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마케팅 계획수립 및 국제경영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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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마케팅 계획수립 및 국제경영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 계획수립의 중요성
1.2. 국제경영의 정의와 특징

2. 기업의 마케팅 계획수립
2.1. 마케팅 계획수립의 개념
2.2. 마케팅 계획수립의 필요성
2.3. 기업 마케팅 계획수립의 과정

3. 스마트 IoT 기기 시장 성장 전략 수립
3.1. 기업 환경 분석
3.2. 목표설정
3.3. 마케팅 전략 개발
3.4. 마케팅 믹스 단계 (4P 전략)
3.5. 성과 관리 및 전략 개선

4.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4.1. 소비자층 확대
4.2. 문화적 차이 및 이해
4.3. 환율 및 외환시장 고려사항

5. 결론 및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 계획수립의 중요성

마케팅 계획수립의 중요성은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필수적이다. 기업들은 향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 달성을 위해 그들만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위한 계획을 강구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목표 및 능력과 그들의 변화되는 마케팅 기회 사이에서 최선의 대안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기업은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처와 마케팅 활동을 전반적으로 조정하며 통합할 지침이 필수적이다.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는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요인, 자신의 경쟁우위를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대책을 강구하는 노력을 해야 할 필요성을 증대시킨다.

따라서 계획수립은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에 방향을 제시하고, 성과를 올리기 위해 향후 환경변화를 예상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계획수립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국제경영의 정의와 특징

국제경영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국제 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 국가 간의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 경영은 일반적으로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을 운영할 때 활용되는 경영 방식으로 통칭된다. 다국적 기업이란 2개 이상의 국가에 걸쳐서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을 말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대부분의 대기업, 예를 들어 삼성, SK, 현대자동차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국적 기업들은 초기에 수출 지향적인 전략과 정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싼 원화와 임금, 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하여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원화 가치와 국내 임금 수준이 상승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더 이상 개발도상국의 지위가 아닌 선진국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제는 해외에 지사나 자회사 등을 직접 설립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국제경영을 하는 기업에는 다국적 기업 외에도 글로벌 기업(globalizational enterprise)과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enterprise)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은 다국적 기업의 한 단계 발전한 형태로, 전 세계적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의미한다. 초국적 기업은 국경을 초월하여 유연하게 관리되며, 효율성과 수익성이 높은 기업을 말한다.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동기는 국내 시장에서 수익성이 입증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층을 더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원자재 수입에 의존하는 기업의 경우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원자재를 더 싸게 확보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것도 주요 동기가 된다.


2. 기업의 마케팅 계획수립
2.1. 마케팅 계획수립의 개념

마케팅 계획수립의 개념은 곧 제품의 소비자와 생산자가 경쟁하거나 교환하는 등 모든 요소가 존재하며 필요로 하여 서로 교환작용이 발생하는 곳을 연구하는 것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 계획수립은 실제로 어떤 행동이 발생 전에 미리 나타나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 된다. 계획수립은 전략을 수립하기에 선행되는 변수로 전략을 수립하고 난 다음 세부적으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2. 마케팅 계획수립의 필요성

기업들은 향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 달성을 위해 그들만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위한 계획을 강구해야 한다. 이것이 계획수립의 핵심이다. 즉 기업의 목표 및 능력과 그들의 변화되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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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찬, “학문명백과: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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