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문제해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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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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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문제해결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1.1. 창의적 문제 해결의 정의
1.2.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
1.3. 창의적 문제 해결 사례
1.3.1. 다기능성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1.3.2. 주기적 작동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1.3.3. 매개체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1.4. 제임스 본드와 멕가이버의 문제 해결법
1.4.1. 제임스 본드의 특징
1.4.2. 멕가이버의 특징
1.4.3. 두 인물의 공통점과 차이점
1.5. SWOT 분석을 통한 자기소개와 마인드맵
1.5.1. SWOT 분석의 정의 및 방법
1.5.2. 개인의 SWOT 분석 및 전략 수립
1.5.3. 자기 완성 마인드맵

2. 해외 테마 여행 계획

3. 입사용 자기소개서 작성

4. 대학의 미래 모습 - 원광대학교

5. 자기 SWOT 분석 및 자기 완성 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1.1. 창의적 문제 해결의 정의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해결법을 만들어내는 정신적 과정이다.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형태로 어떤 도움을 받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의 도구는 논리적,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법들을 말하는데, 그 종류는 TRIZ, 마인드맵(Mind Mapping),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체크리스트(Checklist)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창의적 문제 해결의 도구는 TRIZ로 알트슐러(AltShuller)에 의해 제창된 방법론이다. TRIZ는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단점을 보완하여, 현재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기법이다.


1.2.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분할 시스템이나 대상물을 독립적인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2. 분리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만 분리하거나 방해되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다.

3. 국소적 성질 대상물 또는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또는 성질)만 분리하거나 방해되는 부분이나 성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4. 대칭 변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모양을 대칭에서 비대칭으로 바꾸는 것이다.

5. 통합 동일하거나 비슷한 대상물을 모아서 가까이 (또는 통합하여) 놓는 것이다.

6. 다기능성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부분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7. 포개진 인형 한 개의 대상물을 다른 것 안에 넣는 것이다.

8. 무게보상 시스템이나 대상물의 무게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양력을 제공하는 다른 대상물과 결합하는 것이다.

9. 선행 반대조치 시스템이나 대상물의 무게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양력을 제공하는 다른 대상물과 결합하는 것이다.

10. 선행 조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필요한 변화는 요구가 있기 전에 그것을 시행하는 것이다.

11. 사전 보상 시간이 지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사전에 비상수단을 준비하는 것이다.

12. 높이 맞추기 위치 에너지에 맞서서 일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하기 위해 동작 조건을 변경하는 것이다.

13. 반대로 하기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작용을 반대로 하는 것이다.

14. 곡률 증가 정사각형, 직사각형, 정육면체, 도는 평평한 부품, 또는 외형을 이용하는 대신에 곡선 또는 둥근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다.

15. 동적 부품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각각 상대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으로 갈라놓는 것이다.

16. 과부족 조치 100%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기 힘들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두는 대신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17. 차원 바꾸기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으로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이동하는 것이다.

18. 기계적 진동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진동하게 하는 것이다.

19. 주기적 작동 연속적인 작동 대신에 주기적인 또는 맥동적인 작동을 이용하는 것이다.

20. 유익한 작용의 지속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대상물 또는 시스템 모든 부품을 항상 최대 부하에서 작동시키는 것이다.

21. 서두르기 공정이나 어떤 단계를 고속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22. 전화위복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해로운 인자(특히 환경이나 주위의 해로운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다.

23. 피드백 프로세스 또는 작동을 개선하기 위해서 피드백을 도입하는 것이다.

24. 매개체 중간매개 전달자 또는 중간매개 공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25. 셀프서비스 대상물이나 시스템이 유용한 보조 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서비스하게 하는 것이다.

26. 복제 이용할 수 없거나 비싸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 대신에 간단하고 값싼 복제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27. 값싼 일회용품 어떤 품질은 손해를 보면서 몇 개의 값싼 물건으로 비싼 물건을 대체하는 것이다.

28. 기계적 상호작용의 대체 기계적인 방법을 감각(광학, 음향, 맛 또는 냄새) 방법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29. 공기압과 수압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고형 부품 대신에 기초 또는 액체를 사용하는 것이다.

30.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 3차원 구조물 대신에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다.

31. 다공질 재료 대상물을 다공질 재료로 만들거나 다공질 재료를 첨가하는 것이다.

32. 광학특성 변경 대상물 또는 그 외부 환경의 색깔이나 투명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33. 동질성 대상물을 똑같은 재료와 상호작용하게 하는 것이다.

34. 폐기와 재생 기능을 완수한 대상물의 일부를 폐기하거나 작동하는 도중에 그것을 변경시키는 것이다.

35. 파라미터 변경 대상물의 물리적 상태를 바꾸는 것이다.

36. 상태전이 상태전이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37. 열팽창 물질의 열팽장을 이용하는 것이다.

38. 강산화제 일반 공기를 산소가 풍부한 공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39. 불활성 환경 보통의 환경을 불활성 환경으로 바꾸는 것이다.

40. 복합 재료 균일 재료를 복합(다층)재료와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상이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이다.


1.3. 창의적 문제 해결 사례
1.3.1. 다기능성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다기능성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조별 과제를 수행하면서 다기능성의 원리를 활용한 것이다. 당시 6명의 조원 중 두 명이 갑자기 이탈하면서 4명의 인원만 남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조원들은 대부분 포기하겠다고 하였지만, 나는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다기능성의 원리를 적용하기로 했다.

나는 조장의 역할과 서기, PPT 만들기까지 3가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남은 조원들도 각자 2~3가지의 역할을 맡아 진행하였다. 이처럼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두 명의 조원 없이도 조...


참고 자료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의 정의
https://ko.wikipedia.org/wiki/%EC%B0%BD%EC%9D%98%EC%A0%81_%EB%AC%B8%EC%A0%9C%ED%95%B4%EA%B2%B0
TRIZ의 40가지 발명의 원리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19d88757d048e85ffe0bdc3ef48d419&outLink=N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6주차 강의의 TRIZ에 대한 설명 참고
제임스 본드
https://namu.wiki/w/%EC%A0%9C%EC%9E%84%EC%8A%A4%20%EB%B3%B8%EB%93%9C#toc
SWOT 분석의 정의
https://namu.wiki/w/SWOT%20%EB%B6%84%EC%84%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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