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생의 죽음에 대한 이해
1.1. 죽음의 정의
죽음의 정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먼저 의학적 관점에서 죽음은 임상적 죽음, 뇌사, 생물학적 죽음, 사회적 죽음, 신학적 죽음 등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임상적 죽음은 호흡, 뇌 활동, 심장 활동이 정지된 상태를 의미하며, 뇌사는 대뇌의 모든 활동이 불가역적으로 정지된 상태를 말한다. 생물학적 죽음은 임상적 죽음 후 유기체의 와해를 뜻하고, 사회적 죽음은 자신과 주위의 자극에 무의식적이고 무반응적인 상태인 지속적 식물인간 상태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신학적 죽음은 모든 기능이 정지되어 원형대로 회복될 수 없는 상태에서 인간이 생명의 원천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한다."인간은 태어나 성장하고 죽음을 맞이하는데, 이 과정에서 죽음의 의미는 개인과 사회,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과거에는 단순히 생명이 종결되는 생물학적 현상으로 인식되었으나, 현대에 들어 인공생명유지장치의 발달과 안락사, 뇌사, 장기이식 등의 윤리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죽음의 개념이 더욱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죽음은 더 이상 생물학적 사망의 의미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정신적, 윤리적, 철학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2. 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에 대한 이해는 인간 생명체의 본질적 측면을 다루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죽음의 개념은 단순히 생명활동이 정지된 상태를 의미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더 복잡한 기준들이 적용된다.""
의학적으로 죽음은 크게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임상적 죽음은 호흡, 뇌 활동 그리고 심장이 정지된 상태를 말한다. 둘째, 뇌의 죽음은 대뇌의 신 피질을 비롯하여 소뇌, 중뇌, 뇌간의 모든 활동이 불가역적으로 정지된 상태이다. 셋째, 생물학적 죽음은 임상적 죽음 후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유기체의 와해 상태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죽음은 자신과 주위의 자극에 대하여 무의식, 무반응 상태에 있는 지속적인 식물인간 상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신학적 죽음은 한 생명체에서 모든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어 원형대로 회복될 수 없는 상태에서 인간이 생명의 원천을 하나님께 귀의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죽음의 개념은 의학적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는 생명 공학의 발달에 따라 생명 연장 기술이 발전하고 안락사, 뇌사와 장기 이식 등의 윤리적 쟁점이 대두되면서 죽음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1.3. 생의 주기로 본 죽음의 개념발달
에릭슨은 연령별로 죽음을 받아들이고 정의하는 것이 다르다고 생각했고 연령에 따라 7단계로 분류하였다.
영유아기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