과를 달성하고 후속 세대를 돌보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배우자와의 관계, 직장 내에서의 성과, 자녀 양육 등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면서 성인기의 발달과업을 성취해나가게 된다.
배우자와의 관계에서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친밀성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부부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서로를 지지해주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 양육에 있어서는 부모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하며, 자녀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양육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자녀의 독립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직장에서는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업무 성과를 거두고, 상사와 동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경력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일과 가정의 균형을 잡는 것도 성인중기의 주요 과업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이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