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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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아동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2.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2.2.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3.1. 정상화 원리
3.2. 탈시설수용화
3.3. 최소제한환경(LRE)
3.4. 일반교육주도(REI)
3.5. 완전통합

4.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
4.1. 통합교육 인식
4.2. 통합교육 환경
4.3. 통합교육 실제
4.4. 통합교육의 한계점

5. 장애인 통합교육의 필요성
5.1. 법적 측면
5.2. 사회-윤리적 측면
5.3. 교육적 측면

6.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방안
6.1. 시설 측면의 개선
6.2. 종사자의 전문성 확보
6.3. 프로그램의 전문성 확보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특수교육진흥법 개정, 제2조 제6항)에 따라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정의해 법적 지지가 이뤄지게 됐다. 또한 장애아 초중학교 과정 의무교육과 유치원·고등학교 과정 무상교육(특별교육진흥법 제5조)은 특수교육 수혜율이 15%를 넘지 않는 상황에서 통합교육을 확대할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이제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목적, 배경, 원칙, 현황, 한계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2.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2.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가진 학생이 수업시간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함께 교육하는 형태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자녀가 사회적 활동 또는 교수활동에서 유의미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신체적·일시적으로 장애학생을 일반학급의 교육활동에 포함시키는 것을 넘어 교직활동이나 사회활동에 유의미하게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학생들을 가능한 한 제한이 최소화되는 환경에 두어야 하며, 장애학생들을 장애아동 교육의 기본인 비장애인 또래, 가족, 지역사회와 가능한 최소한으로 분리해야 한다. 즉 장애학생의 삶이 가능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최소제한환경'의 개념에 기초한다."


2.2. 통합교육의 목적

통합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학교생활이 단순히 미래를 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에 있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미래사회에서 함께 살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3.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3.1. 정상화 원리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의 생활 양식과 환경을 사회의 일반적인 기준과 가능한 유사하거나 실제로 비슷하도록 하여 정상인과 같은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개념이다. 1960년대 스웨덴의 Nirje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1972년 Wolfensberger에 의해 장애인 서비스 원리로 적용되기 시작했다.

정상화 원리는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과 특징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정상적인 수단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철학적 신념에서 출발한다. 즉,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의 형태와 조건을 사회구성원들과 가능한 유사하게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이 정상화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어울리며 보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장애인들의 사회적 통합과 자립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 통합교육의 핵심적인 배경이 되고 있다.


3.2. 탈시설수용화

탈시설수용화(deinstitutionalization, 1960-1970년대)는 장애인의 시설수용에 대한 비판을 제기한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장애인을 격리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려는 움직임이다. 이 운동의 결과 가정에서 성장할 수 있는 장애아가 늘어나고 지역의 소규모 시설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장애인의 사회 통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960년대 많은 수용시설이 충분한 교육과 양육을 제공하지 못하여 탈시설화 운동이 촉발되었는데, 이는 도덕적, 윤리적 문제에 기인한 것이다. 특히 Burton Blatt의 '연옥에서 크리스마스' 책 출간(1966년)은 수용시설 여건에 대한 충격적 폭로로, 이를 계기로 탈시설화 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대규모 수용시설에서 소규모 시설, 그룹 홈, 양육가정, 지원거주 등의 형태로 탈시설화가 이루어졌다.


3.3. 최소제한환경(LRE)

최소제한환경(LRE)은 장애 아동이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되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즉, 장애 아동의 생활이 가능한 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장애인교육법(IDEA)에 따르면,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은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와 필요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절대적인 필요 이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이에 따라 시간제 특수학급보다는 전일제 특수학급이나 일반학교가 더 최소제한적인 환경이 된다.

최소제한환경을 결정할 때는 5가지 지침이 제시된다. 첫째, 최소제한환경은 개별 학생의 필요를 근거로 결정해야 한다. 둘째, 장애 학생을 일반학급에서 분리하기 전에 통합 환경 배치를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개별 학생에게 적합한 특수교...


참고 자료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 연구, 2015년, 정책연구 보고서
김혜자,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2005년 2월, 석사학위논문
정동영 저, 장애아동 통합교육론, 교육과학사, 2017
최경남 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남부대학교, 201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김관호,『장애인 통합교육 발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초,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국내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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