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건강과 간호
1.1. 아동간호의 특성
아동간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은 성장과 발달이 진행 중인 존재이기 때문에 성인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출생 시부터 청소년기까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이에 따라 아동의 건강관리와 간호에도 특수성이 요구된다.
첫째, 아동의 건강문제는 매우 다양하며 빈번하게 발생한다. 아동기는 급성감염질환, 소아암, 선천성 질환, 사고나 손상 등이 많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아동간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건강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둘째, 아동은 성인과 발달단계가 다르므로 특정 연령층에 맞는 개별화된 간호가 필요하다. 신생아, 영아, 유아,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등 각 발달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간호의 내용과 접근방법이 다르다. 즉, 전인적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단계에 맞는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가족중심적 간호가 강조된다. 아동은 가족 내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가족은 아동간호의 핵심적인 대상이 된다. 따라서 아동간호에서는 가족의 구조와 역동성을 파악하고, 가족의 요구와 자원을 사정하여 가족을 간호의 단위로 포함시켜야 한다.
넷째, 비외상성 간호가 중시된다. 아동기는 신체적, 정신적 외상에 취약한 시기이므로 아동간호에서는 아동에게 피해나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의 안전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비외상성 간호가 강조된다.
다섯째,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과 지지가 중요하다.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건강관리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우므로 부모나 보호자 등 가족의 역할이 크다. 따라서 아동간호에서는 대상자인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교육과 상담, 지지 등을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아동간호는 성장과 발달 중인 아동의 다양한 건강문제와 특성을 고려하여 가족중심적이고 비외상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1.2. 아동간호의 목표와 대상
아동간호의 목표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데 있다"이다. 아동간호는 신생아부터 청소년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며, 최근에는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가족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만성 질병의 증가와 더불어 급성 질병도 더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아동간호는 가족중심적 접근을 취하므로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전체를 간호 대상으로 삼고 있다".
1.3. 아동간호 철학과 원칙
아동간호의 철학과 원칙은 다음과 같다.
아동간호는 가족중심 간호를 근간으로 한다. 아동은 가족의 일부이며 아동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서는 가족의 지원과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아동간호사는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가족의 요구와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또한 아동간호에 있어서 부모의 권리와 책임을 인정하고 부모와의 협력관계를 강조한다.
아동간호의 철학에는 예방간호에 대한 강조도 포함된다. 아동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아동간호의 일차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간호사는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교육과 상담, 그리고 건강검진 등 다양한 예방적 중재를 제공한다.
아동간호에서는 또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다. 단순히 생명을 연장하거나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서 나아가 아동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이를 위해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차원의 안녕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동간호의 철학은 의료소비자로서의 아동과 가족의 권리를 존중하고 이들의 힘을 북돋우는 것을 강조한다. 아동과 가족은 더 이상 수동적인 대상이 아니라 적극적인 의사결정 주체로 인식되어야 하며, 아동간호사는 이들이 자신의 건강관리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지지해야 한다.
종합하면, 아동간호의 철학과 원칙은 가족중심 간호, 예방간호, 삶의 질 향상, 그리고 의료소비자로서의 권리 존중 등을 그 핵심으로 한다.
1.4. 아동간호사의 역할
아동간호사의 역할은 다양하며, 아동과 가족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동간호사는 먼저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회복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을 애정으로 돌보며, 간호과정에 부모를 참여시키고 아동의 안녕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보이며 의사소통한다.
아동간호사는 가족 옹호자 및 돌봄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그들은 가족의 다양한 요구를 존중하며, 가족을 지지하고 옹호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의 문화적 차이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양질의 간호를 제공한다.
교육자로서의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건강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가족이 질병과 건강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지자와 상담자의 역할에서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감정을 경청하고 이해하며, 그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담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조정자와 협력자로서 아동간호사는 보건의료팀과 의사소통하며, 아동과 가족을 직간접적인 간호에 포함시키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들은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통합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아동과 가족 중심의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
1.5. 아동간호 실무의 발전
아동간호 실무의 발전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거쳐왔다. 원시시대에는 병약한 아동이 유기되었으나, 고대 사회에서는 아동을 사회의 자산으로 여기게 되었다. 기독교 문화 발달로 고아원과 아픈 아동을 위한 병원이 등장하였고, 6-12세 아동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특히 유럽에서는 아동에 대한 보호와 관심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가족제도 중심으로 어린이를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 지속되어 왔다. 이후 산업화와 더불어 아동간호 실무가 발전하게 되었는데, 아동간호의 일차적인 목표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것이 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한자녀가구 보편화와 가족구조 변화로 인해 간호 대상자가 다양해졌으며, 만성질병 증가와 더불어 급성 질병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간호 실무에서도 다양한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간호사는 치료자, 가족 옹호자 및 돌봄자, 교육자, 지지자와 상담자, 조정자와 협력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특히 가족중심 간호, 예방간호에 대한 강조,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 의료소비자의 힘 북돋우기 등이 주요 아동간호 철학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아동간호 실무의 발전과정에서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윤리적 문제 발생 시 의료팀과 협력하여 해결하고, 발달단계에 맞는 사고유형을 고려하며, 정신적 건강증진에도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처럼 아동간호 실무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간호사의 역할과 아동간호 철학 또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진화해왔다고 볼 수 있다.
2. 아동의 성장과 발달
2.1. 성장과 발달의 개념
성장과 발달의 개념은 아동 건강과 간호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성장과 발달은 유기체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이다. 성장은 신체의 양적 변화로, 세포 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통해 일어나며 개인의 크기와 무게가 증가한다. 반면 발달은 기능의 점진적인 변화와 확장을 의미한다.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 등의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성숙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내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를 말하며, 학습은 경험을 통해 습득된 변화를 의미한다.
성장과 발달은 계속적이고 순차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는 예측 가능한 뚜렷한 원리와 유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성장발달은 보편적이고 기본적으로 나타나지만 개인차가 있다. 성장발달은 두미 방향으로 진행되며, 발달이 빨리 이루어지는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가 있다. 이러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한 시기라고 한다.
성장발달은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측면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과정이다. 신체적 성장과 발달에는 키, 체중, 골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