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이해한다면,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심리학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연구 발전되어 왔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단계이론도 그런 예로, 인간의 이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틀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 교육에서 바람직한 교수 방향 및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기법의 개발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가드너는 기존의 IQ 중심의 지능 개념이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면서, 교육에서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재능을 포괄하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지능이 문화적, 환경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 자성, 자연 등의 8가지 지능 유형을 제시했다. 도덕성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견해가 다르지만, 자신과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이 기대하는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하는 체계로 정의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새로운 지능이론 중 하나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대중적으로 알려진 지능지수 IQ는 20세기 초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와 그의 동료들이 프랑스의 학습 부진 학생의 보충수업을 위해 그들을 판별해 내는 도구로 발명한 지능지수이다. 지능을 수량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이 측정도구는 기억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변별력, 추리력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화 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자 가드너(Gardner, 1983)는 이러한 단일지능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한다. 가드너는 기존 문화가 지능을 언어와 논리적 능력 등에 주된 초점을 두어 너무 한정하여 해석한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능력들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지능지수 점수가 함축하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 능력을 탐구한 그는 지능을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적 장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지능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는 능력이자 효율적인 물품을 만들거나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능력이며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문제를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잠재능력이다. 이러한 지능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그는 연구를 통해 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음악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친화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2.2.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
①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어휘력을 핵심으로 한다. 말하기나 듣기, 읽기나 쓰기와 같이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능력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인간이 기억하고, 분석하고, 계획하고,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이와 같이 언어를 매개로 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즉 언어지능에서 비롯된 것이다."
②논리-수학적 지능은 숫자,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논리-수학지능은 방정식이나 논리 수학적 문제를 풀어 가는 정신적 과정에 관한 능력으로, 해당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보통 사람들보다 빠른 속도로 해결한다. 이들은 추론을 잘 이끌어 내며, 숫자에 강하다. 이러한 능력은 수학자, 세무사,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건축기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③공간지능은 시각적 혹은 공간적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으로써, 특정한 물리적 자극이 없이도 시각적 이미지를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달리 말하면 시각적, 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공간적 영영이 작은 영역부터 넓은 영역까지 다루고 있는 상징체계를 재배열 또는 재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음악지능은 리듬, 소리 등의 음악적 상징체계에 민감하고, 그러한 상징들을 창조할 수 있으며, 음악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음악지능은 소리로부터 만들어진 의미를 이해하고, 창조하고, 의사소통하게 한다는 점에서 언어지능과 유사하다. 음악지능에 있어 핵심정보처리 요소는 음의 고저, 리듬, 음색 등이 있으며, 음악지능이 상대적으로 높은 계층으로는 음향학자, 음향기술자, 작곡가, 지휘자, 연주가들이 있다."
⑤신체·운동적 지능은 신체의 근육을 사용하여 특정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움직임을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