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과 해부학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적 학과목 인식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방법
1.2.1. 연구대상
1.2.2. 연구도구
1.2.3. 분석방법
1.3. 결과
1.3.1. 인구학적 특성
1.3.2. 비판적사고성향 하위구성요소와 해부학 학과목 인식도의 상관관계
1.3.3.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인식에 미치는 영향
1.4. 결론
2. 심장의 구조와 기능
2.1. 심장의 위치와 방향
2.2. 심장의 구조
2.2.1. 심장막
2.2.2. 심장벽의 층
2.2.3. 심장의 방
2.3. 심장판막
2.4. 심장을 통한 혈액의 경로
2.5. 심장근육조직
2.6. 심장의 흥분전도계통과 신경지배
2.7. 심장의 혈액 공급
3. 관절의 종류
3.1. 평면관절(활주관절)
3.2. 경첩관절(접번관절)
3.3. 중쇠관절(차축관절)
3.4. 타원관절(과성관절)
3.5. 안장관절(안관절)
3.6. 절구관절(구상관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적 학과목 인식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 하에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동기, 바람, 태도, 성향과 습관을 말한다. 특히 임상실습전단계에 학습하게 되는 기초간호학은 대상자의 병태 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알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에 간호의 임상적용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들의 요구 증가, 재원일수의 단축, 인구의 노령화, 질병의 복잡한 변화와 중증환자의 증가 등으로 건강관리체계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범주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능력이 있는 전문성이 톺은 인상수행능력을 필요로 한다. 비판적 사고는 사고의 검증 과정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간호업무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방법
1.2.1. 연구대상
본 연구는 C도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20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1.2.2. 연구도구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문항 6개와 비판적 사고성향의 4가지 성향을 측정하는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 특성 문항은 성별, 학년, 주거방식, 졸업 후 가고 싶은 분야, 선호하는 간호학 과목, 간호학 과목 중 해부학 과목 중요도를 포함한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4가지 하위구성요소는 지적열정과 건전한 회의성 7문항, 지적정직 5문항, 신중성 3문항, 객관성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1.2.3. 분석방법
본 연구에서는 1.2.3.분석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 기법을 활용하였다.""
우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통해 실수와 백분율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해부학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t-test와 ANOVA 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해부학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1.3. 결과
1.3.1. 인구학적 특성
본 연구의 참여자 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총 205명의 참여자 중 남학생이 62명(30.4%), 여학생이 139명(68.1%)이었다. 학년별로는 1학년이 154명(75.5%), 2학년이 26명(12.7%), 3학년이 8명(3.9%), 4학년이 5명(2.5%)이었다. 참여자의 거주방식을 살펴보면 기숙사가 89명(43.6%), 통학이 82명(40.2%), 자취가 27명(13.2%), 하숙이 2명(1.0%)이었다.
졸업 후 가고 싶은 분야로는 병원이 93명(45.6%), 공무원이 41명(20.1%), 해외봉사가 19명(9.3%), 보건교사가 18명(8.8%)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간호학 과목으로는 해부학이 92명(45.1%)으로 가장 많았고, 의학용어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이 각각 12명(5.9%)이었다. 간호학과 과목 중 해부학 과목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매우 그렇다'가 117명(57.4%)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1.3.2. 비판적사고성향 하위구성요소와 해부학 학과목 인식도의 상관관계
비판적사고성향 하위구성요소와 해부학 학과목 인식도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분석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구성요소인 지적 열정과 건전한 회의성과 해부학 인식도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적 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이 높을수록 해부학 학과목에 대한 인식도도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간호학생들이 해부학 교과목을 학습할 때 지적인 호기심과 깊이 있는 탐구를 하고자 하는 성향이 높을수록, 해부학 지식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비판적 사고성향의 다른 하위구성요소인 지적정직성, 신중성, 객관성과 해부학 인식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간호학생들의 지적정직성, 신중성, 객관성이 해부학 교과목에 대한 인식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낮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해부학 교과목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지적 열정과 건전한 회의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
참고 자료
박진아,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08.8],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p.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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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 김복자, 학국간호과학회, 제36권 6호, [2009],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p.840~841
이민희, 박명숙, 건국대학교 간호학과, 제18권 3호, [2016], “병태생리학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p.177, p.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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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2012], [석사], “응급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p.4~12
임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2003],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에 관한 연구”, p.5, p.13, p.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