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을 설명하고, 놀이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을 설명하고, 놀이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
2.1. 고전적 놀이이론
2.1.1. 잉여 에너지이론
2.1.2. 연습이론
2.1.3. 반복이론
2.1.4. 휴식이론
2.2. 현대적 놀이이론
2.2.1. 정신분석 이론
2.2.2. 인지발달 이론

3. 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영향
3.1. 신체발달
3.2. 인지발달
3.3. 사회성 발달
3.4. 정서발달
3.5. 언어발달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에게 놀이는 삶이고, 생활이자 운명이다. 유아에게 놀이란 인지발달을 더 나아가게 하기 위한 최고의 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놀이는 유아 내면으로부터의 필요와 욕구에 의해 표출되는 내적 표현이고, 자기활동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또한, 놀이를 통해 유아는 기쁨, 자유, 내적과 외적 편안함을 얻고 세상에서 평화롭게 살게 해준다. 유아의 놀이는 유아가 성장한 후 향유하게 될 삶의 싹을 틔우고 전인적 성장을 이룰 뿐 아니라 유아가 지닌 속마음이나 예민한 부분까지 그대로 나타나게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놀이는 전혀 가치없는 활동이 아닌 아주 진지한 뜻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유아의 놀이를 설명해주는 이론은 고전적, 현대적 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한다.


2.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
2.1. 고전적 놀이이론
2.1.1. 잉여 에너지이론

잉여 에너지이론은 쉴러(Schiller), 스펜서(Spencer)에 의해 제한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유기체는 출생 때부터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지니고 태어나며 생존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를 산출하고 축적한다. 이때 욕구를 충족하고 나서 남은 에너지는 곧 잉여 에너지가 되고, 이 에너지가 넘쳐나면 소모해야 한다. 이처럼 인간의 잉여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행위가 결국 유아의 놀이가 되는 것이다. 특히나 유아는 놀이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이는 성인과는 다르게 생존을 위한 활동이 아니므로 상대적으로 소비가 적기에 잉여 에너지의 축적이 많고, 유아는 이러한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놀이를 하는 것이다. 잉여 에너지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설득력을 지닌다.


2.1.2. 연습이론

Groos의 연습이론에 따르면, 유아의 놀이는 성인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들을 연습하기 위해 이루어진다"이다. Groos는 고등 동물이나 생존기간이 길수록 미성숙기의 기간이 길어 놀이 기간이 길다고 주장했다. 유아기의 놀이가 성인기의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는 놀이경험을 통해 각 발달단계에 필요한 과업들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유아의 놀이는 성인이 될 때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익히는 연습의 기회라고 볼 수 있다"이다.


2.1.3. 반복이론

반복이론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해 홀(Hall)이 제안한 이론이다. 다윈에 의하면 반복이론은 인간이 놀이를 하면서 인류의 진화과정을 반복하고, 따라 하면서 원시적인 본능을 없애가며 진화에 필요한 결정적 행위는 계승시킨다고 주장했다. 홀은 유아의 놀이 속에서 인류의 진화가 반복되어 나타난다고 했다. 즉, 놀이 이론에 반복이론을 확장, 적용해 놀이를 '문화의 반복'으로 설명한다. 이것은 '종의 진화과정'과 같이 진화론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참고 자료

김효정, 염세나, 『놀이이론과 실제』, 공동체, 2021.
이선애, 김종석, 『유아와 바깥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9.
이숙재, 『영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제5판)』, 창지사, 2019.
홍순옥, 안영혜,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22
김지영 외, 「영유아 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2018
곽혜경 외, 「놀이지도」, 창지사, 2012
안혜준 외, 「놀이지도」, 파워북, 2016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최석란 외, 「놀이지도」, 공동체, 2010
백청일, 「유아 알짜배기 마인드 맵」, 미래가치, 2016
이주현,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 공간 특성 연구」, 국민대, 2007
지성애 저,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2009
이숙재 저, 유아놀이활동, 창지사, 2001
박찬옥 저, 놀이지도, 정민사, 2008
황선주 , 고전적 놀이이론, https:// m.blog.naver.com, 200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