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점진적 세대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밀레니얼 세대와 미래 경제
1.1.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특징
1.2. 밀레니얼 세대의 조직 활동과 동기부여
1.3. LG유플러스의 사례 분석
2. 베이비 부머 세대의 노후준비
2.1. 베이비 부머 세대의 노후준비 인터뷰
2.2. 노후준비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
2.3. 노후준비 문제 해결방법
2.4. 한국의 노후보장 제도에 대한 분석
3. 찰스 다윈의 진화론
3.1. 진화론의 주요 내용
3.2. 진화론의 오남용
3.3. 기후와 생존
3.4. 남극과 북극의 빙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밀레니얼 세대와 미래 경제
1.1.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특징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 집단을 일컫는다. 2022년 기준 이들은 20대에서 40대의 나이 분포를 보이며, 이전 세대와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개인주의적 성향이다.
베이비붐 세대와 X세대로 불리는 이전 세대에 비해 밀레니얼 세대는 개인의 가치와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2020년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64%가 세대 차이와 갈등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개인주의적인 밀레니얼 세대가 조직 활동을 시작하면서 기성 세대의 공동체주의와 충돌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한편, 밀레니얼 세대는 2018년 기준 한국 인구의 약 29%를 차지하며, 2025년에는 국내 생산 인구의 8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연령대와 비중 면에서 핵심적인 집단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을 조직의 인적 자원으로 이끌어나가는 것이 기업과 사회에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1.2. 밀레니얼 세대의 조직 활동과 동기부여
밀레니얼 세대의 조직 활동과 동기부여는 현재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기업은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을 활용해 경제적 이윤과 성장을 도출하는 집단이다.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조직의 중요 문제로 직결되지만, 조직을 구성하는 각각의 구성원 모두가 그렇게 인식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조직 전체의 목표보다 자신의 목표를 더 중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인적 자원 중 밀레니얼 세대를 같은 방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동기 부여는 바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밀레니얼 세대를 이끄는 방법이다.
동기부여의 다양한 정의 중 Shamir의 자아개념 정의와 관련된 것이 있다. Shamir는 '정체성과 가치의 구성'으로 자아개념을 정의했다. 밀레니얼 세대는 개인을 향한 인정 욕구가 강한 집단으로, 조직에서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할 때 정체성과 가치 측면에서 동기를 부여받을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 구성원의 동기를 효과적으로 자극한 사례로 LG유플러스가 있다. LG유플러스는 2022년 3월부터 임직원을 모델로 기용한 브랜드 화보를 발표한다. 모델이 될 수 있는 자격은 매달 업무에서 특별 성과를 낸 구성원이다. LG유플러스 브랜드 화보의 첫 모델은 고객 만족도 분야에서 오랜 기간 만점을 유지해 온 직원 3명이었다.
이와 같은 LG유플러스의 전략은 밀레니얼 세대의 인정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었다. 인간 삶의 본질인 동시에, 인간이 존재감과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인 인정 욕구는 개인을 성공으로 이끄는 자원이자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따라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화보 기용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밀레니얼 세대를 기업 방향성과 자신을 동일시하도록 하여 자신의 업무 능력을 더 효과적으로 발현하게 만들었다.
나아가 이러한 LG유플러스의 방법은 조직 공동체의 측면에서 구성원 간 연대와 소속감까지 향상시킨 긍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Shamir가 정의한 '정체성과 가치의 구성'을 뒷받침하는 동기부여 전략이었다고 볼 수 있다.
요약하면, 밀레니얼 세대의 조직 활동과 동기부여에 있어서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이들의 인정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LG유플러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구성원의 성과와 역량을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지지하는 동기부여 전략은 조직과 구성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세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동기부여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향후 기업 성장을 위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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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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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